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C에서 넷플릭스 4K UHD 재생 방법. Netflix UHD 재생 불가 조치 방법

윈도우10 PC와 넷플릭스

저는 몇 달 전부터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 넷플릭스 앱이 설치되었고, 이를 통해 한 달 무료 체험을 해보니 나름 재미가 있더군요.


다만 넷플릭스 요금이 좀 부담스러워 한 달 무료 체험 후 해지했었는데, 지인들이 넷플릭스 그룹을 만들어 함께 쓰고 있어 저도 끼어들었습니다.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4명이 동시 접속 가능하여 4명 단위로 그룹을 만들어 요금의 1/4만 내면서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넷플릭스에서는 이런 식의 사용에 딱히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개별 프로필 생성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보면 은근히 이런 사용을 권장하는 느낌도 있습니다.


어쨌든 저는 몇 달간 넷플릭스를 이용 중인데, 주로 유플러스 셋톱박스를 통해, 풀HD 화면만 즐기고 있었습니다.

유플러스 셋톱박스 넷플릭스


그러던 얼마 전 마눌님은 거실에서 TV 프로를, 저는 넷플릭스 미드를 시청해야 할 상황이 생겼습니다.

넷플릭스는 셋톱박스의 넷플릭스 앱 뿐 아니라 PC나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서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어 저는 제 방에서 PC로 넷플릭스를 시청하기로 했습니다.


습관처럼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해 넷플릭스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본인의 프로필을 클릭하면 TV에서 보던 환경 그대로 볼 수 있으니 사용 법도 매우 간단했습니다.

넷플릭스 컨텐츠


그런데 넷플릭스를 어느정도 보다보니, 화질이 TV로 볼 때보다 좀 거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넷플릭스 해상도

셋톱박스보다 사양이 월등한 PC로 시청 중인데 화질이 왜 이럴까 싶어 넷플릭스 고객센터를 검색해보니 구글 크롬 브라우저, 파이어폭스나 오페라 브라우저의 경우 HD 해상도(1280*720)까지만 지원된다고 합니다.


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Full HD(1920*1080)까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는 4K 해상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브라우저 별 넷플릭스 지원 해상도


크롬 브라우저보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더 고해상도를 지원한다는 게 좀 갸우뚱했지만, 엣지 브라우저에서 4K 해상도를 지원한다니 엣지 브라우저로 넷플릭스 4K 컨텐츠를 틀어봤습니다.

넷플릭스 재생 정보 해상도 확인 방법영상 재생 중 Ctrl+Alt+Shift+D 키를 누르면 뜨는 정보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도 해상도는 최대 Full-HD(1920*1080) 밖에 뜨지 않는군요.


참고로 넷플릭스 컨텐츠의 재생 해상도를 확인하려면 Ctrl + Alt + Shift + D 키를 동시에 눌러 [Playing bitrate] 섹션을 살펴보면 됩니다.

넷플릭스 컨텐츠를 UHD로 보기 위한 조건

웹브라우저에서 뭔가 문제가 있나 싶어, 윈도우10용 넷플릭스 앱으로 실행해 봐도 최대 해상도가 Full-HD 이상으로는 뜨지 않습니다.


사실 컴퓨터에서 넷플릭스를 시청할 일이 앞으로도 자주 있진 않겠지만 그래도 되어야 할게 안되니 좀 답답해졌습니다.

결국 윈도우10 PC에서 넷플릭스를 4K UHD로 보기 위한 조건들을 하나씩 점검해 봤습니다.


일단 넷플릭스의 UHD 도움말에 필요한 조건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넷플릭스 UHD 재생 조건


일단 제가 사용 중인 멤버십이 UHD 스트리밍을 지원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고 [계정]을 선택했습니다.

넷플릭스 계정 프로필


계정 정보의 [멤버십 상세 정보] 항목에 프리미엄 Ultra HD로 표시되어 있네요.

넷플릭스 프리미엄 Ultra HD 멤버십


그리고 [재생 설정] 항목을 클릭해 보니 [화질 및 데이터 이용 설정]이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었습니다.

이 항목은 [자동] 또는 [고화질] 중 하나로 선택되어 있으면 UHD 재생이 지원됩니다.

넷플릭스 화질 및 데이터 이용 설정


이제 제 컴퓨터의 디스플레이 설정을 살펴보기 위해 디스플레이 설정을 열었는데, 모니터 전용 드라이버가 아닌 [Generic PNP Monitor]라고 표시되더군요.

윈도우10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혹시 전용 모니터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인가 싶어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해봤지만, 달라진게 없었습니다.


기가라이트 인터넷의 최대 속도에 근접하는 빠른 인터넷을 사용 중이지만, 혹시라도 넷플릭스로 부터 받아오는 속도에 문제가 있나 싶어 넷플릭스 속도 측정 사이트에 접속 해 봤는데, 490Mbps 가 나와 인터넷 속도의 문제도 아니었습니다.

Fast.com 넷플릭스 속도 측정

4K UHD 로고가 뜨지 않는 4K 컨텐츠들

넷플릭스 컨텐츠의 컨텐츠 전체가 4K UHD를 지원하는 것은 아닌 만큼 넷플릭스 컨텐츠 중에서 4K UHD를 지원하는 컨텐츠를 검색해봤습니다.


넷플릭스의 4K UHD 컨텐츠는 넷플릭스 검색창에 '4K', 혹은 'UHD'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넷플릭스 4K UHD 컨텐츠 검색


그런데 '4K'로 검색한 컨텐츠의 세부 정보에도 4K UHD 로고가 뜨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오른쪽 사진처럼 [4K UHD 화질] 이라는 로고가 뜨는 컨텐츠인데, 제 컴퓨터에서는 뜨질 않는군요.

넷플릭스 4K UHD 컨텐츠 로고4K 지원 컨텐츠에 4K UHD로고가 뜨지 않는 상황


다시 한번 넷플릭스에서 4K UHD 관련 도움말을 검색해보니, [UHD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만 UHD 컨텐츠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와 같이 제 상황과 똑 같은 얘기가 있었습니다.

넷플릭스 UHD 4K 컨텐츠 표시 도움말


해당 도움말에서는 4K UHD 재생에 필요한 확장 프로그램이 없을 수 있으니,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HEVC 동영상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에 접속해 보니, 이미 제 컴퓨터에 HEVC 동영상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HEVC 동영상 확장 프로그램


HEVC 동영상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 뿐 아니라, 실행까지 해야 한다는 얘기도 있어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까지 했는데,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윈도우10 영화 및 TV

HDMI 포트와 디스플레이 포트

충분한 사양의 컴퓨터와 충분한 속도의 인터넷,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와 넷플릭스 앱 등 모든 조건을 갖추었음에도 [4K UHD 화질] 로고는 뜨지 않고, 4K 재생도 되지 않는 답답한 상황입니다.


무슨 문제일까 곰곰히 생각하다가 문득, 현재 제 모니터와 컴퓨터는 디스플레이 포트(DP)로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픽카드 HDMI DP 단자

사실 딱히 관계가 있을 것 같진 않았지만 혹시 모르겠다 싶어 디스플레이 포트 연결을 제거하고 HDMI 케이블을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이런저런 검색과 조치들이 허무하게도 엣지 브라우저와 넷플릭스 앱 모두 3840*2160의 4K UHD 재생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넷플릭스 4K UHD 해상도 확인


앞서 4K UHD 컨텐츠 상세정보에 보이지 않던 ULTRA HD 4K 라는 로고 역시 빠짐없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넷플릭스 4K UHD 컨텐츠 로고

결국 같은 컴퓨터, 같은 그래픽 카드임에도 HDMI 연결시에는 넷플릭스 4K UHD 영상이 정상 재생되지만, DP 연결시에는 Full HD로 제한되는 증상임을 확인했습니다.


DP와 HDMI 단자의 어떤 차이로 인해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단지 DP 단자 연결시 HDCP 지원 환경의 차이가 있지 않을까 하는 짐작만 하는 정도인데, 어쨌든 넷플릭스에서 제시한 4K UHD 재생 조건을 모두 만족함에도 Full-HD로 제한되는 상황이라면, 모니터 연결 단자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