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에서 보낸 등기우편, 홈택스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

국세청에서 등기우편??

집에 들어오는데 문앞에 우편물 도착 안내서가 붙어 있습니다.


요즘은 우체국 택배도 집에 사람이 없으면 수도함에 넣어두고 가곤 하는데, 붙어있는 안내서를 보니 국세청에서 등기우편물을 보냈다고 하는군요.


평소 등기우편을 받을 일이 거의 없는데 국세청에서 등기우편이 왔다고 하니, 괜히 무슨 일일까 불안한 생각이 살짝 들기도 합니다.


뭐 아마도 얼마전 신고한 종합소득세와 관련된 우편물일 것 같긴 합니다.

우편물 도착 안내서


우체부께서 내일 방문한다고는 하지만, 일단 무슨 내용일지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국세청에서 보낸 우편물들은 홈택스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생각났습니다.


국세청에서 보낸 등기우편물 조회를 위해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세청홈택스 로그인


저는 홈택스 사이트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해 두었기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서 로그인했습니다.

국세청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홈택스에 로그인하면 상단에 보이는 [My NTS]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세청홈택스 My NTS

국세청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My NTS 페이지에서는 내 세무관련 정보를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 맨 아래쪽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홈택스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페이지에 처음 들어오면 1년 이내에 발송된 우편물(등기,일반,모바일우편)을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으니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국세청 등기우편 조회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나에게 발송된 우편물 목록이 표시되는데, 오늘 등기우편으로 도착했던 것은 국세환급금 환급통지서였네요.

국세청홈택스 우편물보기


무슨 내용인지 확인하기 위해 [보기] 버튼을 클릭했더니, 역시 몇몇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합니다.

내용 확인을 위해 보안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자

홈택스 Veraport


국세청에서 제게 보낸 등기우편물의 스캔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에 적혀 있던대로 국세환급금이 발생했으니 우체국에서 수령하라는 내용이네요.

국세환급금 통지서

무슨 내용일지 몹시 궁금했던 국세청 등기우편물은 이렇게 비교적(!) 간단한 절차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세청홈텍스의 My NTS 페이지에서 [세급납부, 환급, 고지, 체납내역, 체납안내문] 항목으로 들어가면

국세청홈택스 세금납부 조회


세금납부, 환급, 고지, 체납내역 등의 정보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홈택스 세금납부 환급 고지 체납내역 조회

저는 국세청 등기우편물의 내용이 궁금해 우편물 발송내역을 조회했는데, 이 메뉴로 들어와 각 항목을 클릭해봐도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