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프로그램 실행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뜨지 않게 설정하는 방법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뜨는 시작 프로그램

최근 새 조립 PC를 만들면서 그래픽 카드를 GTX1660Ti로 선택했습니다.


10년 이상 노트북만 사용하다보니 별도의 그래픽 카드를 구입한 것도 10년은 훌쩍 넘었는데, 제가 구입한 GTX1660Ti 그래픽카드는 그래픽 카드의 오버클럭 설정 및 각종 상태 확인, 온도에 따른 쿨러 설정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이 들어 있었습니다.


평소 이런류의 프로그램은 번거롭다는 생각 때문에 거의 설치하지 않는 편인데, 아무래도 냉각팬 속도 조절 등의 기능을 쓰려다보니 결국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 중입니다.


다만 하드웨어 모니터링과 제어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이다보니 실행할 때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화면이 떠서 [예] 버튼을 클릭해야하고, 시스템 시작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다보니 매번 컴퓨터를 부팅하는 도중에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이 뜨는게 번거롭습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시작 프로그램 기능은 사용하면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이 뜨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없을까, 잠깐 생각해 봤습니다.

가장 먼저 생각나는 방법이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관리자 권한으로 넣어두는 방법이었습니다.


먼저 문제의(?)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설정에서 윈도우 시작시 실행되도록 설정하는데, 이 자동 실행 옵션을 끄고 

시작 프로그램 설정 방법


윈도우 + R 키를 누른 뒤 뜨는 [실행] 창에 shell:startup 이라고 입력한 뒤 뜨는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을 끌어다 놓았습니다.

단축아이콘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

그리고 프로그램 단축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속성]을 선택한 뒤 [호환성] 탭을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 항목을 체크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해당 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에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 옵션을 설정하고 시작 프로그램으로 실행하려던 계획이었는데, 실제로는 이런 방법이 먹히질 않았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뜨는 프로그램은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넣을 때 제약 사항이 있다는군요.

작업스케줄러를 이용한 UAC 시작 프로그램 설정

그 다음으로 시도해 본 것이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 시작 프로그램으로 실행하는 것인데, 다행히 이 방법은 원하던대로 잘 실행되었습니다.


일단 작업 스케줄러를 실행해야 하는데, 검색창에 [작업]이라고 입력한 뒤 뜨는 작업 스케줄러를 실행하거나 윈도우 + R 키를 누른 뒤 뜨는 [실행] 창에 control schedtasks 를 입력합니다.

작업 스케줄러 실행 control schedtasks


작업 스케줄러가 뜨면 오른쪽 목록에서 [작업 만들기]를 클릭하고

작업 스케줄러 작업 만들기


[일반] 탭의 이름 항목에 적당한 이름을 적어준 뒤 [가장 높은 수준의 권한으로 실행] 항목을 체크합니다.

작업 스케줄러 가장 높은 수준의 권한으로 실행


[트리거] 탭을 클릭한 뒤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작업 스케줄러 트리거


[작업 시작] 항목을 [로그온 할 때]로 설정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 스케줄러 트리거 로그온할 때


이제 [동작] 탭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작업 스케줄러 동작 새로 만들기


[동작] 항목을 [프로그램 시작]으로 설정한 뒤 [프로그램/스크립트] 항목에 실행할 프로그램의 경로를 설정합니다.

작업 스케줄러 새동작 경로


사용할 프로그램의 경로는 프로그램의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뒤 [속성] 항목을 선택하고

프로그램 원본 경로 확인 방법


[바로 가기] 속성에서 [대상]과 [시작 위치] 항목을 복사해 사용하면 됩니다.

단축아이콘의 원본 경로 확인


[동작] 탭의 설정이 끝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해 창을 닫고

작업 스케줄러 새 작업 만들기


작업 스케줄러 목록에 방금 만든 항목이 제대로 떠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작업 스케줄러 작업 목록


이런 일련의 작업을 완료한 뒤, 컴퓨터를 재부팅해보니 윈도우가 시작과 함께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은 뜨지 않고 바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방법


다만, 작업 스케줄러 설정 과정에서 [시작 위치] 항목을 설정할 때는 경로 앞뒤에 큰 따옴표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작업 스케줄러 시작 위치 오류

저는 단축아이콘에 떠 있던 [대상]과 [시작 위치] 항목을 그대로 복사해 붙여넣는 식으로 사용했는데, [시작 위치] 경로 앞뒤에 큰 따옴표가 들어가자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고, 앞뒤 큰 따옴표를 삭제한 뒤에야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