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택스 자동차세연납신청 방법. 자동차세 10% 할인받는 1월 연납신청

소식없는 자동차세 연납 안내문

며칠 전 길에 1월 자동차세 연납 신청 안내 플랭카드를 봤습니다.


벌써 1월도 거의 다 갔구나...잠시 생각하다가 문득 올해는 자동차세 연납 안내문을 받지 못했다는 사실이 기억났습니다.


차량을 구입한지 얼마 안되어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하고 해마다 1월에 자동차세 고지서를 받아왔고, 2년전 쯤 부터는 우편물 고지서 대신 전자고지서로 신청해 메일로 고지서를 받아 연납하곤 했는데, 올해는 아무런 통보를 받지 못했네요.

2013/01/15 - 10% 할인 받는 자동차세 연간세액 납부 활용하기!


그리고 지난 해 10월 아버지와 제 차의 명의 변경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신청했던 자동차세 연납이 해지된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천안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구청 세무과, 혹은 주민센터로 연락해 문의가 가능하다는데, 저는 습관처럼 Wetax에 접속해 연납 신청을 다시 하기로 했습니다.


2013년에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한 적이 있지만 오랜 시간이 흘렀으니 그 과정을 새로운 포스팅으로 살펴봅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컴퓨터에서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하기 위해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니, 연납 간소화 화면이 떴고, [자동차세 연납] 항목의 [신청]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그리고 위택스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위택스 로그인 방법

저는 그간 각종 세금 조회 및 납부를 위해 위택스 회원으로 가입(공인인증서 로그인)해 사용 중이었는데, 몇 달만에 접속했더니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이라는 항목이 보이는군요.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사용법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살펴보기로 하고, 일단 저는 위택스에 로그인했습니다.


저는 자동차세연납 간편화화면을 통해 접속했는데, 평소에는 위택스에 접속해 [부가서비스]-[자동차세연납신청]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위택스 메뉴 자동차세연납신청


자동차세 연납신청화면에 들어오니, 신고자 인적사항에 몇 년 전 주소가 입력되어 있었습니다.

자동차세연납신청 인적사항입력


일단 인적 사항을 입력 후 주소를 다시 입력했는데, 여기서 주소를 수정하더라도 다른 페이지에서 열면 다시 기존 주소가 열리는 만큼, [나의 위택스]-[회원정보변경] 항목에서 변경할 것을 권합니다.

위택스 주소 수정


인적사항 입력 후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해 [차량정보] 메뉴에서 자동차 등록지와 차량번호를 입력한 뒤 [차량정보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택스 자동차세연납 차량정보 조회


이제 본인 명의로 등록된 차량정보가 조회되고

위택스 차량정보 조회


다시 아래로 내리면 올해 1년치 자동차세액과 연납시 10% 할인된 납부세액이 표시됩니다.

위택스 연납세액할인

2014년 7월 출고한 제 올란도는 1998cc 차량, 연식에 따른 25% 경감을 받은 금액이 40만원을 좀 넘는군요.

차량의 자동차세가 궁금하다면 네이버의 자동차세금계산기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자동차세금계산기


어쨌든 위택스에서 납부할 자동차세액까지 확인했다면 하단의 [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을 완료하면 되는데, 이 단계에서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납부하려면 반드시 우편고지서를 따로 신청해야 한다'는 안내문이 뜹니다.

자동차세연세액 신고 금융기관 방문 납부


안내문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드디어 자동차세연납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는 안내문이 뜹니다.

자동차세연납신청 완료


그리고 앞서 보이지 않던, 연납할인이 적용된 자동차세가 표시됩니다.

위택스 지방세 조회

빠르고 편리한 위택스 연납신청 서비스

오랫만에 위택스를 통해 신청해 본 자동차세 연납신청 서비스는 매우 빠르고 간편한 절차를 통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매우 혐오(!)하는 nProtect 류의 보안 프로그램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었고, nProtect 이외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서비스 진행이 가능한 점 역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위택스 보안 프로그램 선택 설치

비록 개별 항목 신청 과정에서 입력한 인적사항이 위택스 기본 인적사항에 적용되지 않고, 반드시 [회원정보변경] 메뉴를 통해 수정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물흐르듯 매끄러운 진행이라 편리했습니다.


10% 할인을 받는 1년치 연납은 1월31일자로 마감되지만, 3월(7.5%), 6월(5%), 9월(2.5%)에도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