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에서 동영상이 열리지 않을 때. 베가스 H.264 코덱 에러 해결 방법

베가스에서 열리지 않는 동영상 파일

요즘 유튜브 채널에 좀 더 신경을 쓰기 위해 예전보다 동영상 촬영을 더 많이 하고 있습니다.


평소 블로그 포스팅은 사진을 찍고 편집한 뒤 텍스트를 작성해 사진과 함께 업로드하는 순서지만, 여기에 동영상 촬영을 추가하다보니 역시 생각보다 손이 무척 많이 가는군요.


블로그 포스팅만 작성하는 경우라면 일련의 작업들을 쭉 사진 촬영으로 진행하면 그만인데, 동영상 촬영과 사진 촬영을 번갈아가며 해야하는데다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는 작업까지, 혼자 모든 것을 진행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일이 많아진게 사실입니다.


어쨌든 편집을 위해 평소처럼 동영상 파일을 베가스로 드래그 앤 드롭했는데, 못보던 에러메시지가 뜹니다.

베가스 None of files dropped on VEGAS Pro could be opened

'None of files dropped on VEGAS Pro could be opened' 라는 에러 메시지를 문맥 그대로 해석해보면, 베가스 프로로 떨어뜨린(drop) 파일을 모두 열 수 없다'는 얘기인데, 어쨌든 동영상 파일이 열리지 않는 증상 그대로 입니다.


그동안 베가스를 사용하면서 한 번도 접하지 못했던 에러 메시지라, 동영상 파일을 Import - Media 메뉴를 통해 불러봤습니다.

베가스 Import Media


Import Media 대화창에서 불러오려고 했던 동영상 파일을 선택했더니

베가스 영상 Import


역시 에러 메시지가 뜨는데, 앞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끌어다 놓을 때와는 다른 에러메시지네요.

An error occurred while opening a codec

'An error occurred while opening a codec' 이라는 메시지는, 코덱을 여는 동안 에러가 발생했다는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베가스로 불러오려는 동영상 파일은 블랙박스로 촬영한 영상으로, 생각해보니 베가스에 블랙박스 동영상 파일을 불러오는 것은 처음인 듯 싶네요.


어쨌든 코덱과 관련된 에러메시지였고, 블랙박스 동영상을 팟플레이어로 불러온 상태에서 TAB 키를 눌러 파일 정보를 열어보니 H264 코덱으로 뜹니다.

팟플레이어 영상 코덱 확인

베가스 X264 코덱 설치

Vegas codec error h264 등의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컴퓨터에 동영상 파일의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베가스에서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라는 내용이 검색됩니다.

베가스 X264 코덱

아울러 베가스 해외 포럼으로 들어가보니, 동영상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 외에 스크랜 캡쳐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제 경우는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의 문제는 아니었고 동영상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인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다음 팟플레이어를 통해 확인한, 열리지 않는 동영상 파일의 코덱은 H264였고, x264vfw 코덱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x264vfw 다운로드

참고로 위의 링크는 x264vfw의 공식 포럼인데, 제 블로그에도 설치 업로드해 놓았으니 편리한 링크를 이용합니다.

x264vfw_full_44_2851bm_44825.exe


x264vfw 코덱 설치는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클릭해 진행하며, 기본값을 그대로 둔 채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x264vfw 설치


x264vfw 코덱 설치 완료 후 베가스 프로그램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했고, 열리지 않던 동영상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리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베가스 영상 불러오기 안내문


동영상 파일이 정상적으로 불려오고 타임라인에 표시되고, 동영상 파일의 정보에서도 코덱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가스 영상 x264vfw H.264

제 컴퓨터에서는 x264vfw 코덱을 설치하는 것만으로 베가스에서 H264 코덱 동영상을 정상적으로 불러오고 표시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x264vfw 코덱을 설치했는데도 H264 동영상을 불러올 수 없다거나, 다른 코덱의 영상을 불러와야 하는 경우에는 ffdshow, 혹은 통합 코덱팩 등을 설치해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