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로 자동차세 납부 방법. 카카오페이 청구서 서비스로 다양한 청구서 받기

차량 명의 이전 후, 자동차세

올해 10월 쯤, 제 명의로 되어있던 차량의 폐차 및 명의 변경을 했습니다.


실제 제 차량이 올란도라는 점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지만, 제 명의로 되어 있던 아버지의 차량을 폐차하고 중고 차량을 새로 구입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강릉 시청에 방문해 취득세 등을 납부하고 명의 등록을 했습니다.


그렇게 10월말에 차량 등록을 완료했는데, 등록 과정에서 납부하는 세금은 취득세 등만 포함되며 매년 내는 자동차세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동차세는 어떻게 부과, 납부하는 것인지 물어봤더니 12월에 안내문이 도착할 것이라고 했고, 실제 12월 중순이 되기 전 위택스에서 납세고지서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위택스 납세고지서 안내 메일


위택스 전자사서함에 도착한 납세 고지서는 안내 메일에서 [전자사서함 조회하기]를 클릭하거나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나의 위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는 nProtect 등의 키보드보안 프로그램(이라 적고 쓰레기라 읽는) 공인인증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인인증서 로그인] 항목에서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한 뒤

위택스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


인증서를 복사하거나 인증서 파일을 드래그&드롭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브라우저 인증서 사용안내'라는 사용법에 따라 '비교적' 간편하게 인증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 브라우저 인증서


그렇게 인증서 로그인을 완료한 뒤 고지서 전자사서함을 열어보니 납기일이 12월31일로 되어 있는 자동차세 고지서가 도착해 있었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고지서 전자사서함


위택스에서 고지서를 열고 내역과 금액을 확인한 뒤 화면 하단의 [납부] 버튼을 클릭하면 신용카드 등을 이용해 납부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

카카오페이로 자동차세 납부

그렇게 위택스 사이트에서 자동차세를 납부하려다가, 문득 얼마 전 카카오페이에서 도착한 자동차세 납부 안내 카톡이 생각났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자동차세를 납부하면 이런저런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는데, 심심하게(?) 위택스에서 납부를 하기보다 카카오페이로 납부하면 뭐가 다른 게 있을까 궁금해졌습니다.

카카오페이 자동차세 납부


저는 제 카톡에 도착한 카톡 메시지를 통해 카카오페이 자동차세 납부 페이지로 접속했는데, 카카오페이 청구서 서비스 링크를 통해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것이라, 서비스 약관이 먼저 떴고 동의 항목에 체크를 하자

카카오페이 청구서 서비스 약관


바로 카카오페이 청구서 서비스에 가입되었다는 안내 메시지가 떴습니다.

그리고 납부 방법 선택 방법에 QR 코드 인식 납부와 전자납부 번호 입력의 두 가지 옵션이 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청구서 납부 방법


저는 이미 위택스에서 전자고지서를 신청한터라, 별도의 종이(우편) 고지서가 오질 않았기에 QR납부를 이용할 수가 없었고, 위택스의 고지서에서 전자납부 번호를 확인해 입력했습니다.


위택스 전자납부번호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고 [청구 요금 조회하기] 버튼을 터치하니, 잠시 후 자동차세 금액과 납세자명, 납세자 번호 등이 쭉 조회되어 나왔습니다.

카카오페이 청구서 전자납부번호


[납부하기] 버튼을 터치하니, 카카오페이의 카드 선택 화면이 뜨는데, 처음에 등록해 두었던 카카오체크 카드는 자동차세 납부에 이용할 수 없다고 뜨는군요.

카카오페이 카드추가


덕분에 제 신용카드를 카카오페이에 새로 등록하게 되었는데 예전에는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던, 카드 뒷면에 번호가 각인된 제 신용카드가 이제는 잘 인식되었습니다.


자동인식된 카드 번호 이외의 유효기간, CVC 코드, 카드비밀번호나 생년월일 등을 추가로 입력했고, 카드서명으로 사용할 사인도 그려넣었습니다.

카카오페이 카드 번호 등록


마지막으로, 카카오페이의 결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얼굴 인식을 사용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떴는데, 저는 얼굴인식 대신 비밀번호를 입력했습니다.

카카오페이 비밀번호


그렇게 카카오페이에 새로 등록한 신용카드로 자동차세 결제를 바로 진행했습니다.

카카오페이 청구서 자동차세 납부

이번에는 9만원이 채 안되는 금액이라 일시불로 결제했지만, 십수 만 원 이상의 금액인 경우 할부를 선택할 때도 있는데 카카오페이에 등록한 신용카드는 무이자 할부 개월 수가 표시되지 않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자동차세 납부는 생각보다(?) 간단한 작업을 통해 카카오페이로 납부가 완료되었고, 위택스에 들어가 납부처리 상태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택스 고지서 전자사서함 납부 확인


저는 카카오페이를 통한 납부를 처음 시도해 봤는데, 이번 경우에는 이벤트 참여가 된다는 점 외에는 특별한 장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만, 자동차세 이외에도 전기요금, 가스요금, 통신요금, 아파트 관리비나 4대 보험 등을 납부할 수 있고, 특히 청구서를 카카오톡이라는 통합된 채널로 받아볼 수 있는 점은 확인 및 관리가 꽤 편리할 듯 싶습니다.

카카오페이 청구서 바로 납부

저는 대부분의 청구서를 이메일로 받아보고 있고, 이메일을 자주 열어보면서 청구서를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반면 마눌님은 이메일 접속을 자주 못하다 보니 굳이 종이 청구서로 받아보고 있는데, 편리하게 사용하면서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되는 카카오페이 청구서를 적극 권유해 봐야 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