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빌드 버전 확인, 제어판, 업데이트 실행 방법. 윈도우7과 다른 윈도우10 항목들

윈도우7과 윈도우10, 다른 실행 경로

윈도우7을 출시직후 부터 쭉 사용해 왔고 비교적 최근에도 업무용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가끔 사용하곤 합니다.


3년 전 씽크패드 P50 노트북을 구입한 뒤에도 윈도우7을 별도로 구매하여 윈도우7을 주 운영체제로 사용하다가 약 1년전쯤에서야 윈도우10으로 뒤늦게 넘어와 사용 중입니다.


이렇게 윈도우7에 오랫동안 익숙해져 있다보니, 윈도우7의 단축키나 실행경로에 매우 익숙합니다.


물론 윈도우7에서 사용하던 대부분의 단축키들이 윈도우10에서도 작동하지만, 몇몇 바뀐 메뉴 위치를 찾아 한참을 헤매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오늘은 위치나 실행 방법이 달라진 몇몇 항목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7의 버전을 확인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윈도우 + Pause/Break 키를 눌러 홈/프로 버전 및 서비스팩 버전을 확인하곤 했습니다.

윈도우7 버전 확인


윈도우10 역시 버전 확인을 위해 습관적으로 윈도우 + Pause/Break 키를 누르곤 했는데, 시스템 기본 정보 메뉴에서는 윈도우 업데이트 버전이 확인되지 않고 단지 홈/프로 버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버전 기본 정보


윈도우10의 세부 버전을 확인하려면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winver'를 입력해 Windows 정보 창을 띄우면 됩니다.

윈도우10 빌드정보 확인 winver


물론 winver 명령어는 윈도우7에도 들어있던 기능이지만, 윈도우7의 경우 일반 사용자들이 빌드번호를 확인하는 경우가 드물었도, 단지 서비스팩 버전만 확인하던터라 winver 명령어의 실행 빈도는 극히 낮았습니다.

윈도우7 빌드정보 확인 winver

달라진 제어판 실행 방법과 위상

윈도우7의 제어판과 윈도우10의 제어판은 그 역할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윈도우7은 시작 버튼을 클릭한 뒤 [제어판] 항목을 바로 띄울 수 있었고

윈도우7 시작 제어판


이 제어판을 통해 윈도우의 거의 모든 기능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7 제어판 화면


반면 윈도우10은 시작 버튼을 누르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해도 윈도우7에서 보던 것과 같은 제어판은 뜨지 않습니다.

윈도우10 시작 윈도우 설정

윈도우10은 제어판 대신 Windows 설정 메뉴를 사용하도록 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의도가 반영된 듯 싶습니다.


다만 저는 윈도우7의 제어판에서 익숙하게 찾던 항목들을 살펴보려니 윈도우10의 [Windows 설정]은 미로처럼 헤메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윈도우10에서 기존 제어판을 실행하려면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제어판]을 입력한 뒤 제어판 앱을 실행합니다.

윈도우10 제어판 실행 방법


윈도우10의 제어판 앱은 윈도우7에서 보던 것과 매우 흡사하며, 오른쪽 상단의 [보기 기준] 역시 윈도우7과 흡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제어판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윈도우 설치 완료 후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탕화면에 컴퓨터와 문서, 휴지통 등의 아이콘을 꺼내는 작업 입니다.

윈도우7은 바탕화면에서 [개인 설정] 항목을 클릭하고

윈도우7 바탕화면 개인 설정


[제어판 홈] 화면의 왼쪽 목록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변경] 항목을 클릭해 필요한 아이콘들을 간단히 꺼낼 수 있습니다.

윈도우7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반면 윈도우10의 경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개인 설정] 항목을 열어봐도 [바탕 화면 아이콘 변경] 아이콘은 보이지 않습니다.

윈도우10 개인 설정

윈도우10의 경우 왼쪽 목록의 활용도가 훌쩍 높아져 이미 별도로 분류된 메뉴들이 쭉 늘어서 있고 바탕 화면 아이콘 메뉴는 따로 보이지 않습니다.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메뉴는 [테마] 메뉴 안쪽의 [관련 설정] 항목에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윈도우 업데이트 실행 과정

역시 윈도우7 설치 후 가장 먼저 진행하는 작업이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 및 설지이다보니, 윈도우 업데이트를 띄울 때도 윈도우 + Pause/Break 키를 누른 뒤 왼쪽 하단에서 [Windows Update] 항목을 클릭하는, 나름의 단축키를 익숙하게 사용했습니다.

윈도우7 업데이트 실행


하지만 윈도우10의 시스템 기본 정보에서는 Windows Update 항목이 사라졌습니다.

윈도우10 시스템 기본 정보


윈도우10에서 업데이트를 실행하려면 [Windows 설정] 메뉴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으로 들어가면

윈도우10 설정 업데이트 및 보안

윈도우7과는 많이 다른 화면 구성의 Windows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Windows 업데이트


다만 개인적으로는 키보드를 통한 빠른 실행을 선호하는터라,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windows update'를 입력한 뒤 [업데이트 확인] 항목을 실행하곤 합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확인 실행

사실 윈도우7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던 항목들의 위치가 조금씩 바뀌면서 Windws 설정 메뉴에서는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을 때도 있는데, 검색창에서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필요한 항목들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 설정 항목들은 한글과 영문, 띄어쓰기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찾을 수 있긴 한데 키워드의 한 두 글자만 입력해보면 검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꽤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