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이용 내역 조회 방법. 선불/후불 하이패스 내역 조회와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하이패스 이용 내역

2010년, 중고 아반떼 XD를 첫 차로 구입한 직후 하이패스 기기를 구입하고 신용카드사에서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해 왔습니다.


2014년에 올란도를 신차로 구입하고 보니, 룸미러에 하이패스가 달려 있는 모델이라 기존에 사용했던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그대로 끼우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사용하다보니 하이패스 기기로 결제되는 금액은 딱히 신경쓸 필요가 없었는데, 가끔 회사일로 출장을 갈 때도 대략적인 금액만 청구하면 바로 결제가 되는 터라, 세부 내역은 딱히 신경쓰지 않고 지냈습니다.


대부분의 톨게이트에서는 하이패스 결제시 결제 금액을 음성으로 알려주는데, 가끔 만나는 무정차 톨게이트에서는 결제 금액이 음성으로 출력되지 않고 '후불카드입니다'라는 음성만 들리는터라, 정말 오랫만에 후불 하이패스 이용 내역을 확인해보았습니다.


하이패스 이용 내역은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일단 실명 인증 및 회원 가입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이패스 이용 내역 조회

하이패스 사이트와 보안 프로그램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사이트에 처음 접속해, 공인인증서를 등록, 로그인하려면 역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하이패스 사이트 보안 프로그램

보안 프로그램 설치 페이지로 강제로 연결하는 은행/관공서 사이트와 달리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사이트는 보안 프로그램 설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슬그머니 진행되는데,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려면 이 파일을 설치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컴퓨터에 '보안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터라, PC로 접속시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하면 일단 스마트폰으로 사이트에 접속해보곤 합니다.

하이패스 사이트 스마트폰 접속경고 메시지와 달리, 모바일에서도 모든 기능 이용 가능

그런데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는 모바일 페이지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데다, 페이지를 이동할 때마다 보안 프로그램을 지원하지 않는 운영체제라는 팝업 경고가 뜨는군요.


공인인증서 로그인 등의 절차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팝업 경고를 무시하고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지만, 꽤 번거로운 것은 사실입니다.


저는 하이패스 결제 내역을 프린트하는 등의 작업을 해야하는터라 PC에서 가입 절치를 진행하기로 했고,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의 보안 프로그램은 브라우저를 종료하라는 것부터, 설치 후에는 PC를 재부팅하라는 얘기까지 요구사항이 꽤 다양하네요.

하이패스 사이트 보안 프로그램 설치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 가입 과정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를 완료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했고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 인증서 로그인


오랫만에 로그인을 시도한 탓인지, 사이트가 통합되었기 때문인지, 등록된 공인인증서가 존재하지 않으니 신규 등록하라는 메시지만 뜹니다.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 인증서 등록


기존 가입 정보가 어떻게 되었는지 따지는 대신, 그냥 신규 가입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용 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등의 정보에 동의하고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 회원 가입


[개인/외국인] 항목을 클릭한 뒤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 회원 가입 유형


휴대폰, 아이핀, 신용카드 등으로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하는데, 저는 휴대폰 인증을 통한 본인확인 절차를 완료했습니다.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 본인 확인


본인인증이 완료되자 바로 ID 등록 화면이 떴고, ID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는 것으로 회원 가입은 완료되었습니다.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 회원 가입

하이패스 사용내역 확인 방법

막상 가입을 완료하고 보니, 굳이 보안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군요.


어쨌든 저는 PC에서 하이패스 사용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하이패스 사용내역]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기간만 클릭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했는데, 처음에는 내역이 없다는 메시지만 떴습니다.

하이패스 이용내역 조회 방법


또 무슨 오류일까 싶어 [하이패스카드]-[하이패스 카드 관리] 메뉴로 들어와 소유한 카드를 한 번 조회하고 난 뒤에

하이패스 등록카드 조회


다시 [하이패스카드]-[사용내역 조회] 메뉴를 통해 특정 기간의 하이패스 이용 내역을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후불 하이패스 이용내역 조회

예전에는 선불 하이패스와 후불 하이패스 조회 사이트가 나뉘어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이제는 선불/후불을 한 곳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하이패스 결제 영수증이 필요했고, 출력하려는 영수증을 선택하고 [영수증 선택 출력]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후불 하이패스 이용내역 인쇄


필요한 영수증을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하이패스 이용 영수증 인쇄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후불카드의 제약

오랫만에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에 접속해 메뉴들을 살펴봤는데, [마이 페이지]에서는 미납요금 자동납부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이패스 통합 사이트 마이 페이지


아주 가끔이지만, 하이패스 결제가 정상처리되지 않아 통과한 톨게이트 사무소에 전화하여 일일이 확인하곤 했기에,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신청을 해두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신청


미납통행료 자동납부는, 일반 차로와 하이패스 차로를 별개로 등록해야 하는데, 일단 일반 차로는 아무 문제없이 후불 카드와 차량번호가 조회되어 신청했습니다.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신청


그런데 하이패스 차로 자동납부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제 하이패스 카드가 조회되지 않았고, 뭐가 문제인지 다시 시도하는 과정에서 후불카드는 비씨카드, 광주은행, 전북은행, 수협중앙회 카드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조건

저는 현대카드에서 발급받은 후불카드를 사용하고 있는터라, 결국 하이패스 차로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신청은 할 수 없었는데, 사실 이런 표기는 좀 더 눈에 잘 띄는 곳에 표시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유연함이 부족한 사이트

모든 과정을 진행해보니 공인인증서나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여부는 선택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고, 스마트폰에서도 충분히 가입/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지 않아도 사이트 이용에 문제 없음에도 PC에서 접속시 보안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슬그머니 다운로드한다던가, 스마트폰 접속시 지원되지 않는 운영체제라는 팝업을 지속적으로 띄우는게 잘 이해되지 않았고,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강요받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이패스 이용내역 조회 등 일련의 기능적인 면은 충분히 구현하고 있는 만큼, PC와 모바일 환경에 좀 더 유연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