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로 분할 화면 만드는 방법. 두 개의 영상을 한 화면에 배치하기

두 개의 영상을 한 화면에 배치하기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다보면 한 화면에서 두 가지 결과를 배치해 비교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단순히 블로그 포스팅의 사진으로 작성하는 경우라면 포토샵에서 두 장의 사진을 하나의 페이지에 올려 레이어 위치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간단히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베가스에서 두 개의 영상을 하나의 화면에 배치하는 작업의 경우, 그 과정이 포토샵보다 살짝(!) 복잡합니다.


예전에 두 대의 컴퓨터 부팅 속도를 비교하는 영상이나 두 메모리카드의 쓰기 속도 비교 영상을 베가스로 작업하면서 이 과정을 블로그에 올려야겠다 생각했지만 미처 올리지 못했는데, 마침 현재 작업중인 영상에서 같은 작업을 반복하게 되어 그 과정을 기록해 둡니다.

베가스 영상 분할

위 사진은 헤드라이브 전구의 밝기를 비교하기 위해 전구 교체 전후 각각 촬영한 영상으로 한 화면에서 두 영상이 동시에 보여집니다.


이러한 영상을 만들기 위해 먼저 베가스에 두 영상을 불러옵니다.

베가스 영상 트랙

두 영상을 3번과 5번 트랙에 올려 놓은 상태인데, 미리보기 화면에는 위에 올라와 있는 3번 트랙 화면만 보이게 됩니다.


이제 3번 트랙 영상을 화면 왼쪽 절반으로 옮겨 놓기 위해, 3번 트랙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Track Motion]을 선택합니다.

베가스 Track Motion


Track Motion 창이 뜨면 Position의 X 항목을 클릭한 뒤 -960을 입력합니다.

베가스 Track Motion Position


제가 사용한 영상 소스는 1920*1080 해상도인데, X축 값을 -960으로 바꾸면 3번 트랙의 영상이 왼쪽으로 960 픽셀, 딱 절반만큼 옮겨집니다.

베가스 영상 분할 위치

그런데 Track Motion 값을 바꿔 영상의 위치를 옮겼고 화면에 두 영상이 보이긴 하는데, 각각의 영상들이 한쪽으로 몰려있는 상태입니다.


절반의 화면에 보여지는 영상의 위치를 바꾸려면 Event Pan/Crop을 이용합니다.

먼저 3번 트랙의 [Event Pan/Crop] 아이콘을 클릭하고

베가스 Event Pan/Crop


[Event Pan/Crop] 창이 뜨면 F라고 떠 있는 틀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좌우로 움직입니다.

이때 베가스의 미리보기 화면에서 왼쪽의 영상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가스 좌우 영상 위치 설정

이 영상의 경우 단순히 X축(좌/우)만 움직이면 되는데 마우스로 드래그하다보면 Y축도 함께 움직여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덜 민감하게 옮길 수 있으며, 이도 불편하다면 키보드의 좌우 방향키를 눌러 위치를 옮겨도 됩니다.


이제 왼쪽 영상의 위치는 원하는대로 설정했습니다.

베가스 영상 분할 위치 설정


오른쪽의 영상 역시 오른쪽으로 좀 더 몰아야 하는데, 역시 5번 트랙의 [Event Pan/Crop] 버튼을 클릭하고 [Event Pan/Crop]창에서 F 틀을 좌우로 움직여 위치를 바꿔줍니다.

Vegas Event Pan/Crop


오른쪽 영상의 위치 설정까지 마쳤습니다.

여기서는 두 영상을 한 화면에 배치했지만, X/Y 위치 설정만 제대로 해준다면 두 개 이상의 영상을 배치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베가스 좌우 영상 분할

좀 밝고 화사한 영상을 예제로 사용했으면 좋았을 텐데, 마침 작업하던 영상이 어두운 밤에 헤드라이트 전구 밝기를 비교하는 장면인게 아쉽습니다.

베가스15 트랙 버튼 설정 방법

그동안 한 화면에 두 영상을 배치하는 등의 작업은 베가스14 버전에서 해왔고, 베가스14의 경우 각 트랙에 모션 트랙 버튼 등 여러 버튼이 보입니다.


그런데 베가스15에서는 Mute와 Solo 버튼만 나와있고, 다른 버튼들이 보이지 않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베가스14/15 트랙 비교


각 트랙에서 자주 쓰는 버튼의 표시 여부를 설정하려면 트랙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Edit Visible Button Set] 항목을 선택합니다.

베가스 Edit Visible Button Set


[Edit Visible Button Set] 창에서는 여러 버튼의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Mute], [Solo] 항목은 기본 체크되어 있고, 자주 사용하는 [Track Motion]과 [Track FX] 항목을 추가로 체크했습니다.

베가스 트랙 버튼 설정


그리고 [OK] 버튼을 클릭하자 각 트랙에 버튼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베가스 트랙 버튼 수정 전후

사실 베가스의 기본적인 기능만 겨우 사용하는 수준이라, 트랙마다 여러 개의 버튼이 배열된 것이 좀 불편하기도 했는데, 베가스 15에서는 자주 쓰던 버튼마저 감춰놓은 설정이라 이 버튼을 끌어내는 설정이 어디있는지 찾아봤는데, 역시 가까운 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