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파일명 숫자 순서대로 일괄 변경 방법. FastStone 이미지뷰어로 일괄 이름변경

타임랩스 촬영을 위해 찍은 2만장의 사진 파일

얼마 전 레몬트리의 새싹이 올라와 자라는 모습을 타임랩스 영상으로 남기기 위해 2만장이 넘는 사진을 찍었습니다.


카메라를 삼각대에 거치하고 일정 간격으로 셔터를 눌러주는 인터벌 릴리즈를 연결해 2주 남짓 새싹이 올라오는 장면들을 찍었고 1분에 1장씩 사진을 찍다보니 2주동안 꽤 많은 양의 사진 파일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이 작업에 사용한 카메라는 500장 단위로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사진을 저장할 뿐 아니라, 사진 파일에 붙은 번호는 1만장 단위로 리셋됩니다.

FastStone 이미지뷰어


이렇게 폴더 하나 당 500장의 사진이 저장되어 있고, 사진 파일에 붙은 번호가 1만장 단위(0~9999)로 붙다보니 2만장이 넘는 사진 파일에는 이름이 겹치는 파일들이 생기게 됩니다.

타임랩스 이미지 파일 이름 일괄 수정

여러 장의 사진을 영상으로 만드는 타임랩스 작업을 하려면 파일 이름에 겹치지 않는 숫자를 순서대로 지정해야 합니다.


몇 년전 사용했던 포토샵이나 프리미어도 그랬고, 이번에 사용하려는 베가스 역시 이미지 파일에 순서대로 겹치지 않는 번호를 지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한 두장이 아닌 2만장이 넘는 사진 파일의 이름을 바꾸는 작업은 수작업으로는 불가능합니다.

FastStone Image Viewer로 파일이름 일괄 수정

다행스럽게도 제가 오래전부터 애용해온 FastStone 이미지 뷰어에는 파일 이름 일괄 수정 기능을 지원합니다.

FastStone Image Viewer About

물론 파일 이름을 일괄 수정하는 기능만 갖춘 별도의 유틸리티도 있지만, 자주 하는 작업이 아니다보니 매번 유틸리티를 찾아 설치하는 것도 번거로운데,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에서 이런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니 가끔이지만 매우 요긴하게 사용하곤 합니다.


FastStone 이미지뷰어에서 파일 이름을 일괄 수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FastStone 이미지뷰어를 실행한 뒤 첫 번째 이미지 폴더를 열고, 썸네일 목록창에서 Ctrl + A 키를 눌러 이미지 파일들을 전체 선택합니다.

FastStone 이미지뷰어 이미지 전체 선택


이미지 파일이 전체 선택된 상태에서 [Tools]-[Batch Rename Selected Images] 메뉴를 선택하거나 단축키인 F4키를 눌러줍니다.

Batch Rename Selected Images


Batch Image Convert / Rename 창이 뜨면 [Batch Rename] 탭을 클릭합니다.

이제 파일 이름 일괄 변경에서 가장 중요한, [Template] 항목에 파일 이름을 설정해 줍니다.

파일 이름 일괄 수정 번호 설정

저는 Template 항목의 이름을 'SG1S#####'으로 설정했는데, 이것은 'SG1S'라는 이름은 고정 설정하고 5자리의 숫자(#####)로 된 이름으로 일괄 변경하겠다는 뜻입니다.


아울러 Template 항목 오른쪽의 숫자는 이름에 적용할 숫자가 시작하는 번호로, 제가 적어 놓은 Template로 이름을 바꿀 경우 SG1S00001부터 SG1S99999까지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mplate 항목에 일괄 변경할 이름을 설정한 뒤 [Rename] 버튼을 클릭하면, 이름을 바꿀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뜹니다.

FastStone 이미지뷰어 파일이름 일괄 수정


이름 변경이 시작되면, 변경 진행 상황이 별도의 창으로 표시됩니다.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5자리 숫자가 차례로 적용되어 바뀌게 됩니다.

사진 파일 이름 일괄 수정


제 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폴더 당 500개의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고 각 폴더마다 이 작업을 반복해야 합니다.

물론 각 폴더마다 숫자가 겹치지 않도록, 시작 숫자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FastStone 이미지뷰어 이름 일괄 수정 시작 숫자


500개의 파일 이름을 일괄 수정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50초, 45개 남짓한 폴더의 이름을 일괄 변경하는 작업 역시 꽤 번거롭고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파일 이름을 수작업으로 바꾼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것이기에 시작 숫자 항목만 바꿔주며 계속 변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타임랩스 이미지 숫자 일괄 수정


그렇게 21675장의 이미지 파일 이름을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일괄 수정했고 이름을 겹치지 않게 바꾼 뒤, 하나의 폴더로 이미지 파일들을 모두 옮겨 두었습니다.

사진 파일 이름 일괄 수정

이처럼 파일 이름을 일괄 수정하는 작업은 그리 자주 하게 되는 작업은 아니지만 한 두번쯤은 해봤던 작업일텐데 FastStone 이미지뷰어를 이용하면 빠르고 편리하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