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브라우저 새 탭에 뜨는 바로가기 편집, 삭제 방법

구글 크롬 새탭의 바로가기

낮에 지인으로 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새 탭을 열면 뜨는 바로가기 모음에 뜨는 바로가기 중 필요없는 것을 지우는 방법이 궁금하다고 하는군요.


구글 크롬의 바로가기 모음에는 평소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들이 뜨는데, 무슨 사이트에 들어갔길래 굳이 지우려고 하느냐며 농담식으로 물어봤더니, 자주 접속한 사이트도 아닌데 새 탭 화면에 떠 있어서 불편하다고 진지한 대답을 합니다.


크롬의 바로가기를 설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몇 번인가 지인으로 부터 질문받은 적이 있어 별도의 포스팅으로 작성해 봅니다.


일단 PC용 크롬에서 새 탭을 열면 9개의 바로가기와 하나의 바로가기 추가 버튼이 떠 있습니다.

크롬 새 탭 바로가기


지우려는 바로가기 아이콘의 오른쪽 상단에 마우스 커서를 옮겨보면 [바로가기 속성]이란 이름의 더보기 버튼이 나타나고

크롬 새 탭 바로가기 수정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가기의 이름이나 URL을 수정하거나, [삭제] 버튼을 눌러 아예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크롬 새 탭 바로가기 삭제


PC용 크롬 브라우저의 바로가기는 사용자가 삭제하더라도 바로 채워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PC용 크롬 브라우저 바로가기

아울러, 오른쪽 하단의 [바로가기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바로가기를 새 탭 화면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크롬의 새 탭 바로가기 삭제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의 새 탭에도 역시 바로가기 아이콘들이 떠 있습니다.

스마트폰 크롬에서는 삭제하려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길게 터치하고 있으면 해당 아이콘을 삭제할 수 있는 메뉴가 뜹니다.

스마트폰 크롬 새 탭 바로가기 삭제


다만, 스마트폰 크롬의 바로가기 링크를 삭제하는 즉시, 오른쪽 하단에 새로운 바로가기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아울러 PC용 크롬 브라우저와 달리 사용자가 새 탭 화면에 임의로 바로가기를 추가하거나 이름을 수정하는 등의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크롬 바로가기

저는 이 바로가기 아이콘이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한 접속 빈도에 따라 추가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다만 바로가기 하나를 삭제하자 새로 추가된 '웃대'는 제가 직접 접속하거나 링크를 클릭해 접속한 적이 전혀 없는데도 떴습니다.


반면 제가 하루에도 몇 번씩 접속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의 바로가기는 아예 뜨지 않고 있어, 바로가기 아이콘 표시에 뭔가 다른 알고리즘이 함께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이 바로가기 아이콘에서 원치 않는 아이콘은 길게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크롬 '추천 기사' 설정 방식 변경

지난 해 1월,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의 새 탭을 열면 마구잡이로 뜨는 [추천 콘텐츠] 항목을 끄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2018/01/19 - 구글 크롬 하단의 추천 콘텐츠 끄는 방법. 스마트폰 구글 크롬에 뜨는 뉴스 끄기


새 탭을 열 때마다 취향이나 성향과 전혀 관련없는 기사들이 새 탭 화면 하단에 뜨는게 매우 불편했고, 구글 크롬의 설정 메뉴에서는 추천 콘텐츠를 끄는 옵션이 없어 chrome:.//flags 설정에 들어가 꺼야 했습니다.

스마트폰 크롬 추천 콘텐츠 끄는 방법


그런데 최근 업데이트 된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의 새 탭 화면 하단에 [추천 기사]라는 항목이 보였고, [표시] 항목을 터치하자 예전과 같은 추천 기사 링크들이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크롬 추천 기사 설정


컨텐츠가 뜨는 방식을 보아하니, 예전의 추천 콘텐츠와 거의 흡사한 방식으로 작동하는 듯 싶은데, [표시]와 [숨기기] 옵션을 밖으로 빼두어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설정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다만 [추천 기사] 옵션을 [숨기기]로 설정하더라도 화면 한 줄을 꿋꿋하게 차지하고 있는 방식은, 뭐랄까 '의도된 불편함'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 [추천 기사]를 아래로 스크롤 하며 넘기다보니, 제가 어제 발행한 블로그 포스팅이 떠 있는게 재미있습니다.

크롬 추천 기사 영역

크롬 브라우저의 [추천 기사] 기능이 제가 접속했던 사이트 정보 및 성향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것이라, 제 스마트폰에서만 뜨는 것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제가 방문하지 않았던 다른 블로그/유튜브 채널의 링크들도 떠 있는데다, 제 블로그 유입 경로 중 www.googleapis.com/auth/chrome-content-suggestions 라는 URL이 남아 있는 것을 보면, 이 [추천 기사]의 영역이 개인 블로그나 유튜브 등으로 확대된 것이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