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가입 없이 글 확인하기. 구글 크롬용 네이버 카페 패스 확장 프로그램 사용법

티스토리 유입 경로에 찍힌 네이버 카페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가끔 살펴보는 메뉴 중 하나가 [통계] 섹션의 [유입 경로] 항목입니다.


이 유입 경로 항목을 살펴보면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어떤 검색엔진, 어떤 키워드를 통해 들어오는지, 혹은 게시판이나 댓글에 직접 언급된 블로그 게시물 링크를 클릭해 들어오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티스토리의 유입 경로는 실시간 기록이 아니고 일정 시간 단위로 모아서 업데이트되는터라, 실시간 유입 경로를 확인하려면 구글 어낼리틱스 등의 분석도구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아울러 유입 경로에 찍힌 검색엔진 키워드 역시 네이버나 다음만 확인되며 구글 쪽은 google.com과 같이 대표 URL만 찍히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관리도구 페이지에 접속하지 않고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나름 유용한 도구입니다.

티스토리 유입 경로


제 블로그의 유입 경로에는 네이버 카페 경로가 심심찮게 찍힙니다.

아마 카페의 게시글이나 댓글에 제 포스팅 주소를 링크한 것으로 짐작됩니다.

티스토리 유입 경로 네이버 카페


그런데 걸려있는 카페 링크를 클릭해보면 [카페 멤버만 볼 수 있습니다]라는 제목이 뜨고 내용은 볼 수 없습니다.

까페 이름으로 어떤 게시글이 링크되었을 것이라 짐작할 수 있는 곳이 있는 반면, 무슨 글인지 전혀 짐작하기 어려운 곳이 더 많습니다.

카페 멤버만 볼 수 있습니다

크롬 네이버 카페 패스 확장 프로그램

그런데 구글 크롬의 네이버 카페 패스 확장 프로그램류를 설치하면 '카페 멤버만 볼 수 있습니다'라고 표시되는 카페 글 중 '일부'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일부'라 함은 네이버 카페 글 작성 시 작성자가 네이버 검색되도록 허용한 게시글에 한해 볼 수 있도록 해주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네이버에 검색되도록 허용'한 카페 게시글은 네이버 검색을 통하면 카페 회원이 아니라도 볼 수 있게 되는데, 확장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면 네이버 검색을 통하지 않고 열어볼 수 있게 해줍니다.


각설하고,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크롬 웹스토어에 접속한 뒤

크롬 웹스토어


검색창에 '네이버 카페'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되는 몇몇 확장 프로그램들 중 '네이버 카페 패스' 항목을 설치하면 됩니다.

크롬 웹스토어 네이버 카페 패스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브라우저 상단에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가 뜨는데 [확장 프로그램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추가


추가된 확장 프로그램은 별도의 추가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 카페 패스 크롬 확장 프로그램 추가


이제 앞서 [카페 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라고 표시되던 카페 링크를 클릭해보면, 내용을 바로 볼 수 있고

네이버 카페 게시글 열람


어떤 내용의 글인지, 함께 걸린 제 블로그 포스팅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티스토리 유입


이 네이버 카페 패스 확장 프로그램의 효과는 꽤 괜찮은 편으로, 제 블로그로 유입되는 어지간한 카페 URL을 대부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카페 패스 사용팁

다만 카페글 작성자가 글 작성시 네이버 검색 허용 항목을 체크 해제 한 경우라면 이런 확장 프로그램도 소용없게 되는데, 기본 값을 체크 해제하는 것이라 그 비율이 높지 않습니다.


아울러 크롬 웹스토어에는 '네이버 카페 패스' 이외에도 비슷한 이름과 기능의 확장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Naver Cafe Free Pass'로 같은 역할을 하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Naver Cafe Free Pass


그런데 시험삼아 확인해 본 'Naver Cafe Free Pass' 확장 프로그램의 경우, m.cafe.naver.com으로 시작하는 모바일 접속 링크가 제대로 열리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Naver Cafe Free Pass 모바일 경로 불가


검색 허용 옵션이 체크된 상태로 작성된 카페 게시글이지만, 모바일 페이지 링크로 걸린 URL을 열지 못하는 문제였는데, 처음 살펴본 '네이버 카페 패스'는 모바일 링크도 정상적으로 열 수 있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카페 유입 경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