유튜브 댓글에 시간 링크 입력하는 방법. 유튜브 댓글 굵게, 기울임, 취소선 속성 설정

유튜브 댓글의 타임 코드

유명 유튜브 채널을 보면 영상 설명이나 댓글에 시간대 별로 설명과 함께 영상의 해당 시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적힌 경우가 있습니다.


저 역시 유튜브를 꽤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이런 타임코드에 많이 익숙해져 있고, 특히 여러가지 내용을 설명하는 영상의 경우 필요한 내용으로 바로 넘어갈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해 왔습니다.


다만 저는 유튜브 시청은 자주 하지만 유튜브에 댓글은 거의 달지 않는 터라, 이런 타임코드를 만드는 방법은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어제 업로드한 고양이 모래삽 관련 유튜브 영상의 마지막 1분 쯤에 쿠키 영상이라고 할만한, 고양이 뚜기 영상을 올려 놓았는데, 영상 편집 과정에서 쿠키 영상 시간대를 언급하는 것을 깜빡 했습니다.

유튜브 타임 코드 입력

영상을 다시 수정하고 인코딩해 유튜브에 다시 업로드하는 것보다, 드디어 유튜브의 타임코드 만드는 방법을 확인해봤더니, 의외로 매우 간단하게 만들 수 있더군요.


사실 지금까지는 유튜브 영상을 제 블로그 포스팅의 참고 영상으로 사용했던 터라, 전통적인(?) 방법으로 특정 시간에서 시작하는 URL을 만들어 사용해 왔습니다.


그 전통적인 방법이란, 유튜브 영상의 특정 시간대로 커서를 옮긴 뒤, 영상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현재 시간에 동영상 URL 복사] 옵션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현재 시간 URL


그렇게 복사된 URL을 필요한 곳에 붙여 넣기 하면 되는데, 유튜브 댓글에 이 URL을 붙여 넣으면 https: 로 시작하는 긴 URL이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유튜브 특정 시간 URL 코드

코드 끝부분에 ?t=311이라는 코드가 붙어 있는데, 이 코드가 영상의 311초(5분11초)를 설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제가 원하는 것은 이런 URL이 노출되는 대신 몇 분 몇 초 형식의 타임코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튜브 플랫폼 안의 영상 설명이나 댓글에서는 콜론(:)을 이용해 시간을 적어주는 것만으로 타임코드를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영상의 1분7초 구간으로 바로 점프하는 타임코드는 1:07 과 같이 분,초 사이에 :(콜론)을 적어주면 됩니다.

분과 초 사이에 스페이스를 넣지 않고 바로 붙여 적는 것에 유의합니다.

유튜브 타임코드 설정 방법

유튜브 검색 해시 태그 적기

개인적으로 유튜브의 해시태그는 영상 설명을 작성할 때 많이 사용해 왔던 것이라 익숙한데, 이 해시태그는 댓글에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해시태그로 사용할 단어 앞에 #을 붙여주기만 하면 되는데, 해시태그로 사용할 단어 사이에 빈 칸(스페이스)이 들어가면 해시태그와 분리되어 버리는 점만 유의하면 됩니다.

유튜브 해시태그 설정 방법

즉 '고양이 똥삽' 이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려면 #고양이똥삽 이라고 입력해야 하며, 평소 띄워 쓰기 대로 #고양이 똥삽 이라고 입력하면 #고양이 만 해시태그로 설정되는 점 주의합니다.


유튜브 댓글에 입력된 해시태그를 클릭하면, 유튜브의 해시태그 검색 결과 창이 뜨는데, 제 영상은 역시나, 아직 여러 다른 영상들에 밀려 뜨는군요ㅎㅎ

유튜브 해시태그 검색

유튜브 댓글의 굵은 글씨, 이탤릭체, 취소선 설정

유튜브 영상 설명과 댓글에는 타임코드와 해시태그 외에도 굵은 글씨, 기울어진 글씨, 취소선 등을 간단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굵은 글씨체는 설정하려는 글씨 앞뒤에 *을 붙여주면 됩니다.

유튜브 댓글 굵은 글씨체 설정 방법

다만 PC용 브라우저에서는 굵은 글씨체를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딱히 굵게 보이지 않았고 스마트폰 브라우저 역시 화면을 확대해야 굵은 속성이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글씨 중간에 줄을 그어놓은, 취소선 속성을 적용하려면 취소선을 적용할 단어 앞뒤로 - 기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유튜브 댓글 취소선 입력 방법


글씨에 기울어진 속성(이탤릭체)를 적용하려면 글씨 앞뒤에 _(언더바)를 입력하면 됩니다.

유튜브 댓글 기울어진 글씨체 설정 방법

그리고 여기서 살펴본 속성들은 중간에 빈 칸(스페이스)이 입력되면 제대로 적용되지 않으니 빈 칸이 없이 입력해야 하며, 띄어쓰기가 꼭 필요한 경우라면 속성 코드를 반복해서 적어주어야 합니다.


이탤릭체 기울어진 글씨체와 같이 빈 칸을 입력하려면 _이탤릭체_ _기울어진_ _글씨체_ 와 같이 빈 칸 사이사이에 속성 코드를 따로 적용해 주는 방식으로 적어주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20.02.28 10:29 신고

    윺튜브 댓글에도 이런 기능들이 있었군요 ㅎㅎ
    잘보고 갑니다.

    • 2020.02.28 18:02 신고

      네, 가끔 유튜브의 영상 설명이나 댓글에서 간단한 글꼴 설정들을 보면서,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는데, 꼭 필요한 상황이 되어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