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동도 제거도 안되는 블루투스 장치 제거 방법. 윈도우10 블루투스 장치 제거 실패 메시지

윈도우 이미지 복구, 블루투스 장치 작동 불가

최근 윈도우에 여러가지 덩치 큰 프로그램을 설치/삭제를 반복하다보니 컴퓨터의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졌고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좀 더디게 작동하는 듯 싶어 윈도우를 재설치했습니다.


저는 노트북 제조사에서 제공한 윈도우 복구 USB를 갖고 있었지만, 이 USB의 경우 제조사에서 제공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까지 함께 깔리면서 설치 시간이 오래걸리는데다, 제 작업 환경을 만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때문에 저는 예전에 윈도우 설치 후 드라이버와 기본 작업 환경을 만든 상태에서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기능으로 C: 드라이브의 이미지를 만들어 두었고, 이 이미지를 이용해 복원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2019/03/01 - 윈도우10에서 윈도우7 이미지 백업, 시스템 이미지 복구 방법


평소 작업 환경까지 갖춘 상태로 만들어 놓은 시스템 복원 이미지를 이용하니 복원에 걸리는 시간은 15분이 채 걸리지 않을 정도로 빨랐습니다.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

그렇게 시스템 복원이 완료된 뒤 윈도우 로그인을 위해 키보드를 두드리는데, 평소 사용하던 블루투스 키보드가 아무런 반응이 없네요.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한 상태에서 시스템 이미지를 만든터라, 딱히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만, 어쨌든 시스템 복원 후 인식이 안되니 뭔가 문제가 생겼나 싶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키보드 재설정을 위해 [Windows 설정] 메뉴로 들어와 [장치] 항목을 클릭했고

윈도우10 설정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 메뉴로 들어와 봤는데, 제 블루투스 키보드는 이미 [페어링됨]으로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및 기타 디바이스

블루투스 등록정보에는 페어링 되어 있다고 뜨지만, 키보드는 전혀 작동하지 않는 상황, 페어링된 장치를 제거하고 다시 페어링해야 하기 위해 [장치 제거]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런데 [장치를 제거하는 중] 메시지가 한참 떠 있더니 [제거 실패] 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일시적인 오류인가 싶어 [장치 제거] 버튼을 반복해 눌러봐도 [제거 실패] 메시지가 뜰 뿐입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장치 제거 실패


일단 블루투스 설정 메뉴를 아래로 스크롤 해 [관련 설정] 메뉴의 [장치 및 프린터]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장치 및 프린터


[장치 및 프린터] 항목에는 제 컴퓨터의 여러 장치들이 표시되는데, 이 중 블루투스 키보드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장치 제거]를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장치 제거


그런데 이 [장치 및 프린터] 항목에서도 역시 [제거 실패]라는 메시지만 뜹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제거 실패

페어링이 정확히 되어 있다면 블루투스 키보드가 정상 작동해야 하지만, 연결되지 않은 것과 똑같은 작동 불능 상태인데다 블루투스 장치의 제거도 안되는 좀 독특한 상황입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블루투스 장치 제거

블루투스 설정 메뉴에서 장치 제거에 실패한 뒤, 장치 관리자에서 제거해 보기로 했습니다.

바탕화면의 [내 PC]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속성] 메뉴를 선택했고

윈도우10 속성


왼쪽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를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장치 관리자


익숙한 장치 관리자 화면이 뜨고 여러 장치 중 상단의 [Bluetooth] 항목을 열었는데, 여기에는 제 블루투스 키보드가 표시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장치관리자 블루투스 장치

장치 관리자의 숨겨진 장치 표시

무슨 문제일까 잠시 생각하다가, 예전에도 장치 관리자에 장치가 뜨지 않는 경험을 했던 기억이 났습니다.

장치 관리자의 상단 메뉴 중 [보기] 항목을 클릭하고 [숨겨진 장치 표시] 항목을 클릭하자

장치관리자 숨겨진 장치 표시


블루투스 장치 목록에 보이지 않던 항목들이 주르륵 떴고, 이 보이지 않던 항목 중에는 제 블루투스 키보드, [Majestouch Convertible 2] 항목도 보였습니다!

장치관리자 숨겨진 블루투스 장치


일단 장치 관리자에 숨어 있던 블루투스 장치를 제거하기 위해 [Majestouch Convertible 2]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디바이스 제거]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장치관리자 숨겨진 장치 제거

그렇게 말썽을 부리던 블루투스 키보드가 제거되었다 싶어 다시 블루투스 장치 추가 메뉴를 열었는데, 제 블루투스 키보드가 여전히 버티고 있었습니다.


다시 장치 관리자로 돌아와 [숨겨진 장치 표시] 항목을 선택하고 블루투스 장치 중 숨겨져 있던 항목(블루투스 마크가 흐리게 표시된 장치)들을 전부 제거했습니다.

윈도우10 장치관리자 숨겨진 장치


이렇게 장치관리자의 블루투스 항목에 숨겨진 장치들을 모두 제거한 뒤 블루투스 장치 추가 메뉴로 들어와보니, 드디어 블루투스 키보드 항목이 사라졌습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


이제 블루투스 키보드를 추가하면 되는데, 이번에도 바로 보이는 메뉴에서 블루투스 키보드 추가를 시도했더니 역시 키보드의 페어링 핀번호가 보이지 않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2019/01/16 - 윈도우10의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 PIN 표시 방법. 페어링 중 사라진 PIN 번호 찾기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PIN 표시


때문에 [장치 및 프린터] 메뉴로 넘어와 [장치 추가] 버튼을 클릭했고

윈도우10 장치 및 프린터 추가


추가할 장치 목록에 뜬 블루투스 키보드를 선택한 뒤

윈도우10 추가할 장치 선택


[키보드에 대한 암호 입력] 메뉴 하단의 [또는 해당 장치에 있는 암호을(를) 입력하세요] 항목을 클릭했고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페어링 핀번호 찾기


그렇게 표시되는 블루투스 페어링 핀번호를 키보드에서 직접 입력하자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핀번호


블루투스 키보드의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하는 메시지가 뜨고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페어링


드디어 블루투스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페어링되고 키보드 입력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윈도우10 장치 및 프린터 키보드 추가

문제를 모두 해결한 뒤 생각해보니, 윈도우 복원 이미지를 만든 뒤 노트북의 무선랜카드를 인텔 9260으로 바꾸는 작업을 했고, 이 과정에서 무선랜카드에 통합된 블루투스 정보가 달라져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이런 명확한 원인이 있었지만,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특별한 이유없이 블루투스 장치가 정상 작동하지 않고, 페어링 해제를 위해 장치 제거를 클릭해도 제거 실패 메시지만 뜨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고 하는데,


이럴 때 장치관리자의 [숨겨진 장치 표시] 항목을 활성화 해 말썽 부리는 블루투스 장치를 제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