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결과에서 특정 사이트 제외하는 방법. 크롬 확장 프로그램 uBlacklist 사용법

구글 검색 시 특정 사이트 제외

저는 꽤 오래전부터 구글 검색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신뢰할만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 예전에 비해 검색 결과에 비해 군더더기가 많이 붙은 느낌도 있지만, 그래도 원하는 자료를 가장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어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구글을 이용하다 보면 딱히 원치 않는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붙어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검색어와 관련이 높은 사이트들을 모조리 뽑아내는 방식이다 보니, 개인적으로 신뢰하지 않는 사이트, 혹은 중복된 사이트들이 주루룩 붙어나오는 경우입니다.

구글 검색


구글 검색시 특정 사이트를 제외하려면 검색어 뒤에 -site:사이트URL 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창에

amd cpu -site:namu.wiki
라고 입력하면 'amd cpu'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되 'namu.wiki 사이트의 검색은 결과는 제외' 됩니다.

구글 검색 -site: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한 검색 결과 필터링

하지만 검색어를 입력할 때 매번 -site:URL 을 입력하는 것이 매우 번거롭고 비현실적입니다.


다행히 구글 크롬 웹 스토어에는 구글 검색에서 특정 사이트가 아예 표시되지 않도록 필터링해주는 확장 프로그램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uBlacklist 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uBlacklist 는 다른 확장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간단히 설치할 수 있으며

uBlacklist 크롬 웹스토어


이 앱은 www.google.com의 데이터를 읽고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동의할 경우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해 설치하면 됩니다.

uBlacklist 확장 프로그램 설치


uBlacklist 앱을 추가한 뒤 구글 검색창에 들어오면 검색 URL마다 [Block this site]라는 링크가 붙게 됩니다.

uBlacklist 사용 방법


검색 결과에서 차단할 사이트 옆의 [Block this site] 버튼을 클릭한 뒤 뜨는 팝업창에서 [Block] 버튼을 간단히 클릭하는 것만으로 앞으로 해당 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에 뜨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 특정 사이트 차단


만일 [Block] 버튼을 바로 클릭하는 대신, [Details] 항목을 클릭하면 좀 더 세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차단할 URL에 * 등의 정규식을 추가해 범위를 좀 더 넓히고자 할 때 [Details] 항목을 이용합니다.

uBlacklist 사이트 설정


uBlacklist 아이콘은 구글 크롬 오른쪽 상단의 앱 목록에 표시되며,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옵션]을 선택해 세부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uBlacklist 확장프로그램 설정


uBlacklist의 세부 설정에는 지금까지 차단한 URL 목록이 표시되며, 설정되어 있는 URL을 편집,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Hide the 'Block this site' links] 항목을 켜면 구글 검색의 링크마다 뜨는 'Block this site' 링크가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uBlacklist 차단 사이트 목록


지금까지 살펴본 uBlacklist 확장 프로그램 이외에도 Personal Blocklist(not by Google), Search Blocklist 등 비슷한 방식의 확장 프로그램들이 있으니 취향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Personal Blocklist(not by Google)

다만 지금까지 살펴본 uBlacklist 등의 확장 프로그램은 구글 검색 결과에서 특정 사이트가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일 뿐, 해당 사이트의 접속을 차단하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만일 구글 크롬에서 특정 사이트의 접속을 차단할 목적이라면 Block Site나 Site Blocker 등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을 권합니다.

구글 크롬 특정 사이트 접속 차단 확장 프로그램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