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문자 단축키로 간편하게 입력하는 방법. 한글 자음과 한자키로 특수문자 입력

문자표를 이용한 특수문자 입력

문서 작성을 하다보면 특수문자를 입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저는 요즘 베가스로 영상 편집을 하면서 화살표 등의 특수 문자를 넣어 영상에서 강조 효과를 주곤합니다.


포토샵에서 이미지에 화살표를 넣을 때는 라인툴을 이용해 화살표를 간단히 그려넣곤 했는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는 캐릭터(문자) 형태의 특수 문자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간편했습니다.

2019/07/08 - 베가스로 동영상에 화살표 넣는 방법. 간단한 화살표 입력과 움직이는 효과

베가스 화살표 입력


윈도우에서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윈도우의 문자표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뒤 charmap을 입력해 실행할 수 있고, 윈도우 10 에서는 윈도우키를 누른 뒤 '문자표' 혹은 'charmap'을 입력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문자표 실행 방법 charmap


문자표가 뜨면 마우스, 혹은 키보드를 이용해 화면을 넘겨가며 필요한 특수문자를 찾아 복사하고

문자표 특수문자 입력


필요한 곳에 붙여 넣는 식으로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문자 붙여넣기

문자표 실행없이 단축키로 특수문자 사용

특수문자 입력을 위해 작업 중이던 프로그램을 벗어나 문자표를 실행하고 특수문자를 찾아 복사, 붙여넣는 과정 대신 특수문자 단축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수문자 입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ㅁ'을 입력한 뒤

화살표 특수문자 단축키


한자 키를 누르면 9개의 특수문자가 표시되며, 특수문자 옆부분의 세로 스크롤바를 당기면 또 다른 특수문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수문자 단축키


한 줄의 특수문자가 표시된 상태에서 TAB키를 누르면 더 많은 특수문자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고, 여기서 필요한 특수문자를 선택해 바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특수문자 단축키 TAB


이 특수문자 단축키는 각 한글 자음별로 할당되어 있는데, ㄱ 부터 ㅎ까지 14자음과 ㄲ, ㄸ,ㅃ,ㅆ의 복자음에 각각 다른 특수문자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한글 자음 특수문자


이렇게 자음과 한자 키를 이용한 특수문자 입력은 문자표를 실행하고 복사,붙여넣기 과정을 간편하게 줄일 수 있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단위 특수문자 원 특수문자

다만 각 자음에 어떤 특수문자가 할당되어 있는지 위치를 모두 외울 수 없으니 가끔 쓰는 특수문자는 문자표를 통해 찾는게 오히려 편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단위 특수문자가 들어간 'ㄹ'과 원문자가 들어간 'ㅇ', 그리고 화살표가 들어간 'ㅁ'을 매우 요긴하게 사용 중입니다.


아울러 저는 한자 키가 없는 키보드를 사용 중이며, 평소 한영변환키로 SHIFT + SPACE 키를 사용 중인데, 저같은 사용자들의 경우 한자 변환키는 CTRL + SPACE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