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트위치 영상을 PIP 모드로 설정하는 방법

크롬 브라우저의 유튜브 동영상 PIP 모드

저는 PC와 스마트폰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중이고 PC에서 유튜브 감상 역시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로 유튜브를 시청할 경우, PIP 모드라는 나름 독특하고 요긴한 재생 모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IP(Picture In Picture) 모드를 이용하면 유튜브 영상의 화면을 크롬 브라우저와 분리하여 자유롭게 위치를 옮겨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오른쪽 하단에는 소형 플레이어 버튼, 영화관 버튼, 전체화면 버튼이 있지만 모두 영상이 브라우저 프레임 안에서 돌아다니는 형태입니다.

유튜브 화면 설정 버튼


크롬 브라우저의 PIP 모드를 켜면 영상이 브라우저를 벗어나서 윈도우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에 별도의 창으로 재생됩니다.

유튜브 영상 PIP 모드


그리고 PIP 모드를 켜서 분리된 영상은 마우스 커서를 이용해 화면의 원하는 장소에 쉽게 옮길 수 있으며 영상이 떠 있던 브라우저를 최소화 시켜도 영상은 그대로 떠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유튜브 영상 PIP 모드

저는 크롬 브라우저의 PIP 모드를 나름 요긴하게 사용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작게 띄워 놓은 상태로 다른 컴퓨터 작업을 한다거나 유튜브 라이브의 채팅창은 끄고 영상만 보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무엇보다 영상 이외의 군더더기가 없는 깔끔한 화면을 작게 띄워 놓을 수 있어 자주 사용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영상을 PIP 모드로 변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유튜브 영상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더블클릭하면 뜨는 메뉴에서 [PIP 모드]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크롬 PIP 모드 메뉴

크롬 브라우저의 flags 설정

크롬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영상을 띄운 뒤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오른쪽 버튼을 더블 클릭만으로 [PIP 모드]가 표시됩니다.


그런데 유튜브 영상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더블클릭했을 때 [PIP 모드]가 뜨지 않는다면, 크롬 브라우저 설정에서 관련 옵션들이 꺼져 있는 경우입니다.


PIP 모드 확인을 위해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하고

chrome://flags


실험실 옵션이 뜨면 검색창에 'picture'를 입력한 뒤 [Enable Picture-in-Picture]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합니다.

사실 기본 값인 [Default] 역시 Enabled와 마찬가지 설정이지만, Enabled로 설정하면 상태를 보다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Enable Picture-in-Picture


그리고 다시 실험실의 검색창에 'surface'를 입력한 뒤 [Enalbe the use of SurfaceLayer objects for videos]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합니다.

Enalbe the use of SurfaceLayer objects for videos

두 flags의 설정을 바꾼 뒤에는 크롬을 다시 시작하면 변경사항이 적용된다는 메시지가 브라우저 하단에 뜨는데 [Relaunch Now] 버튼을 클릭해 크롬 브라우저를 재실행합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한 PIP 설정

유튜브 영상의 경우 별다른 설정없이 [PIP 모드] 메뉴를 띄울 수 있지만 트위치 영상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도 [PIP 모드] 메뉴가 보이질 않습니다.

트위치 영상 PIP 모드


이럴 때는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크롬 웹 스토어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picture in picture 를 입력하면 뜨는 확장 프로그램 중 [Picture-in-Picture Extention (by Google)] 항목을 크롬에 추가합니다.

크롬 웹 스토어 picture in picture

검색되는 다른 확장 프로그램 역시 기능은 거의 흡사한데, 구글에서 제작한 확장 프로그램이라는 점때문에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했습니다.


그렇게 크롬에 PIP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트위치 영상을 띄우고 ALT+P키를 누르면 PIP 화면으로 영상을 띄울 수 있습니다.

트위치 영상 PIP 모드 설정 방법

저는 영상 플랫폼 중 유튜브를 90% 이상 이용하고, 트위치나 카카오TV, 네이버 TV의 비율은 매우 적은 편이라 그동안은 별도의 확장 프로그램 설치없이 PIP 모드를 사용해 왔습니다.


그리고 트위치 등에서 PIP 모드 메뉴가 보이지 않는 것은 영상 플랫폼에서 의도적으로 막아 놓은 것으로 보이며, 크롬 확장 프로그램은 단지 PIP 모드를 호출하는 기능만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