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8.0 오레오의 PIP 기능 사용법. 스마트폰에서 동영상 PIP로 시청하기

안드로이드 크롬속 동영상의 PIP

지난 주 PC용 크롬 브라우저에서 유튜브나 트위치 영상을 PIP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브라우저 전체를 움직여 영상의 위치를 옮기거나 전체 화면 보기의 두 가지 방법에만 익숙했던 사람은 PIP 모드가 무척 낯설겠지만 유튜브 영상을 브라우저 움직임과 관계없이 계속 띄워 놓을 수 있고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영상만 볼 수 있어 나름 쓸만한 방법입니다.


PC용 크롬 브라우저에서 PIP 모드를 실행해 본 뒤로, 안드로이드용 크롬도 PIP 기능을 지원할지 괜히 궁금해져서 검색해보니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부터 지원 한다는군요.


실제로 제가 사용중인 샤오미 Mi5S는 안드로이드 7.0 버전이라 관련 메뉴를 찾을 수 없었고, 마눌님의 갤럭시S8에서 PIP 관련 기능을 찾아 실행해 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오레오 PIP 기능


일단 갤럭시S8에서 PIP 관련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설정]-[애플리케이션] 메뉴로 들어갑니다.

안드로이드 설정 애플리케이션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 더보기 버튼을 터치한 뒤 [특별한 접근] 항목을 실행합니다.

안드로이드 8.0 특별한 접근


[특별한 접근] 메뉴 중 [사진 속 사진(PIP)] 메뉴가 보이고, 해당 항목으로 들어가면 PIP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앱목록이 뜹니다.

안드로이드 오레오 PIP 사진 속 사진

갤럭시S8에 설치한 구글 크롬의 경우 처음부터 PIP 기능이 [허용됨] 상태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의 동영상 PIP 실행 방법

PC용 크롬은 유튜브나 트위치 등의 영상들만 PIP로 전환할 수 있었고, 카카오TV나 네이버의 동영상은 PIP모드로 전환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광고가 뜰때 PIP로 전환해야 하는 등의 꼼수를 써야 했습니다.


반면 안드로이드 크롬의 경우 카카오, 네이버,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 제약이 비교적 적었는데, 이는 크롬 앱이 아닌 오레오 운영체제가 PIP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TV 영상의 경우 동영상을 전체 화면으로 전환한 뒤 PIP 모드로 설정하면 깔끔했는데, 일단 영상을 전체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카카오TV PIP 재생


전체 화면으로 전환된 동영상에서 스마트폰의 하단 버튼 중 메뉴 버튼을 터치하면

안드로이드 오레오 PIP 실행 방법


크롬 브라우저 화면이 사라지고 동영상만 화면에 뜹니다.

아울러 PIP 화면이 갖추어야 할 화면 이동 기능 및 크기 변경이 가능하며 다른 앱을 띄우더라도 영상이 항상 위로 떠있게 됩니다.

카카오TV 영상 PIP 실행


유튜브 영상, 네이버 TV의 경우 재생 여부와 관계없이 메뉴 버튼을 누르면

유튜브 PIP 실행


실행 중인 앱 목록이 뜨고, 상단의 아이콘을 터치하여 [팝업 화면으로 보기] 메뉴를 선택하면

안드로이드 오레오 PIP 팝업 화면으로 보기


PIP 형태의 창으로 분리됩니다.

분리된 창의 위쪽에는 투명도 조절, 창의 최소화, 전체 화면으로 돌아가기 버튼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PIP 투명도 조절


영상만 PIP로 뜨는게 아니라 영상과 함께 포함된 텍스트나 메뉴 등도 PIP창으로 뜨는데, 영상의 전체 보기 버튼을 누르고 창 크기를 조절해야 하는 등의 불편함은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레오 PIP 영상 재생

안드로이드 오레오의 PIP 기능은 매우 빠릿하고 유연하게 작동했지만, 화면 크기와 비율 때문에 스마트폰 보다는 태블릿 PC 등에서 더 유용할 듯 싶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PIP 영상의 투명도를 줄여 배경에 띄우고 다른 작업을 하면서 영상의 소리만 듣는 용도로 더 적당할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