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스 TT350S 플래시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소니 A7M3용 미니 플래시 펌웨어

매우 만족하며 사용 중인 고독스 TT350S

2018년 9월, 소니 A7M3 카메라를 구입하면서 고독스 TT350S 플래시를 함께 구입했습니다.


앞서 사용했던 메츠 58AF-2 플래시는 제가 쓰던 펜탁스 미러리스에는 과하다 싶을 정도로 광량이 좋았지만 크고 무거웠으며 50만원이 넘는 가격에 비해 제품의 마감이나 내구성은 좋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메츠 플래시 2 종류를 써 보니 제게는 풍부한 광량보다는 가볍고 휴대하기 좋은 플래시가 더 좋은 선택이었고, 덕분에 소니 미러리스용 플래시를 구입할 때는 되도록 작고 가벼운 제품 위주로 살펴봤습니다.


그렇게 고독스(Godox) TT350s 플래시를 구입하게 되었는데, 메츠 플래시에 비하면 깜찍하다 할 정도로 작고 가벼웠습니다.


게다가 메츠 플래시 수리비 수준인 7~8만원대의 가격이면서 내구성이나 마감 상태는 메츠에 비해 더 나은, 가격 깡패 수준입니다.


물론 작은 크기인 만큼 광량은 메츠 플래시에 비해 아쉽지만, 애초부터 체급이 다른 제품이고 저는 가벼운 무게와 휴대성이 선택 포인트였던 만큼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고독스 TT350S 플래시 뒷면

고독스 TT350S 펌웨어 버전 확인과 다운로드

그렇게 1년 6개월 남짓 고독스 TT350S를 요긴하게 사용해 왔는데, 건전지 교체를 위해 뚜껑을 열었다가 문득 마이크로 USB 포트가 눈에 띄었습니다.


제품을 구입하면 매뉴얼을 한 번쯤 정독하는 습관덕에 저 USB 포트가 펌웨어 업그레이드용으로 준비된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정작 TT350S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한 번도 안 해 봤습니다.

고독스 TT350S USB 포트

사실 메츠 플래시를 사용할 당시 펌웨어 업데이트를 몇 번 해봤지만, 대부분 새로운 카메라 기종에 대한 호환성 확보 펌웨어들이라, TT350S 펌웨어 역시 크게 다르지 않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쨌든 호기심이 생긴 만큼, 새로 발표된 펌웨어가 있는지 확인하고 업데이트 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제 TT350S의 펌웨어 버전을 확인해야 할텐데,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버튼과 Mode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니 V-1.7이라고 표시됩니다.

고독스 TT350S 펌웨어 버전 확인 방법


그리고 고독스 홈페이지에서 새 펌웨어가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고독스 플래시 펌웨어 다운로드 페이지


작은 글씨로 표시된 모델명 중 TT350S를 검색하니 1.8 버전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그리고 1.8 버전 펌웨어와 목록 위쪽에 있는 펌웨어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클릭해 다운로드 했습니다.

고독스 TT350S 펌웨어 파일


TT350S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먼저 소프트웨어의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일반적인 펌웨어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이 설치없이 단독 실행되는 형태인 반면, 이 프로그램은 일단 설치를 해야 하는 게 좀 번거롭네요.

고독스 G2 펌웨어 업그레이드 설치


프로그램 설치를 마치고 나면, 검은 명령창이 열리면서 장치 드라이버 설치 마법사가 열립니다.

고독스 펌웨어 장치 드라이버 설치


이 단계는 사용자가 [다음] -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간단히 완료됩니다.

고독스 플래시 펌웨어 장치 드라이버


이제 TT350S의 배터리 커버를 열고 USB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하는데, 컴퓨터에 연결하기 전 플래시 내부에 충전된 전류 방전을 위해 전원 버튼을 2초 가량 누르라고 합니다.


TT350S는 배터리 뚜껑을 열어야 USB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고, 결국 배터리를 뺀 상태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게 됩니다.

고독스 TT350S 펌웨어 업그레이드


그리고 USB 케이블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펌웨어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1. Device Connected] 항목에 STM Device in DFU Mode라고 뜹니다.

Godox Firmware Update 프로그램


만일 [1. Device Connected] 항목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다면, TT350S 플래시가 정상 인식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저는 처음에 USB 허브에 연결했더니 이런 상태로 표시되지 않아 본체의 USB 포트에 다시 연결하자 정상 표시되었습니다.

고독스 펌웨어 업데이트 장치 인식


이제 [Select File] 버튼을 클릭하고 펌웨어 파일의 압축을 푼 폴더를 찾아가 확장자가 dfu인 파일을 찾아 열어줍니다.

고독스 플래시 펌웨어 파일 선택


펌웨어 파일 설정이 정상 완료되면, 화면 하단에 [File correctly loaded]라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이 상태에서 [Upgrade] 버튼을 클릭하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TT350S 플래시 펌웨어 업그레이드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기존 펌웨어 삭제 및 새 펌웨어 업로드, 확인 등의 과정이 자동 진행되며 [Verify successful] 이라는 메시지가 뜨기까지 약 1~2분 정도 걸립니다.

고독스 TT350S 펌웨어 업그레이드 완료


펌웨어 업그레이드 완료 후 플래시의 USB 케이블을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를 넣은 뒤 다시 전원 버튼과 Mode 버튼을 동시에 누르자 1.8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TT350S 플래시 펌웨어 1.8

이렇게 고독스 TT350S의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과정이 좀 번거롭지만, 작업은 비교적 신속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참고로 1.8 버전은 TT350S의 무선동조 기능에서 ID를 할당하는 기능이 추가 되었다는데, 사실 저는 1대의 플래시만 사용하니 이번 펌웨어 개선에 해당 사항이 없지만, 수정 사항을 모두 적어 놓지는 않으니 무언가 나아졌을 것이라 정신 승리(?)를 해 봅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20.02.18 22:20 신고

    저게 어딜 봐서 V-1.7입니까? U-1.7이지... =3=3=3

    • 2020.02.18 22:52 신고

      8 세그먼트 디스플레이의 한계에 의해 U와 V는 알아서...블라블라...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