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차한 자동차, 자동차세 환급 조회 신청 방법. 위택스에서 환급세금 확인 방법

폐차 후 연납 세금, 간단 조회

지난 10월 말 제 명의의 자동차를 폐차 처리했습니다.


제 명의로 되어 있었지만 실제 운행은 아버지가 하던 자동차였기에, 폐차 처리는 지역의 폐차 업자에게 위임(차량 등록증과 신분증 복사본)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정상 폐차 여부는 민원24에서 자동차등록원부 열람을 통해 정상 말소처리가 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2019/10/27 - 인터넷으로 자동차 폐차(말소)여부 확인 방법. 민원24에서 자동차 등록원부 열람/발급


그런데 저는 자동차세를 1월에 연납했고, 폐차를 10월말에 했으니 얼추 두 달치의 자동차세를 환급받아야 합니다.


보통 2~3주 정도면 세무서에서 환급통지서가 우편으로 온다고 하는데, 저는 4주차가 되어도 아무런 연락이 없어 환급금을 직접 조회,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폐차한 자동차의 자동차세금 환급/조회는 역시 위택스에서 할 수 있는데, 일단 환급 조회를 위해 [환급신청]-[환급금 간단 조회]를 클릭했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환급금 간단 조회


[환급금 간단 조회] 메뉴에서는 명의자의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만 누르면 환급금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 간단 조회 방법

아울러 [환급금 간단 조회]는 공인인증서 등을 이용한 로그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주민번호만 입력해 환금금 여부만 먼저 확인할 수 있으며,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역시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간단한 조회만 하려고 해도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라는 메시지부터 툭툭 튀어나왔을텐데, 이제는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설치도 선택사항이며, 간단한 조회는 로그인 없이 주민번호만으로 할 수 있으니 많이 좋아졌네요.


일단 제 주민번호로 조회해보니 [지방세] 항목으로 1건이 조회됐고, 세부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지방세] 항목을 클릭하자 비로소 로그인하라고 합니다.


저는 위택스에 등록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했습니다.

위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폐차한 차량 자동차세 환급 신청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자 자동차세라는 세목명과 환금금액까지 확인됩니다.

확인한 김에 환급신청까지 한꺼번에 하기 위해 [자동차세]라고 표시된 세목명을 클릭했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환급금 조회신청


이제 환급금조회신청 상세 내역에 제 인적 사항과 세금 납부 일자, 지방세 환급 사유 등이 표시됩니다.

올해 초에 연납한 날짜, 과세 후 폐차 등 사유가 정확하게 표시되고 있네요.

폐차 차량 지방세 환급 사유


그리고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니 세금납부 상세 내역 및 환급액을 보다 정확하게 볼 수 있으며 환급 진행을 위해 [지방세 환급신청]을 클릭 했습니다.

지방세 자동차세 환급 내역 신청


지방세 환급신청 화면에 들어오자 일단 전화번호가 올바르지 않으니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뜨는군요.

위택스 전화번호 수정

저는 유선전화번호가 없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두었는데, 이 번호가 올바르지 않다고 뜨는 것으로 [전화번호] 항목의 입력 값을 아예 삭제해 버렸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으로 내려오면 환급 계좌 입력 폼이 뜨는데, 일단 예금주와 은행명, 계좌번호를 입력한 뒤 [검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검증결과] 항목에 [검증완료]라고 뜨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택스 환급 계좌 정보 입력


다시 위택스에서 [지방세환급신청은 환급자 본인계좌로 신청]하라는 안내문이 뜨는데, 여기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위택스 지방세 환급 계좌


지방세환급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는 안내메시지가 뜹니다.

폐차 차량 자동차세 환급 결과

저는 위택스에서 환급신청을 한 다음날 오후에 계좌로 입금이 완료되어 매우 신속하게 처리가 되었습니다.


다만, 위택스에서 자동차세 환급금이 조회되기까지, 시간이 꽤 오래 걸렸고 개인(지역)마다 편차가 있는 듯 합니다.

전화로 환급 조회, 신청하기

맨 처음 언급한 바와 같이 저는 4주차가 되어서야 겨우 조회가 되었는데, 이렇게 기다리거나 조회하는게 번거롭다면, 정부민원안내콜센터 110번으로 전화를 걸어 상담원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하면, 해당 지역의 세무서 담당자와 전화 연결을 시켜주고 담당자를 통해 폐차 내역 확인 및 환급 계좌를 알려주어 환급 절차를 진행해도 됩니다.

위택스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전화번호 110번

아무튼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자동차의 폐차 처리 여부 확인 및 연납한 자동차세 환급 처리를 완료했는데, 포스팅으로 따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가입했던 자동차보험사에도 연락해 폐차 후 남은 기간만큼의 자동차보험료도 환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