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 BE700-KR UPS 배터리 교체. APC UPS에 로케트 ES 7-12 배터리 장착

APC UPS 배터리, 7년만의 교체

얼마전 APC Back-UPS ES700KR UPS의 배터리를 교체했습니다.


매우 큼지막한 멀티탭처럼 생긴 UPS는 배터리 백업 콘센트 4개, 서지 차단 콘센트 4개가 장착되어 있어 가정용으로 매우 쓸만한 제품입니다.


이 UPS는 2012년 말에 구입했고 그동안 배터리 교체를 한 번도 하지 않은채 사용해 왔습니다.


사실 저희 집은 순간적인 정전도 1년에 한 두번 겪을까 말까하는 정도이고, 5분~10분씩 정전되는 경우는 더욱 흔치 않은 일이라 오랫동안 UPS의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고 지내왔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UPS를 테스트해보니 전원을 차단하자 마자 배터리 충전량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경고음이 시끄럽게 울리는터라, 7년만에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APC Back UPS ES700


APC Back-UPS ES700KR UPS를 뒤집고 배터리 커버를 열면 배터리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C Back-UPS ES700KR 배터리 커버


배터리에 연결된 터미널 단자를 빼면 배터리를 분리할 수 있는데, 2.5kg 남짓한 배터리는 꽤 묵직하게 느껴지는군요.

APC Back-UPS ES700KR 배터리 교


테스터로 배터리 전압을 재보니 12.2볼트가 나오는데, APC 홈페이지에서는 최소 13.5볼트 이상이 나와야 한다고 합니다.

APC ES700KR 배터리 수명 전압

APC RBC17 호환 배터리

포털이나 가격비교 사이트에 UPS 모델명인 ES700KR 만 입력해도 교체용 배터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APC의 정품 배터리는 대략 5만원 정도입니다.

APC ES700KR 정품 배터리 가격


처음에는 APC 정품 배터리를 구입해 교체하려고 했는데, 교체용 배터리를 검색하는 과정에서 APC UPS 배터리 호환품들이 좀 보이더군요.


APC UPS 호환용 배터리는 주로 해외에서 거래되는 듯, 판매처들은 하나같이 구매대행 업체들이었습니다.

APC ES700KR 정품 배터

그런데 해외에서 호환 배터리가 판매 중이라면, 국내에서도 당연히 구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APC UPS의 배터리 모델명을 알면 쉬울 것 같았고, 배터리에 붙은 APC 라벨을 떼어보니 CSB 배터리라는 업체의 HR1234W F2라는 모델명이 적혀 있었습니다.

APC 배터리 모델명 CSB HR1234W F2


HR1234W F2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배터리 제조사 홈페이지가 검색되었고, 이 곳에서 HR1234W 배터리의 세부 규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SB 배터리 홈페이

호환 배터리 구입시 중요한, 배터리 크기 역시 길이 150.9mm, 너비 64.8mm, 높이 94.3mm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배터리 메이커인 로케트와 델코 배터리를 검색해보니 HR1234W F2 배터리와 똑같은 크기의 제품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배터리는 로케트 ES 7-12 모델로, 배송비 포함 16000원에 구입했습니다.

로케트 ES 7-12 배터리 APC 배터리 호환

물론 크기 뿐 아니라 배터리 전압과 SEALED MF(밀봉된, 무보충 배터리)인 것도 확인했습니다.


참고로 배터리 사양에 적혀 있는 Standby USE 항목은 배터리를 상시 전원에 연결하는 UPS 등의 사용 환경을 뜻하며, Cycle USE는 충전 후 배터리를 사용하면서 방전하는 일반적인 사용 환경을 뜻 합니다.


로케트 ES 7-12 배터리는 주문한 다음날 도착했고,  APC Back-UPS ES700KR UPS에 들어 있던 정품 배터리와 정확히 같은 크기임을 확인했습니다.

로케트 ES 7-12 배터리 APC 배터리 크

배터리 단차 크기 차이, F1과 F2 단자

도착한 로케트 ES 7-12 배터리로 교체하기 위해 배터리 단자에 끼워져 있던 보호캡을 빼냈는데,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로케트 ES 7-12 배터리 단자


바로 배터리의 터미널 크기가 달랐기 때문인데요, 눈으로 봐도 두 배터리의 터미널 크기가 확연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 단자 F1 F2

또 다시 검색을 해보니 APC 배터리의 원래 모델명인 HR1234W F2에서 F2가 터미널 종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로케트 ES 7-12의 터미널은 너비 4.75mm의 F1 타입이고, HR1234W F2는 너비 6.35mm의 F2 타입이네요.


배터리와 케이블의 터미널이 맞지 않아 살짝 난감했는데, UPS 케이블의 커넥터를 한쪽으로 몰아 끼우니 헐겁지 않게 꽉 끼워지는군요.

APC UPS 배터리 터미널 F2

제 UPS는 여기저기 옮겨다닐 일 없이 한 자리에 두고 사용하는 제품이라 크기가 다른 커넥터를 꽉 끼워 사용했지만, 혹시라도 호환 배터리를 구입할 분이라면 F2 터미널이 부착된 배터리를 찾아볼 것을 권합니다.


배터리를 극성에 맞게 장착한 뒤 UPS와 노트북을 연결하고 UPS 상태를 확인해 봤습니다.

새 배터리 연결 직후 95%로 표시되면서 충전이 진행되었고 100%로 충전되자 약 25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표시됩니다.

APC PowerChute


테스트를 위해 UPS의 전원 공급을 차단하자 내장 배터리가 작동되었고, 제 컴퓨터를 켜둔 상태로 5분 정도 지켜봤더니 배터리가 약 25% 정도 소비되었습니다.

APC PowerChute 배터리 상태

5분에 25% 정도면 약 20분 정도 버틸 수 있을 듯 합니다.


어차피 제 UPS는 1년에 한 두번 남짓 순간 정전에 대비한 것이라, 정품 배터리의 1/3 남짓한 가격에 배터리를 교체한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