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A7M3의 동영상 파일 MetaData 확인 방법. Catalyst Browse로 동영상 Exif 확인

쉽게 확인하는 사진의 Exif 정보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사진을 꽤 많이 찍는 편이고, 찍어 놓은 사진들을 확인하는 용도로 Exif 정보를 자주 열어봅니다.


사진 파일의 Exif 정보 확인 기능은 대부분의 이미지 뷰어에서 기본 제공하는 기능으로, 단축키 역시 i키나 Tab키 등으로 할당되어 있습니다.


제가 Exif 정보를 확인하는 용도는 가장 먼저 사진을 찍은 날짜와 시간, 그리고 셔터 스피드, 조리개 값, 그리고 ISO 값 등입니다.


아, 줌렌즈를 사용해 찍은 사진의 경우, 몇 mm 줌으로 찍은 사진인지 확인하는 용도로도 Exif 정보를 자주 열어보기도 하고 사진에 함께 기록된 GPS 정보를 이용해 사진 찍은 위치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FastStone ImageViewer Exif

동영상 파일의 메타데이터

그리고 최근 유튜브 영상에 사용하기 위해 동영상 촬영 빈도가 부쩍 높아졌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동영상을 소니 A7M3 미러리스 카메라로 찍고 매우 낮은 빈도로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기도 합니다.


그리고 찍은 영상들을 오랫동안 묵혔다가(?) 편집, 사용하는 제 특성상 동영상 역시 촬영 당시 조건을 확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파일의 경우 파일 정보에서 제가 원하는 셔터 속도, 조리개 값, ISO 값 등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다음팟 플레이어 등으로 동영상 파일을 열고 [재생 정보]-[파일 정보] 항목을 열어보면 동영상의 길이나 해상도, 비트레이트, 코덱 등의 정보는 확인할 수 있지만, 촬영 당시의 카메라 설정 정보는 보이지 않습니다.

동영상 파일 상세 정보


소니 A7M3로 촬영한 동영상 파일에는 메타데이터가 남아있지 않은 것인가? 싶어 인터넷 검색을 해봤더니 몇 가지 메타데이터 확인 프로그램들이 검색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몇 가지 프로그램들을 사용해봐도 사진 파일의 Exif 정보만 잘 표시될 뿐 동영상 파일에서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동영상 파일의 메타데이터는 포기해야 하나 싶었는데, 소니 Catalyst Browse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atalyst Browse 프로그램은 제작사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ny Catalyst Browse 홈페이지


저는 Catalyst Browse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윈도우용/영문 버전의 Catalyst Browse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Sony Catalyst Browse 다운로드


설치 과정은 특별히 어려울 것 없이 기본값 그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Sony Catalyst Browse 설치


Catalyst Browse의 설치 완료 후 처음 실행하면 사용자 약관이 표시되며 [Accept]를 클릭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Sony Catalyst Browse 사용자 계약


이제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나 했는데,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라는 화면이 뜨는군요.

저는 처음 사용하는터라, 이름과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Sony Catalyst Browse 계정 등록


계정으로 등록한 이메일 주소로 메일이 발송되었다는 메시지가 떴고, 메일을 통해 계정 등록 작업을 완료하라고 합니다.

Sony Catalyst Browse 계정 확인


메일을 열어보니 계정 등록 확인 메일이 도착해 있었고, 첫 번째 링크를 클릭해

Sony Catalyst Browse 계정 등록 메일


비밀번호 설정 및 보안 질문 설정 과정까지 마치자

Sony Catalyst Browse 비밀번호 확인 질문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계정 활성화가 완료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단지 동영상 파일의 메타데이터 확인을 위해 계정을 만들고 계정 활성화 작업까지 진행하는 과정이 점점 귀찮게 느껴지는군요.

Sony Catalyst Browse 계정등록 과정


그리고 Catalyst Browse 프로그램을 새로 실행한 뒤 [Check Confirmation Status] 버튼을 클릭하자

Sony Catalyst Browse 계정 등록 완료 확인


드디어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떴고 [Confinue]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Sony Catalyst Browse 등록 완료길고 긴 계정 등록 과정

Catalyst Browse의 동영상 메타데이터

그렇게 다소 귀찮은 계정 등록 과정을 통해 Catalyst Browse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단순명료한 탐색기 스타일의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습니다.

Sony Catalyst Browse 실행 화면


왼쪽 트리 목록과 중간의 폴더를 차례로 클릭해 A7M3로 촬영한 동영상 폴더를 찾아 들어갔고

Sony Catalyst Browse 폴더 선택


동영상 파일을 클릭하자 오른쪽 [File] 메뉴에 동영상 파일의 세부정보가 뜨는데, 첫 화면은 팟플레이어 등의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에서 확인했던 파일 정보와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Sony Catalyst Browse Media 정보


그런데 [File] 메뉴를 아래로 쭉 스크롤하자, 드디어 제가 찾던 동영상 파일의 메타정보가 떴습니다.


Catalyst Browse에서 확인할 수 있는 동영상 메타 정보들은 노출 설정(Auto explosure mode), 오토 포커스 영역 설정(Auto focus sensing area setting), 셔터 속도, 손떨방 설정(image stabilizer), ISO 감도, 화이트 밸런스 설정, 조리개 값, 피사체와 이미지 센서의 거리 등이 있었습니다.

Sony Catalyst Browse Acquisition MetaDataA7M3로 촬영한 영상의 Meta Data

역시 사진 파일의 Exif 정보에 비해 확인 가능한 정보의 종류가 적고 촬영한 렌즈의 종류나 줌렌즈의 초점 거리 등의 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동영상 파일에서 셔터 속도나 ISO 감도, 조리개 값을 확인할 수 있으니 앞으로 꽤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아울러, 당연한 얘기지만 동영상 촬영 당시 파일에 메타 데이터가 기록된 경우에만 Catalyst Browse가 정보를 읽어올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소니 A7M3 카메라는 동영상 촬영시 이러한 정보가 기본 기록되며, 다른 소니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에서도 관련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던 반면, 샤오미 Mi5S로 촬영한 동영상 파일에서는 이렇다 할 정보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