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크롬 브라우저 다크모드 설정 방법. UI와 컨텐츠 영역 야간모드 설정

샤오미 브라우저의 야간 모드

저는 샤오미 Mi5S 스마트폰을 사용 중인데, 샤오미 기본 앱으로 설치되어 있는 샤오미 브라우저(정확한 이름인지는 모르겠습니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에 탑재된 브라우저의 경우 화면 구성이나 기능이 나름 괜찮은 듯 보입니다.


다만 스마트폰과 데스크톱의 웹브라우저로 구글 크롬을 사용한지 꽤 오래되었고, 모바일과 데스크톱 브라우저 사이에 즐겨찾기 및 검색 기록, 웹사이트 ID 등의 사용에 꽤 익숙해져 있던터라 굳이 샤오미 브라우저로 옮겨갈 이유는 없었던 것이죠.


덕분에 샤오미 브라우저는 자주 접속하던 웹사이트가 접속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다거나 제 블로그의 레이아웃이 의도한 대로 뜨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아주 가끔 띄워보는 수준입니다.


다만 샤오미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하단의 [더 보기] 버튼을 누르면 [야간 모드]라는 항목은 꽤 쓸만하다 싶은 기능이었습니다.

샤오미 브라우저 야간 모드샤오미 브라우저 야간 모드 옵션


샤오미 브라우저에서 [야간 모드]를 켜면 브라우저의 UI와 배경화면 전체가 짙은 회색으로 바뀌고 텍스트 역시 회색으로 바뀌어 어두운 장소에서 눈부심이 적었습니다.

샤오미 브라우저 야간 모드 컨텐츠


사이트 배경과 텍스트, 그리고 이미지까지 적당히 어둡게 사용할 수 있었고, 포털을 비롯한 모든 웹사이트에서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브라우저 야간 모드

안드로이드 구글 크롬의 다크모드

어두운 곳에서는 스마트폰의 밝기를 줄여 사용하는터라 눈부심이 불편한 적은 없었지만, 그래도 주로 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에 다크모드 기능이 없다는 것은 좀 아쉽긴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여러 인터넷 매체에서 안드로이드용 크롬에도 다크모드 기능이 시험 탑재 되었다는 소식이 들렸고, 테스트해 봤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의 다크모드를 사용하려면, 먼저 주소창에 chrome://flags 를입력하여 실험실 화면을 띄운뒤, 검색창에 'night'를 입력하면 Android Chrome UI dark mode 옵션이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다크모드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 기본값을 터치하여 Enabled로 설정하면, 크롬 하단에 [Chrome을 다시 시작하면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고 [Relaunch Now] 버튼을 터치하면 크롬이 종료 후 다시 실행됩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다크모드 설정 방법


Chrome://flags에서 옵션을 바꿨지만, 일단 보이는 화면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다크모드를 실행하기 위해 크롬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하고 [설정]메뉴로 들어가면 [Dark mode]라는 옵션이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설정 Dark mode


[Dark mode] 옵션으로 들어가 [사용 안함]으로 되어 있는 스위치를 [사용]으로 바꾸면 화면 배경과 텍스트 색상이 반전되면서 다크모드가 실행됩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UI dark mode


이렇게 다크모드가 실행된 상태에서 설정을 빠져나오면, 크롬의 새탭 화면 전체가 다크모드로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다크모드 설정 후

UI에만 적용되는 크롬 다크모드

설정 방법이 살짝 복잡하긴하지만, 아직 실험실 옵션에 적용된 기능이라는 점을 감안하고, 다크모드가 필요할 때 켜서 쓰면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다크모드로 설정된 상태에서 제 블로그 화면을 띄워보니, 배경과 화면색상 등 컨텐츠 영역은 다크모드를 적용하기 전과 똑같이 나옵니다.

UI 영역만 다크모드

제가 익숙했던 다크모드, 혹은 야간모드와는 다른 화면이라 살짝 당황스러웠는데, 포털사이트에 접속해봐도 마찬가지 상황입니다.


상단 주소 입력창이나 설정 메뉴는 어두운 화면이지만, 웹사이트의 색상이나 밝기는 그대로네요.

안드로이드 크롬 브라우저 다크모드


크롬에 다크모드를 적용한 뒤 처음 떴던 화면은 배경까지 모두 어두운 화면이었던터라, 왜 이럴까 싶어 다시 확인해보니 크롬의 [새 탭] 기능으로 띄운 화면은 전체가 다크모드 적용이되어 있지만, 주소창에 google.com을 입력해 띄운 화면은 역시 UI만 다크모드로 보이는군요.

안드로이드 크롬 다크모드 새탭

Chrome://flags의 스위치를 다시 한번 확인해보니 제목이 'Android Chrome UI dark mode'였고, 역시 UI만 다크모드로 설정되는 설명에 충실하게 적용되는 기능인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 웹콘텐츠 다크모드

이게 아닌데 싶어 다시 chrome://flags 화면으로 들어와 'dark'로 검색해보니, 'Android web contents dark mode'라는 옵션이 별도로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웹콘텐츠 다크모드

'웹 컨텐츠 다크모드'라는 항목을 보니 제가 찾던 기능이다 싶었고, 이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하고 크롬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에 접속해보니, 컨텐츠 화면도 다크모드로 표시되는군요!

안드로이드 크롬 컨텐츠 영역 다크모드

다만 안드로이드 크롬의 컨텐츠 다크모드는 매번 Chrome://flags로 들어가 Android web contents dark mode 옵션을 바꿔야하는터라, 아직은 실사용에 많은 불편이 있을 듯 싶습니다.


아울러 화면 전체가 부드럽게 어두워지고 텍스트가 회색톤으로 바뀌던 샤오미 브라우저의 야간 모드와 달리, 크롬의 컨텐츠 다크모드는 배경색과 텍스트색을 단순 반전시킨 날카로운 화면입니다.

크롬 샤오미 브라우저 다크모드 비교

게다가 크롬의 컨텐츠 다크모드는 컨텐츠에 포함된 일부 이미지들까지 반전시켜버리는터라, 실사용은 무리인 듯 싶습니다


아직 정식 적용된 기능이 아닌 만큼, 안드로이드 크롬의 다크모드는 더 다듬어진 정식 옵션을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윈도우용 크롬의 다크모드 설정

안드로이드용 크롬의 다크모드 설정과 함께 윈도우용 크롬에서도 다크모드 적용이 된다는 소식들이 꽤 많이 보였습니다.


평소 PC에서는 다크모드를 설정해 쓸 일이 없었지만, 안드로이드 크롬의 다크모드 적용 화면을 보니 윈도우용 크롬의 다크모드 적용화면도 궁금해졌습니다.


윈도우용 크롬의 다크모드 설정 방법은 두 가지, 일단 구글 크롬이 최신 버전(74.0.3729.131)인 것을 확인하고 윈도우 설정-개인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

윈도우10 설정


왼쪽 메뉴에서 [색]을 선택하면 [기본 앱 모드 선택] 옵션을 [어둡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기본 앱 모드 선택


이렇게 [기본 앱 모드 선택] 옵션을 [어둡게]로 설정하면 열려 있던 윈도우 탐색기 등의 배경색이 어두운 화면으로 바뀌게 되며, 구글 크롬 역시 다크모드로 바뀝니다.

윈도우 크롬 UI 다크모드

다만 안드로이드 크롬의 'Android Chrome UI dark mode'처럼 크롬의 UI 영역만 다크모드가 적용됩니다.


정말 UI 밖에 다크모드 적용이 안되는 것인가 싶어, 두 번째 방법도 따라해 봤습니다.

시작 메뉴에 등록된 크롬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자세히]-[파일 위치 열기] 항목을 실행하고

윈도우 크롬 파일 위치 열기


탐색기에 표시된 크롬의 바로가기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속성]을 선택한 뒤

윈도우 크롬 바로가기 속성


[Chrome 속성]의 [바로가기] 탭에서 [대상]의 끝부분에 --force-dark-mode를 추가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크롬을 재시작했습니다.

Chrome 속성 --force-dark-mode

그런데 인터넷 기사에 언급된 것과 달리 크롬의 바로가기 속성에 --force-dark-mode를 추가해도 다크모드가 활성화되질 않았습니다.


몇 번의 시도 후, 크롬 정식 버전이 아닌 크롬 베타 버전에만 이 옵션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고, 이 역시 UI 영역만 다크모드가 적용됩니다.


윈도우용 크롬에서 컨텐츠 영역까지 어두워지는 다크모드를 사용하려면 Dark Reader등 별도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게 최선의 방법인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