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차단앱 뭐야이번호 사용후기. 빠른 속도와 높은 인식률, 아쉬운 인터페이스

점점 무거워지는 후후

2013년 말부터 사용해왔던 스팸차단앱, 후후는 많은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등록한 스팸 데이터들 덕분에 어지간한 신입(?) 스패머들도 걸러주는 꽤 쓸만한 앱이었습니다.


저도 스팸전화에 어지간히 시달렸던터라 후후앱을 처음 쓰면서 매우 만족스러웠고, 내게 전화를 걸어오는 상대가 누구인지 미리 확인하고 전화 수신 여부를 능동적으로 알아서 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후후 앱에 대한 리뷰와 샤오미 스마트폰에서 후후앱을 설정하는 방법 등 몇 번의 포스팅을 작성했을 정도로 오랫동안 꾸준히 사용해왔던 스팸차단 앱이었습니다.


하지만 후후의 버전이 높아지면서 군더더기 기능이 하나둘 붙기 시작하면서 점점 무거워졌고, 최근에는 전화가 걸려올 때 후후 화면이 느릿느릿 뜨면서 '번호 정보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띄우는 경우가 잦아졌습니다.

스팸차단앱 후후

특히 전화가 걸려올 때는 '번호 정보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띄우다가 전화가 끊기고 후후 앱을 열어보면 제대로된 정보를 보여주는 상황도 매우 잦았습니다.


이런 증상은 샤오미 홍미노트2 사용 당시, 권한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 혹은 음성통화시 Volte 모드가 제대로 지원되지 않아 전화가 걸려오면 LTE와 3G 모드를 오갈 때 흔히 발생하던 증상입니다.


하지만 홍미노트2 이후 사용해 온 샤오미 Mi5S는 그런 문제와는 거리가 먼 기종인데다 2년 남짓 후후를 잘 써왔는데 최근들어 잦아진 증상으로, 저는 후후에 군더더기 기능이 붙으면서 무거워져 발생한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쨌든 후후를 삭제 후 재설치해보기도 하고 스마트폰 내부 정리를 하는 등 여러 방법을 시도해 봤음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결국 6년 남짓 사용한 후후를 삭제했습니다.

후후 대신 설치한 뭐야이번호

후후를 대신 할 스팸차단앱들을 플레이스토어에서 찾아봤는데, 오랫동안 후후만 습관적으로 사용해왔던터라 어떤 스팸차단앱이 쓸만한지 파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몇 가지 스팸차단앱들을 살펴보다가 국내 업체가 만든 앱 중에서 사용자수가 많은, 후스콜과 뭐야이번호 등 몇몇 앱 중에서 뭐야이번호 앱을 설치하고 일주일 남짓 사용해봤습니다.


일단 뭐야이번호 앱 설치 과정에서 전화, 문자, 전화번호부에 대한 접근 권한 등이 필요하다고 뜨는데 스팸차단앱의 특성상 자연스러운 권한 요구입니다.

스팸차단앱 뭐야이번호


앱 설치 후 첫 실행 과정에서 다시 권한 허용을 해 주고

뭐야이번호 권한


다시 서비스 약관에 대한 동의를 진행합니다.

뭐야이번호 약관동의


권한 허용 및 약관 동의 후 [다른 앱 위에 그리기 권한]이 필요하다고 뜨는데,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가 뜨고 [앱 위에 그리기 허용]을 켜 줍니다.

뭐야이번호 다른 앱 위에 그리기 권한


이제 또 다시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 제외] 메뉴가 뜨는데, 이 항목을 켜지 않으면 스마트폰이 절전 상태에서 전화가 올 때 스팸차단앱이 제대로 뜨지 않을 수 있으니 배터리 최적화에서 제외 설정을 해 줍니다.

뭐야이번호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 제외

샤오미 스마트폰의 스팸차단앱 설정

타사 스마트폰들의 경우 스팸차단앱 설치시 권한 설정을 여기까지만 하면 되는데, 샤오미 스마트폰은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일단 샤오미 스마트폰의 [보안] 앱을 실행한 뒤 [앱 관리] 메뉴로 들어가

샤오미 보안앱


[뭐야이번호] 앱을 찾아 세부 설정으로 들어간 뒤 [자동시작] 항목을 켜 줍니다.

뭐야이번호 자동시작


그리고 [기타 항목 활성화] 메뉴로 들어가 [잠금화면에 표시] 항목도 켜주고

샤오미스마트폰 스팸차단앱 설정


[배터리 절약] 항목으로 들어가 [제한 없음]으로 설정해 줍니다.

샤오미스마트폰 스팸차단앱 추가설정

샤오미 스마트폰에서 일련의 추가 설정을 하지 않으면 전화가 와도 스팸차단앱이 뜨지 않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니 좀 번거롭더라도 추가 설정을 완료해야 합니다.

가볍고 빠릿한 번호 검색, 그런데 

저는 무엇보다 걸려오는 전화 정보가 제대로 띄우지 못하는 느린 후후의 속도에 불편을 느꼈던터라, 뭐야이번호 앱을 설치한 뒤 전화 정보가 제대로 뜨는지가 큰 관심사였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 스팸 전화가 걸려왔고, 그와 동시에 뭐야이번호 앱이 뜨면서 인터넷가입 스팸이라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뭐야이번호 스팸번호 식별

조금 전까지 느릿느릿한 후후를 봐왔던터라, 뭐야이번호 앱의 번호식별 속도는 매우 빠릿빠릿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스팸 전화번호라는 것을 확인한 직후, 습관처럼 해당 전화번호를 차단하기 위해 화면을 들여다 봤지만 전화가 걸려오는 상태에서는 스팸 번호를 차단할 수 없었습니다.

뭐야이번호 스팸번호 차단

무슨 일인가 싶어 다시 확인해봤더니 뭐야이번호 앱은 전화가 걸려올 때는 차단 번호로 등록하는 기능이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전화 끊기 버튼을 눌러 전화를 직접 끊거나, 전화가 끊어질 때까지 기다리자 다시 뜨는 화면에 차단 버튼이 표시되었고 이 버튼을 눌러 해당 전화번호를 차단할 수 있었습니다.


후후 앱의 경우 전화가 걸려오는 상황에서 바로 전화를 차단해 버릴 수 있는데, 뭐야이번호는 일단 전화를 끊고, 새로 뜨는 화면에서 차단을 하는 두 단계를 거쳐야하는 점이 불편합니다.


문자 메시지 역시 문자메시지 수신 직후, 내용이 뜬 화면에서는 해당 번호를 차단할 수 없었습니다.

뭐야이번호앱으로 들어와 문자 목록에서 해당 문자 발신자의 세부정보를 연 뒤에야 [차단] 버튼을 누를 수 있었습니다.

뭐야이번호 스팸문자 차단

아마도 한두단계씩 더 거치도록 되어 있는 것은, 뭐야이번호 실행시 광고 노출 횟수를 늘이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무료 앱의 광고에 불만은 없지만, 광고를 띄우기 위해 두어 단계를 더 거치도록 늘려놓은 점은 매우 아쉽습니다.


앱이 실행된 상태에서 하단의 차단 버튼을 터치한 뒤 [VIP 인공지능차단] 메뉴로 들어오니 매월 1200원의 구독 메뉴가 표시됩니다.

뭐야이번호 유료구독

유료 구독을 하면 모든 광고가 제거 된다는데, 개인적으로는 광고가 제거되더라도 전화수신 화면에서 차단 버튼을 누를 수 없으니 여전히 불편할 듯 싶습니다.


차단 메뉴에서 [키워드차단], [간편차단] 항목들이 있는데, 적절한 키워드들을 설정하면 꽤 유용할 듯 싶습니다.

뭐야이번호 키워드차단 간편차단


[직접 차단] 메뉴에는 지금까지 차단한 내역들이 표시되며, [저장하기], [불러오기] 버튼을 이용해 추후 앱 재설치시에도 차단 내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뭐야이번호 직접차단

흩어진 메뉴의 정리가 필요

바로 조작할 수 없는 차단 버튼의 위치에 대한 아쉬움을 많이 언급했지만, 빠릿한 속도와 높은 식별률 등 뭐야이번호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았고, 굳이 점수를 매기자면 79점을 줄까 합니다.


차단 버튼 위치로 인안 불편때문에 15점을 뺐다면 6점은 다소 산만한 설정 메뉴들 때문에 빠진 점수입니다.

뭐야이번호 앱의 설정메뉴는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뜨는 메뉴 속에 자리잡고 있는데

뭐야이번호 설정 메뉴


또 다시 [앱설정] 메뉴로 들어가보면 스팸차단앱에서 꽤 중요한 설정들이 숨어있습니다.

뭐야이번호 앱설정


알림창 테마 역시 꽤 다양하게 지원되지만 여러 단계를 거쳐야 찾을 수 있는 메뉴인데, 중요한 설정 메뉴들을 굳이 몇 단계 안쪽으로 감춰둘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뭐야이번호 테마 선택

이메일 계정 등록시 추가 기능

뭐야이번호 앱 하단의 이메일 계정 버튼을 누른 뒤 메일 계정을 등록하면 추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뭐야이번호 이메일계정 등록

일단 [유선전화관리]와 [나야이번호] 기능이 눈에 띄는데, [유선전화관리] 기능은 본인이 관리하는 유선전화가 스팸정보로 등록된 경우 인증 과정을 거쳐 수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나야이번호] 기능은 [뭐야이번호] 사용자들에게 표시될 내전화번호 정보를 등록하는 기능으로, 외부로 전화를 많이 거는 직업인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뭐야이번호 이메일등록 추가 기능

여러 번 언급한 바와 같이 뭐야이번호 앱의 속도나 번호인식률은 매우 만족스러웠던 반면, 차단 버튼의 위치나 산만한 설정 항목들의 위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일단 차단버튼의 위치만 조정된다면 고정 팬이 될 의향이 충분한데, 일단 두어가지 다른 스팸차단앱들도 좀 사용해 본 뒤 결정을 하려고 합니다.

(몇 년 전 제 스팸차단앱 리뷰에서도 똑같은 얘기를 했네요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