켤 때마다 바뀌는 내부 IP, DHCP 고정 방법. 유플러스 GAPM-7200 공유기 DHCP 설정

가끔 켜는 NAS 장비의 내부 IP

꽤 오랫동안 잘 사용했던 사제 공유기가 불안정한 동작(인터넷 연결이 불규칙하게 끊겼다가 연결되는 증상)으로 인해 거실의 IPTV 셋톱박스에 연결해 두었던 유플러스 공유기를 가져다가 사용 중입니다.


노트북을 메인으로 사용할 때는 공유기의 무선 성능에 꽤 집착(?)을 했는데, 데스크탑과 유선랜을 사용하다보니 유플러스의 임대공유기도 그럭저럭 쓸만하네요.


유플러스 임대공유기는 확실히 무선 커버리지가 부족한 듯 벽 두 개를 거친 안방에서 와이파이 신호가 불안정하게 오르락내리락하지만, 유선 공유기로서의 성능은 만족스럽습니다.


한동안 새로운 무선 공유기를 검색해 보기도 했는데, 당장은 딱히 부족함이 없으니 값싼 허브를 구입해 연결해볼까 합니다.

유플러스 GAPM-7200 공유기


그런데 요즘 가끔 켜서 사용하는 NAS 장비에 할당되는 내부 IP가 켤 때마다 바뀌곤 합니다.

저는 단지 백업 장치 개념으로 NAS를 사용하고 있어 외부에 연결하지 않고 내부 IP만 입력해서 사용하는데, 내부 IP 끝자리가 매번 바뀌는 상황입니다.

시놀로지 로그인 화면


제가 사용하는 유플러스 GAPM-7200의 내부 IP는 192.168.219.100부터 할당이 되는데, 앞서 사용했던 IP 주소를 입력하면 다른 장비에 할당되었는지 '연결을 거부했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뜹니다.

구글 크롬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결국 요즘은 192.168.219.10을 누르면 뜨는 접속 기록을 하나씩 입력해 접속해야 하는데, 언제는 192.168.219.101로 할당되었다가 또 언제는 106으로 널뛰기를 하는 상황이네요.

구글 크롬 접속 기록

유플러스 공유기의 DHCP 고정할당

공유기에 연결된 장비들의 내부 IP는 모두 공유기에서 할당하는데, 이러한 일련의 작업은 공유기의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가 맡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공유기들은 비어있는 내부 IP에 공유기가 임의로 IP를 할당하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저처럼 가끔 켜는 장비의 IP를 고정하고 싶다면 DHCP 고정 할당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DHCP 고정 할당을 위해 공유기의 관리자모드로 접속해야 합니다.


유플러스 GAPM-7200 공유기는 웹브라우저에 192.168.219.1을 입력하면 관리자 모드로 접속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를 입력해 관리자 설정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유플러스 GAPM-7200 관리자 로그인

참고로 유플러스 공유기 관리자 비밀번호는 공유기에 붙어 있는 스티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모드에 접속한 뒤 상단의 [상태 정보]-[DHCP 할당 정보] 메뉴를 클릭합니다.

GAPM-7200 관리자 화면


DHCP 할당 정보 메뉴로 들어오면 현재 공유기에 유무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장비들의 목록이 쭉 표시됩니다.

GAPM-7200 DHCP 할당 정보

이 IP들은 공유기가 임의로 할당한 것이며, 7번째 표시되고 있는 NAS 장비의 IP가 현재는 192.168.219.101이지만, 켤 때마다 비어있는 IP로 계속 바뀌는 상황입니다.


NAS 장비의 IP를 고정하기 위해 메뉴 상단의 [DHCP 고정 할당]을 클릭합니다.

DHCP 고정 할당 메뉴로 들어와 MAC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추가해도 되지만, [맥주소 검색] 버튼을 클릭해 손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GAPM-7200 DHCP 고정 할당


[맥주소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창에서 192.168.219.101로 할당되어 있는 장비를 클릭하고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GAPM-7200 DHCP 고정 선택


참고로 저는 NAS 장비가 현재 192.168.219.101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만일 공유기에 연결된 컴퓨터의 MAC 주소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윈도우 + R키를 누른 뒤 [열기] 항목에 CMD를 입력해 명령창을 띄우고

윈도우 커맨드 창 실행


명령창에 ipconfig /all 을 입력해 뜨는 어댑터 설명에서 MAC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 컴퓨터들은 유선랜과 무선랜 등 여러 가지 정보가 나오는데, 대부분 현재 정상 연결되어 있는(각종 정보가 모두 표시되는) 장비의 MAC 주소를 확인하면 됩니다.

윈도우 PC 맥주소 확인 ipconfig


아울러 시놀로지 NAS장비의 MAC 주소 확인 방법을 잠시 살펴보면, 시놀로지의 오른쪽 상단 메뉴버튼을 클릭한 뒤 [제어판]-[정보 센터]를 클릭하고

시놀로지 제어판 정보센터


[네트워크] 탭을 클릭하면 MAC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네트워크 정보 확인


다시 공유기 화면으로 돌아오면, MAC 주소는 앞서 선택한 장치의 것으로 자동 입력되었습니다.

이제 [할당할 IP 주소] 항목에 원하는 IP 주소를 입력하면 되는데, 저는 192.168.219.110 으로 입력 후 [추가]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GAPM-7200 DHCP 고정 IP 입력


이제 DHCP 고정 할당 목록에 NAS 장비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화면 하단의 [설정 적용] 버튼을 클릭해야 바꾼 설정이 적용됩니다.

GAPM-7200 DHCP 고정


이제 NAS 장비를 켤 때마다 IP 주소가 바뀌던 것과 달리 앞으로는 언제 켜든 192.168.219.110 이라는 동일한 IP주소를 할당받게 됩니다.

GAPM-7200 DHCP 할당 목록

다만, DHCP 할당 정보 목록에서 DHCP 고정 할당으로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할당된 상태] 항목에 [자동 할당]이라고 뜨는군요.


공유기를 재부팅하면 목록이 바뀌나 싶었지만, 재부팅해도 역시 [자동 할당]이라는 표시는 그대로 남아 있었습니다.

이 증상은 GAPM-7200 공유기의 문제로 보이는데, 기능은 정상 작동하는 만큼 크게 신경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에서는 LG 유플러스 임대 공유기를 기준으로 작성했지만, 다른 공유기들의 경우 메뉴가 숨어있는(?) 위치가 다를 뿐 설정하는 원리는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