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로 동영상에 화살표 넣는 방법. 간단한 화살표 입력과 움직이는 효과

동영상에 '가장 단순한' 화살표 넣기

제 블로그 포스팅에는 유난히 사진에 화살표가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하기 방식으로 한 단계씩 방법을 알려주는 포스팅들이 많다보니, 마우스로 클릭해야 하는 부분이나 특별히 강조해야 하는 부분에 화살표를 표시하곤 합니다.


사진에 화살표를 그려 넣을 때는 포토샵의 Line 툴을 이용하곤 하는데, 선의 굵기나 색상, 한쪽/양쪽 화살표 설정 등을 미리 해 두었다가 선을 쭉 그리는 방식으로 빠르게 넣곤 합니다.


그리고 요즘 베가스로 한창 편집 중인 동영상에도 이런 식의 화살표를 그려 넣어야 하는데, 화살표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 동영상에 삽입하는 등의 방법이 개인적으로는 좀 복잡하게 느껴져 나름 간편하다 생각되는 방법으로 화살표를 넣어봤습니다.

베가스 화살표 넣는 방법


먼저 화살표를 그려 넣기 위해 Ctrl + Shift + Q 키를 눌러 비디오 트랙을 새로 추가합니다.

베가스 Insert Video Track


[Media Generators]탭 - [Pro Type Titler]를 차례로 클릭한 뒤 [Empty] 프리셋을 드래그하여 새로 추가한 트랙에 끌어 놓습니다.

베가스 텍스트 넣는 방법


잠시 베가스 창을 벗어나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우고 [열기] 항목에 charmap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문자표 실행 방법


문자표를 연 것은, 글꼴에서 화살표를 복사하기 위한 것으로 문자표를 쭉 넘기다보면 표시되는 화살표를 선택, 복사합니다.

윈도우 문자표


이제 다시 베가스로 돌아와서, 베가스에 떠 있는 [Video Media Generators] 창의 검은 영역을 더블클릭하면 'Sample Text'라는 텍스트가 만들어집니다.

베가스 자막 입력 방법


앞서 문자표에서 복사한 화살표를 붙여넣기하면, 베가스의 미리보기 창에 흰색 화살표가 뜹니다.

베가스 화살표 넣기

문자 화살표 색상 크기 방향 설정

붙여넣기한 화살표는 문자 속성인만큼 속성을 바꾸는 것 역시 문자 속성 그대로 적용됩니다.


입력한 화살표를 영역설정 한 뒤 Font family(글꼴 종류), 글꼴 크기 등의 속성을 설정하고

베가스 화살표 속성 설정


[Style] 탭을 클릭해 화살표 색상 및 투명도(Alpha)를 설정합니다.

저는 외곽선(Stroke)를 같은 색상으로 설정 후 투명도만 조금 다르게 설정하여 보다 눈에 잘 띄는 화살표로 만들었습니다.

베가스 화살표 색상 크기 설정


화살표의 크기와 색상 설정을 마쳤으면 ESC키를 눌러 편집 모드를 종료한 뒤 화살표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위치를 설정합니다.

베가스 화살표 위치 설정


화살표 위치를 적당히 잡았으면 [Rotation] 값을 바꿔 화살표 방향을 설정합니다.

베가스 화살표 방향 설정


저는 한 화면에서 2개의 화살표가 필요했는데, 2개의 새 트랙을 만들고 화살표를 각각 집어 넣어 만들었습니다.

물론 처음에 만들어 놓은 텍스트 미디어를 복사/붙여넣기 한 뒤 화살표의 위치와 방향만 바꿔주면 됩니다.

베가스 화살표 삽입

움직이는 화살표 설정

위에서 만든 화살표는 정해진 시간동안 한 자리에 고정된 상태로 표시되는데, 화살표가 움직이는 효과 역시 비교적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단 타임라인에서 화살표의 [Event Pan/Crop] 버튼을 클릭하고

베가스 텍스트 Event Pan/Crop


[Video Event FX] 창이 뜨면 하단의 [Position] 타임라인에서 적당한 시간대로 커서를 옮긴 뒤

베가스 텍스트 움직이기


[Create KeyFrame] 아이콘을 클릭해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베가스 키프레임 추가


키프레임을 추가한 상태에서 F라고 표시된 영역을 드래그합니다.

이때 미리보기 화면을 보면서 화살표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베가스 화살표 위치 이동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위치를 옮긴 후 미리보기 화면에서 재생해보면 화살표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가스 움직이는 화살표 예제

포스팅에서는 편의상 키프레임을 하나만 만들었지만, 실제 동영상에서 작업을 해보면 화면 변화에 따라 여러 개의 키프레임을 만들고 위치를 바꿔야 부드러운 움직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