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프로그램 창을 항상 위에 고정하는 방법. DeskPins 사용법과 옵션 설정

다른 프로그램 뒤에 숨는 프로그램 창

평소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띄우고 프로그램을 전환해가며 사용하다 보면, 가끔 사용하던 창이 다른 창 뒤로 숨겨져 다시 불러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에 올릴 사진을 편집할 때, FastStone Image Viewer를 실행해 편집할 이미지를 썸네일에서 확인하고 E키를 눌러 포토샵으로 편집하곤 합니다.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의 목록에서 이미지 파일을 빠르게 검색하고 외부 편집 프로그램으로 바로 넘기는 방식이 손에 익숙해 지니 작업 속도가 훨씬 빨라지기도 했습니다.

2019/02/24 - FastStone 이미지 뷰어에 외부 편집 프로그램 등록. 이미지 뷰어와 포토샵 연동

FastStone ImageViewer


그런데 FastStone Image Viewer와 포토샵을 번갈아 왔다갔다 하다보면,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 창이 포토샵 뒤로 숨어버려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포토샵 창을 최대화 시키지 않고 적당히 빈 공간을 남기고 이미지 뷰어를 빼꼼히 빼놓곤 하지만 다른 여러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다 보면 또 전체가 숨어버리기 일쑤입니다.

Adobe Camera Raw

다른 프로그램 창 위로 고정하는 프로그램

이렇게 여러 프로그램을 띄워 쓰는 과정에서 창이 가려지는게 많은 사람이 불편했던 때문인지,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을 다른 창 위로 항상 고정하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대부분 무료 프로그램으로 배포되고 있으며, 국산/외산 프로그램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저는 DeskPins 프로그램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DeskPins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사 홈페이지의 [Downloads] 섹션에는 두 가지 버전이 올라와 있는데, 대부분 DeskPins V.1.32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DeskPins 다운로드 페이지


DeskPins는 설치 과정을 거쳐야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같은 기능의 프로그램들 중 설치가 필요없는 단독 실행 파일로 배포되는 것들도 많으니, 이 부분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DeskPins 설치 프로그램


이런 류의 프로그램은 대부분 단축키를 이용하는 간단한 방식입니다.

즉 DeskPins 프로그램 역시 설치를 마치고 실행된 상태에서 Ctrl + F11 키를 누르면 커서가 회색의 핀 모양으로 바뀌며

DeskPins 사용법


항상 위에 고정할 프로그램에 커서를 옮긴 뒤 마우스를 클릭하면, 해당 프로그램의 최소화 버튼에 빨간색 핀이 고정됩니다.

그리고 이제 이 프로그램은 가장 위에 항상 고정되어 다른 창에 가려지지 않게 됩니다.

DeskPins 단축키


DeskPins 프로그램은 윈도우 알림창, 혹은 경고 메시지 창도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굳이 메시지 창을 고정할 필요는 없겠지만, 화면 캡쳐가 잦은 저는 DeskPins 프로그램을 애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윈도우 경고 메시지 고정


DeskPins 프로그램은 비교적 다양한 설정을 지원합니다.

작업표시줄 오른쪽 하단의 DeskPins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Optinons] 메뉴를 클릭하면

DeskPins 옵션


DeskPins의 옵션 화면이 뜨는데, 일단 [Pins] 탭에서는 핀의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Tray Icon Activation] 항목은 트레이 아이콘을 한 번, 혹은 두 번 클릭해 핀 고정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DeskPins 설정 방법


아울러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옵션은 [HotKeys]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DeskPins 기능을 실행하는 단축키를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DeskPins 단축키 종류

아울러 앞서 설명했던, 단축키를 누르고 고정할 프로그램창을 클릭하는 방식(Ctrl + F11) 뿐 아니라 단축키를 눌러 현재 활성화된 창을 바로 고정하는 방식(Ctrl + F12)도 지원합니다.


이런 창 고정 프로그램은 동영상을 한 쪽에 띄워놓고 다른 작업을 하려는 경우에도 유용합니다.


다만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 유튜브를 시청 중이라면, DeskPins를 이용하는 대신, Picture-in-Picture Extention (by Google) 등을 이용해 PIP 모드로 설정하는게 유리합니다.

유튜브 Picture in Picture Extention


DeskPins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크롬 브라우저 창 전체가 화면 위로 고정되지만, PIP 기능을 이용하면 이렇게 영상 화면만 밖으로 빼서 원하는 위치에 고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06/04 - 크롬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트위치 영상을 PIP 모드로 설정하는 방법

유튜브 영상 항상 고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20.02.25 10:35 신고

    신기한 기능들을 많이 알아가네요 ㅎㅎ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ㅎㅎ

  • 애독자P
    2020.02.25 18:29

    다중 모니터 쓰다보면 저 기능이 간절히 필요할 때가 있는데,
    제가 쓰는 맥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이 있는지 한번 찾아봐야 되겠군요..^^

    그나저나 코로나 조심하세요~~!!

    • 2020.02.26 10:19 신고

      저도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비슷한 류의 프로그램들을 더 찾아보니, 맥은 윈도우와 달리 OS 구조상 이렇게 최상위 윈도우의 설정을 임의로 바꾸는게 쉽지 않다고 하는군요.

      다만 이 프로그램과 같은 방식보다는 조금 불편(?)한 방식이지만 비슷한 기능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은 있는 듯 하니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