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이미지 배경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유튜브 워터마크 설정 방법

유튜브 영상의 동영상 워터마크

유튜브 채널을 만든지 몇 년 되었지만, 제 유튜브 채널은 블로그 포스팅의 참고 영상을 올리는 용도로만 사용 중입니다.


간간히 포스팅에 첨부해 올렸던 유튜브 영상들도 대부분 '미등록'으로 설정해 두어 유튜브에서는 검색되지 않고 제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만 열어볼 수 있습니다.


사실 블로그 포스팅 작성만해도 여러모로 빠듯한터라 유튜브 채널은 방치상태였는데, 얼마전 지인이 미공개로 방치(?)한 영상들을 공개로 전환하고 유튜브 채널에 좀 더 신경을 쓰는게 좋지 않겠냐는 얘기를 하더군요.


앞으로 유튜브 채널에 더 신경 쓸 수 있을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일단 자잘한 부분들 부터 손보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그 중 하나로 유튜브 동영상의 워터마크 이미지의 투명도 설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에 설정해 두었던 제 이미지는 투명도 설정이 되질 않아 흰색 사각형이 그대로 표시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워터마크

포토샵으로 투명 배경 이미지 설정하기

배경이 흰색으로 처리된 이미지는 꽤 오래전에 설정해 두었던 것이라 파일을 찾을 수 없었고, 다시 원본(?) 이미지를 가지고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이미지 파일의 배경(혹은 특정 색상)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포토샵으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워터마크로 사용할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불러온 뒤

포토샵 투명 배경


레이어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Duplicate Layer]를 선택해 레이어를 복사합니다.

포토샵 레이어 복사


[Duplicate Layer] 대화상자가 뜨면 그냥 [OK] 버튼을 클릭하고

포토샵 Duplicate Layer


레이어 복사가 완료되면 Background 레이어(자물쇠 표시가 있는 레이어)의 눈 아이콘을 클릭해 보이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포토샵 Indicates layer visibility


이제 왼쪽 툴바에서 [Magic Wand Tools]를 클릭한 뒤 투명하게 만들 배경 영역을 클릭해 선택합니다.

포토샵 Magic Wand Tools

Magic Wand Tools로 클릭할 때 한 번에 모든 영역이 선택되지 않아,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영역을 추가 선택했고, 제가 사용한 이미지의 경우 선택을 깔끔하게 하기 위해 [Tolerance] 항목을 20으로 줄였습니다.


투명하게 만들 영역을 모두 선택한 뒤 Del 키를 눌러 선택 영역을 삭제하면, 선택했던 부분이 그물망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포토샵 이미지 투명 배경 만드는 방법

이렇게 그물망 모양으로 표시되는 영역은 다른 배경 위에 올려두면 투명하게 보이는 영역이 됩니다.


만일 삭제한 영역이 그물망 형태로 보이지 않는다면, Background 레이어의 눈 아이콘을 끄지 않은 상태이거나, Background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삭제를 한 것이니 레이어 선택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원하는대로 투명한 배경이 만들어졌다면 [File]-[Export]-[Save for Web] 항목을 클릭해 저장 화면을 띄웁니다.

그리고 Preset 항목에서 PNG나 GIF를 선택한 뒤, [Transparency] 항목을 체크하고 저장하면 파일 저장이 완료됩니다.

포토샵 Save for Web

유튜브 동영상 워터마크 적용하기

이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든 이미지 파일을 유튜브 동영상 워터마크에 설정하기 위해 유튜브 스튜디오로 들어와 왼쪽 목록 하단의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설정


설정 창이 뜨면 [채널]-[브랜드] 항목을 차례로 클릭한 뒤 [이미지 선택] 항목을 클릭하여 앞서 만든 이미지 파일의 경로를 설정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채널 브랜드 옵션


정상적으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었다면, 이미지 적용 예시 화면에서 회색 배경이 가려지지 않고 워터마크 이미지가 깔끔하게 표시됩니다.

유튜브 워터마크 이미지 설정


저는 워터마크가 동영상 끝부분에 표시되도록 설정했고, 이제 제가 업로드한 동영상의 끝부분에서 투명한 배경이 적용된 이미지 파일이 자동으로 뜨게 됩니다.

유튜브 동영상 투명 배경 워터마크

포스팅의 첫 이미지에 떠 있던, 흰색 사각형이 동영상을 가리는 형태와 비교해보면 투명한 배경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