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어메이즈핏 빕 한글 폰트 설치 방법. 문자와 카톡만 한글로 받는 간단한 한글화

영문판 어메이즈핏 빕

손목 시계 차고 다니는 것을 꽤 번거롭게 생각해 왔지만, 아버지의 만보계 용도로 구입했던 샤오미 미밴드3를 얼마간 사용해보니 나름 쓸만한 제품이다 싶었고, 결국 제가 사용할 용도로 샤오미 어메이즈핏 빕(AMAZFIT BIP)을 구입했습니다.


어메이즈 핏빕은 6만원 대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화면에 좀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으며 배터리 사용 시간 역시 미밴드3만큼이나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밴드3 역시 충분히 실용적이고 깔끔한 디자인이지만 어메이즈핏 빕은 미밴드보다 좀 더 시계다운 디자인이 마음에 들기도 했고, 이미 미밴드3는 직접 구입해 사용해본 터라, 새로운 제품에 끌리기도 했습니다.

샤오미 어메이즈핏 빕

샤오미 미밴드3는 2월 구입 당시만해도, 한글화를 위해 번거로운 펌웨어 업데이트 작업을 거쳐야 했지만, 3월말부터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Mi Fit 앱으로 손쉽게 한글화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어메이즈핏 빕 역시 플레이스토어의 Mi Fit을 통해 손쉽게 한글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살짝 기대를 했지만 아쉽게도 미밴드3와 비슷한 방식의 번거로운 한글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제가 구입한 어메이즈핏 빕은 메뉴가 영문으로 나오는 글로벌 버전이라 다른 기능을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문자 메시지나 카톡 메시지가 이렇게 깨진 상태로 수신됩니다.

어메이즈핏 빕 한글 문자메시지

가젯브릿지 앱 설치와 한글 폰트 다운로드

어메이즈핏 빕의 한글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어메이즈핏 빕의 메뉴를 포함한 전체를 한글화 하는 작업의 경우, APK 형태의 Mi Fit앱을 사용해야 하며,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이 좀 번거롭습니다.
  2. 반면 어메이즈핏 빕에 한글 폰트만 업데이트 하는 작업의 경우, 플레이스토어의 Mi Fit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업데이트 과정 역시 간편한 반면, 문자메시지와 카톡 알림 메시지만 한글로 뜨고, 다른 메뉴는 영문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두 가지 업데이트 방법 중 한글 폰트만 업데이트 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영문 버전(글로벌 버전)이라 굳이 전체를 한글화 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별 무리는 없었고, 미밴드3처럼 어메이즈핏 빕 역시 조만간 플레이스토어의 정식 Mi Fit 앱으로 한글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나름의 기대 때문입니다.


어메이즈핏 빕에 한글 폰트를 심기 위한 준비물로, 플레이스토어에서 Gadgetbridge(가젯브릿지)앱을 설치합니다.

플레이스토어 가젯브릿지


가젯브릿지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연락처, 전화, 문자를 비롯한 여러가지 권한을 요구하는데 모두 허용합니다.

가젯브릿지 앱 권한


가젯브릿지 앱은 한글 폰트 설치에만 사용하는터라, 알림 액세스 기능까지 설정할 필요는 없을 듯 싶지만, 일련의 설치/실행 과정에서 뜨는 메시지라 알림 액세스에도 추가했습니다.

가젯브릿지 앱 알림 액세스


이제 어메이즈핏 빕의 한글 폰트 파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한글 폰트 파일은 '어메이즈핏 빕 한글 폰트 파일'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저는 마루야 작업실 블로그에서 폰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어메이즈핏 빕 펌웨어 한글폰트

제작자께서 무단배포를 허용하지 않아, 제 블로그에 한글 폰트 파일을 업로드하지 못했으니, 위의 링크로 들어가 확장자가 .ft인 폰트 파일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해 둡니다.

Mi Fit 연결 해제 후 가젯브릿지 연결

가젯브릿지 앱은 어메이즈핏 빕에 펌웨어, 한글 폰트 파일을 올리는데 사용합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에 설치된 Mi Fit앱과 어메이즈핏 빕이 연결되어 있다면, 일단 Mi Fit 앱과의 연결부터 풀어야 합니다.

Mi Fit 앱을 실행하고 하단의 [프로필] 항목을 터치한 뒤 [내 기기] 항목의 Amazfit Bip을 터치합니다.

Mi Fit 앱 어메이즈핏 빕


어메이즈핏 빕의 각종 설정 화면을 쭉 내리면 표시되는 [연결 해제] 버튼을 터치하고, 안내에 따라 연결 해제를 진행합니다.

Mi Fit 앱 어메이즈핏 빕 연결 해제


이렇게 어메이즈핏 빕의 액정에 페어링 아이콘만 표시되면 연결이 해제된 것입니다.

어메이즈핏 빕 연결 해제


이제 스마트폰에서 가젯브릿지 앱을 실행하고 하단의 + 버튼을 터치한 뒤 표시되는 어메이즈핏 빕을 터치해 연결합니다.

가젯브릿지 어메이즈핏 빕 연결

정상적인 상태라면 10여초 이내에 [Amazfit Bip Watch]가 표시되고 이를 터치하면 되는데, 오랜시간 스캔 진행 후에도 표시되지 않으면 [스캔 중지] 버튼을 누른 뒤 이전 화면으로 나갔다가 다시 스캔을 진행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연결을 진행하면, 어메이즈핏 빕 화면에도 연결화면이 뜹니다.

녹색 버튼을 터치해 연결을 진행합니다.

어메이즈핏 빕 앱 연결


가젯브릿지 앱에 어메이즈핏 빕 워치가 연결됨이라고 표시되면, 이제 한글 폰트를 심을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젯브릿지 어메이즈핏 빕 연결

어메이즈핏 빕에 한글 폰트 업로드

이제 가젯브릿지 앱을 잠시 종료한 뒤, 스마트폰의 파일 탐색기를 띄우고 다운로드한 한글 폰트 파일을 찾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ft 파일을 검색하거나, 내부 저장소>Download> 폴더를 찾으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메이즈핏 빕 한글폰트 설치


이제 폰트 파일을 가젯 브릿지로 설치할 차례입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폰트 파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하단에 뜨는 메뉴 중에서 [전송] 항목을 선택한 뒤 가젯브릿지 아이콘과 함께 있는 [펌웨어/앱 설치] 항목을 선택합니다.

가젯브릿지 한글폰트 설치


가젯브릿지가 실행되고 [펌웨어 앱 설치] 메뉴가 뜨면 [설치] 버튼을 터치합니다.

Amazfit Bip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버전


이제 한글 폰트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어메이즈핏 빕 액정에는 Updating Font... 라고 표시됩니다.

어메이즈핏 빕 한글폰트 업데이트

폰트 업데이트에는 약 5~7분 정도 걸리는데 저는 스마트폰이 절전모드에 들어가지 않도록 스마트폰 액정 화면을 한 번씩 터치했습니다.

한글 폰트 업데이트 후, Mi Fit 다시 연결

한글 폰트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다시 Mi Fit 앱과 어메이즈핏 빕 워치를 연결합니다.


가젯브릿지 앱은 삭제해도 무방하지만, 추후 워치페이스(핏 빕의 시계 화면) 변경 등의 작업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지우지 않고 남겨 두었습니다.


Mi Fit 앱에서 [기기 추가]-[시계] 항목을 터치하고

샤오미 Mi Fit 기기 추가


Amazfit Bip을 선택하면, [이전에 연결된 시계 발견됨] 메시지가 뜨고 발견된 시계를 터치하면

샤오미 Mi Fit 어메이즈핏 빕 추가


기존 설정이 복구될 것이라는 안내 메시지가 뜬 뒤 복구가 진행됩니다.

샤오미 Mi Fit 시계 설정 복구


굳이 Mi Fit 앱의 연결 방법까지 알려드린 이유는, 기존에 설정해 두었던 앱 알림 설정 등이 풀려 다시 설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내 기기] 항목의 Amazfit Bip을 터치하고 [수신 전화] 및 [앱 알림]이 모두 [켜짐]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샤오미 Mi Fit 수신전화 앱알림 설정

아울러 [더보기] 항목을 터치해 [수신 SMS] 항목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앱 알림] 항목에서는 Mi Fit과 카카오톡 등 앱알림이 필요한 항목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Mi Fit 카카오톡 메시지


저는 어메이즈핏 빕의 한글 폰트만 설치한터라, 문자나 카톡 등의 알림 메시지에서만 한글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어메이즈핏 빕의 메뉴 화면 등은 모두 영문으로 표시됩니다.

어메이즈핏 빕 영문 메뉴


단문 문자와 카톡은 한글이 문제없이 뜨지만, MMS는 내용이 표시되지 않고 [전달: 제목없음]만 표시됩니다.

어메이즈핏 빕 한글 문자 메시지

이것은 스마트폰의 문자앱이 MMS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로, 스마트폰에 별도의 문자앱을 설치하면 해결된다고 하는데, 저는 따로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아울러, 전화가 걸려 올때 발신자 정보가 표시되지 않고 Incoming Calls라고만 표시됩니다.


이 문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정식 Mi Fit 앱에 발신자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이 없어서 발생한 것이며, 발신자 정보가 표시되는 버전의 Mi Fit앱 설치파일(APK)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해결된다고 합니다.

어메이즈핏 빕 발신자 정보 Call ID

제가 문자와 카톡의 한글만 표시되는 가장 간단한 업데이트만 하고 사용하려는 것은, 한글화를 위해 여러가지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일부 샤오미 제품의 업데이트 방식에 좀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것과 더불어 기존 미밴드3 처럼 플레이스토어의 Mi Fit 앱에서 정식으로 한글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는 이유도 있습니다.


어쨌든 여기서 살펴본 알림 메시지 한글화 이외에 어메이즈핏 빕의 메뉴까지 한글화하고 싶다거나, 전화 발신자 정보를 표시하는 등의 방법은 포스팅 중간에 링크한 마루야 작업실 블로그, 혹은 샤오미 스토리 네이버 까페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