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onic과 Loudness Equalization, 빈약한 스피커를 풍부하게 감상하는 방법

윈도우10의 Windows Sonic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습관적으로 음악을 틀어 놓는다거나, 유튜브 시청 등을 하다보면, 컴퓨터에 연결해 놓은 스피커 소리가 좀 밋밋하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저는 별도의 외부 스피커 대신 모니터에 내장된 스피커를 이용하다보니 딱히 음질을 따지면서 소리를 듣지는 않지만 그래도 가끔은 20% 쯤 부족한 모니터 내장 스피커 소리가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그래도 제가 음악,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로 사용 중인 팟플레이어는 자체 이퀄라이저가 있어 중저음과 보컬 대역을 조금 높여 사용하니 나은데, 유튜브 재생이나 넷플릭스에서는 이퀄라이저 적용을 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0 넷플릭스


그나마 몇 달전부터 윈도우10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서 윈도우10에 내장된 Windows Sonic 음장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Windows Sonic은 작업표시줄의 스피커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스피커 설정]-[헤드폰용 Windows Sonic]을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10 Windows Sonic 음장 선택


사운드카드 종류에 따라 스피커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공간음향]-[헤드폰용 Windows Sonic]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얼텍 Windows Sonic 음장 선택


Windows Sonic 음장은 넷플릭스와 같이 영화 감상에서 특히 차이가 확실한데, 묻혀있던 배경음이 좀 더 또렷하고 풍부하게 들리곤 합니다.

넷플릭스 F1, 본능의 질주

다만 Windows Sonic 음장이 모든 영화에 만능은 아니며, 어떤 영화들은 배경음에 대사(음성)가 묻히기도 하니 소스의 특성에 따라 음장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넷플릭스에는 돌비 ATOMS 등으로 인코딩된 영화들도 상당수 있으니 컴퓨터로 넷플릭스 시청을 자주 한다면 Dolby Atmos for Headphones 등의 유료 코덱을 구입해 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Loudness Equalization 음장 설정

Windows Sonic 등의 음장이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것이라면, 사운드카드가 지원하는 음장 효과를 이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사운드카드의 음장 설정은 스피커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소리 설정 열기] 항목을 클릭하고

윈도우10 소리 설정 열기


다시 [장치 속성]을 클릭한 뒤

윈도우10 소리 장치 속성


[추가 장치 속성]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소리 추가 장치 설정


사운드 카드의 음장 속성은 역시 사운드 카드 마다 차이가 있는데, 일단 제 모니터와 HDMI로 연결된 연결된 nVidia 출력장치는 [Enhancements] 탭이 있고, Loudness Equalization 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nVidia Loudness Equalization

몇 단계를 거쳐야 나오는 Loudness Equalization 항목을 체크하고 소리를 들어보면 빈약하기 그지없던 모니터 스피커의 저음과 고음이 보강되면서 꽤 듣기 좋은 소리로 바뀝니다.


Loudness Equalization 항목은 낮은 볼륨, 혹은 성능이 부족한 저렴한 스피커에서 저음과 고음을 보충해 전체적인 소리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니터에 장착된 스피커로 영화를 볼 때 이 음장을 애용하는데, 상대적으로 잘 들리지 않던 배경 소음(?)이 좀 더 살아나는 느낌입니다.


Loudness Equalization을 체크하는 것으로 부족하다 싶으면 [Settings] 버튼을 클릭하고 Release Time 항목 값을 조정해 들어도 되는데, 어쨌든 이러한 음장 효과는 원음을 왜곡시키는 것인 만큼 취향에 맞춰 적당히 설정할 것을 권합니다.

Loudness Equalization Settings

참고로 저는 빈약한 모니터 스피커로 영화 감상시 Loudness Equalization 음장을 사용해왔지만, 배틀그라운드 등의 FPS 게임 유저들의 단골 설정 옵션이기도 합니다.


FPS 게임시 Loudness Equalization 옵션을 켜면 상대적으로 크게 들리던 총소리의 볼륨이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작게 들리던 발자국 소리가 크게 들린다고 합니다.

사운드카드 드라이버 설정과 음장효과

Loudness Equalization 효과는 리얼텍 칩셋을 비롯한 어지간한 사운드카드에서 모두 지원하지만, 일부 사운드카드에서는 아예 지원되지 않을 수도 있고,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활성화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사용 중인 ASrock X570 팬텀 게이밍4 메인보드에는 리얼텍 ALC1200 칩셋이 장착되어 있으며, 윈도우10 설치시 기본 설정되는 드라이버에는 Loudness Equalization을 비롯한 음장 설정이 아예 표시되지 않습니다.

윈도우10 리얼텍 사운드카드 속성


하지만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를 설치한 뒤

ASRock 메인보드 드라이버 다운로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설치되는 Realtek Audio Control을 통해 Loudness Equalization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10 Realtek Audio Control

이렇게 메인보드 드라이버 설치를 해도 Loudness Equalization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는 해당 컴퓨터 사운드카드에서 이 옵션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Windows Sonic과 Loudness Equalization의 두 가지 음장은 한꺼번에 설정하기 보다 오디오 소스와 취향에 맞는 한 가지만 설정해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