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고양이 급수기 소음 없애는 방법. 빨대로 찰랑거리는 물소리 없애기

극과극의 샤오미 고양이 급수기 소음 평가

온라인 쇼핑몰의 사용자 후기 등에서 샤오미 고양이 급수기의 소음에 대한 평가는 그야말로 극과극입니다.


조용하고 소음이 없다는 사람도 있는 반면, 굉장히 시끄럽다고 혹평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쇼핑몰 후기의 평가는 왜 이렇게 제각각일까 싶었는데 직접 사용해보니 어느정도 이해가 갔습니다.


샤오미 고양이 급수기는 펌프가 작동하는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는 반면, 위쪽 뚜껑의 출수구로 물이 솟아오르면서 지속적으로 찰랑찰랑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TV나 라디오 등을 틀어 놓은 낮에는 이 소리가 소음으로 들리지 않지만, 한밤중이나 조용한 시간에는 꽤 크게 들립니다.

2019/04/27 - 샤오미 고양이 급수기 사용기. 저렴한 가격에 깔끔하고 실용적인 고양이 정수기

샤오미 고양이 정수기

뭐랄까, 소음이라 생각하지 않고 있으면 찰랑찰랑 물이 흐르는 자연의 소리(?)라 생각할 수 있겠는데 고요한 밤에 소음이라 인지하기 시작하면 꽤 거슬릴 정도의 소음입니다.


이 찰랑거리는 물소리가 정말 출수구에서 나는 것인지, 아니면 솟아오른 물이 급수기 앞쪽으로 빠질 때 들리는 것인지 잠시 관찰해봤습니다.

샤오미 고양이 정수기 소음

일단 급수기 앞쪽으로 빠진 물은 1cm 남짓 아래의 필터로 떨어지는 식이라, 이 정도로 찰랑거리는 소리가 나지는 않을 뜻 싶었고, 출수구에서 물이 솟을 때 나는 소리가 확실해 보입니다.

빨대로 고양이 급수기의 물소리 잡기

출수구를 좀 더 관찰해보니 출수구의 직경이 넓은 탓인지 중간중간 물이 불규칙하게 솟아오르면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수구의 물 배출을 좀 나눠주면 되지 않을까 싶어 주변에 있던 빨대를 이용해 매우 간단한 개조 작업을 해 보기로 했습니다.


마침 커피 음료에 달려 있던 굵은 플라스틱 빨대가 눈에 띄었고, 이 빨대를 약 5cm 정도로 잘랐습니다.

커피음료 빨대


5cm로 자른 빨대는 끝 부분을 3~4갈래로 잘랐습니다.

커피음료 빨대 DIY


그리고 갈라놓은 끝부분을 반대로 접었습니다.

샤오미 고양이 정수기 소음 줄이는 방법


그리고 빨대를 출수구에 꾹 눌러 끼웠습니다.

샤오미 고양이 정수기 빨대


이렇게 샤오미 고양이 급수기의 출수구에 빨대를 끼우는 간단한 작업을 한 뒤, 급수기의 전원을 켜보니 찰랑찰랑하던 물소리가 싹 사라졌고, 조용하게 물이 솟아오릅니다.

샤오미 고양이 정수기 소음 줄이기

꽂아 놓은 빨대와 원래 출수구로 물이 나뉘어 배출되면서 찰랑거리는 물소리가 싹 잡혔고, 이제는 정말 '무소음 급수기'라고 할만한 제품이 되었습니다.


샤오미 고양이 급수기의 소음이 어느정도인지, 작업 전후의 비교 영상을 찍어봤습니다.


별도의 외장 마이크 없이 찍은 영상인데다 냉장고의 작동 소음이 깔려 있는데, 찰랑찰랑하는 물소리만 명확하게 들릴 정도로 볼륨을 조절한 뒤 보시기 바랍니다.

빨대를 사용하기 전, 지속적으로 들리던 찰랑거리는 물소리가 빨대를 꽂은 뒤 싹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고 효과적인 DIY인데,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빨대가 움직이지 않도록 끝부분이 접힌 상태로 끼우는 것입니다.


빨대 끝이 접히지 않은 상태로 꽂을 경우, 수압에 의해 빨대가 빠져나오거나 빨대가 뱅글뱅글 돌면서 물이 밖으로 튈 수 있으니 꽉 끼워졌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고정시켜야 합니다.

물이 떨어지는 위치 설정

샤오미 고양이 급수기에 꽂은 빨대는 물소리를 없애는 역할과 동시에 물을 높이 뿌려 고양이의 호기심을 유도하는 역할도 합니다.


단 고양이에 따라 빨대에서 떨어지는 물보다는 고여있는 물을 좋아하는 경우가 있으니 빨대의 높이와 방향을 적절히 조절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샤오미 고양이 급수기 소음


즉 이렇게 빨대를 높이 세워 급수기 중앙으로 물이 떨어지게 할 수 있는데, 물이 너무 높이서 떨어지면 또 찰랑거리는 소리가 들릴 수 있으니 빨대의 높이와 방향을 적절히 조절합니다.

샤오미 고양이 급수기 DIY


몇 가지 방향을 조절해 보다가 저는 이렇게 급수기 한 쪽으로 물이 솟아오르도록 설정했습니다.

샤오미 고양이 급수기 물소리 줄이기

이렇게 하니 물이 고여 있는 영역도 넓어질 뿐더러 솟아오르는 물도 있어 고양이에게 좀 더 재미있는 급수기가 된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