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 BE700-KR UPS 사용기. 배터리 백업, 서지 프로텍션 지원하는 저렴한 UPS

2012년 구입한 APC UPS

저는 2012년 구입한 APC UPS를 사용 중입니다.


UPS를 우리말로 풀면 '무정전전원장치'로, 일시적인, 혹은 지속적인 정전시에도 일정 시간동안 전원을 공급해 주는 장치입니다.


제가 사용 중인 UPS는 APC BE700-KR 모델로 8개의 콘센트가 달린 넙대대한 모양의 제품입니다.


얼핏 보면 커다란 멀티탭처럼 생겼지만, 내부에 납축전지가 내장되어 충전 상태를 유지하며 전원을 공끕하다가 정전, 혹은 전압 불안정 등의 상황이 되면 재빨리 충전된 납축전지로 전원이 교체 공급합니다.


정전시 전원 공급 시간은 UPS의 용량, 그리고 UPS에 연결한 장비의 전력소비량에 따라 달라지는데 APC BE700-KR은 400와트 모델로 노트북, 외장 하드 2대, 인터넷 공유기, NAS 장비 등을 물려둔 상태에서 약 40~50분 정도 지속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APC BE700-KR UPS

저는 APC BE700-KR UPS 이전에 APC-RS500 이란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사진에 저장된 날짜를 보니 2006년에 구입한 제품으로, 당시 제가 사용하던 용산 사무실은 전열기를 사용하는 겨울 철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순간 정전이 되버리는 통에, 씩씩거리며 용산전자상가로 가서 구입했던 제품입니다.

APC RS500 UPS2006년 구입, 6년 남짓 사용했던 RS500 UPS

순간적으로 전원이 꺼졌다가 다시 돌아오는 증상이 빈번했던 당시 사무실에서 이 UPS는 '무정전전원장치'의 역할을 톡톡히 해 주었습니다.


그렇게 APC-RS500을 6년 남짓 사용한 뒤, UPS의 보드 고장으로 폐기하게 되었고, 이후 구입한 제품이 APC BE700-KR입니다.


사실 APC-RS500을 사용했던 용산 사무실은 철거를 앞둔 오래된 건물이라 전력 사정이 좋지 않았지만, 이후에는 1년에 한 번 정전이 될까말까한 곳으로 이사한터라 딱히 UPS는 필요없었는데, 2012년 NAS 구입과 함께 새 UPS를 구입했습니다.


2012년에도 블로그를 운영하긴 했지만 한 달에 포스팅 두어 개쯤 올리는게 고작이던 시절이다보니, 새 UPS를 구입하고 리뷰를 올리지도 않았네요.


요즘 블로그 자료 정리를 하다가 7년 전 찍어 두었던 UPS 사진들을 발견하고, 간단한 개봉기 겸 리뷰를 올립니다.

그나마 APC BE700-KR 모델은 단종되지 않고 활발히 판매되고 있어 다행입니다ㅎㅎ

가정용 UPS APC BE700-KR

APC BE700-KR UPS 구입 직후 남겨 둔 박스 사진에는 '가정용 컴퓨터를 위한 최상의 제품'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가정용'이라는 의미는 고용량/고가의 산업용 UPS보다 저렴한, 개인용 컴퓨터에 적합한 제품이라는 의미로 보면 되겠습니다.

APC BE700-KR UPS 박스


역시 2012년, 박스에서 막 꺼낸 사진을 보면 위쪽의 콘센트가 스티커로 막혀 있습니다.

스티커에 적힌 문구는 배터리 연결 후에 위쪽 콘센트를 사용하라는 내용입니다.

APC BE700-KR UPS 개봉


UPS 옆면에는 공장에서 UPS를 테스트한 결과표가 붙어 있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APC BE700-KR UPS 테스트 리포트


APC BE700-KR UPS의 콘센트는 총 8개로 위쪽 4개의 콘센트는 정전시 배터리 백업과 서지(벼락 등 순간적인 고전압) 프로텍션이 동시에 지원되며 아래쪽 4개의 콘센트는 서지 프로텍션 전용입니다.

APC BE700-KR UPS 콘센트 기능

정전시에도 전원이 공급되어야 하는 장비들은 위쪽 콘센트에 끼우고 무정전 백업이 필요하지 않은 기기들은 아래쪽 콘센트에 연결하면 됩니다.


APC BE700-KR UPS의 옆면에는 3개의 커넥터와 차단 스위치가 달려 있습니다.

Data Port 커넥터는 컴퓨터를 통해 UPS 상태를 확인하고, 기능을 설정하는 제어용 포트입니다.

APC BE700-KR UPS 측면 포트

아래쪽 2개의 포트는 랜선이나 전화선을 통해 유입되는 낙뢰를 방지하는 용도입니다.


벽에서 들어온 전화선이나 랜선을 DSL/Modem/Network/FAX 포트에 연결하고 Wall Outlet 커넥터에 팩스나 인터넷 모뎀, 공유기 등을 연결하면 됩니다.


언젠가 제 블로그에도 '번개 친 다음 날 컴퓨터 랜카드가 망가졌다'는 댓글이 달린 적이 있는데, 외부 통신선을 타고 들어오는 낙뢰 등으로 부터 기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APC BE700-KR UPS 바닥면에는 제품 사양이 적힌 라벨과 배터리 커버, 그리고 벽에 고정할 수 있는 마운트홀이 있습니다.

APC BE700-KR UPS 바닥면

2개의 나사 못을 벽에 박아두면 UPS를 수직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30*36cm로 꽤 큼직한 제품인 만큼 수직으로 장착하면 꽤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예전 포스팅을 찾아보니 책상 뒤쪽에 수직으로 장착한 사진이 남아 있네요.

2012/06/24 - 거미줄보다 복잡한 컴퓨터 케이블, 이렇게 정리한다


바닥쪽 스티커에는 UPS의 사양이 적혀 있습니다.


APC BE700-KR은 400와트 제품으로, 제품 사양서에는 100% 부하 일때 4분간, 50% 부하일때 15분간 전원 공급을 해 준다고 적혀 있습니다.

APC BE700-KR UPS 사양표

즉 소비전력 400와트의 컴퓨터를 연결해 작동하다가 정전이 되면 4분간 전원이 공급되고 200와트 컴퓨터를 연결하면 15분간 전원이 공급된다는 얘기인데, 어지간히 고사양의 컴퓨터를 연결해 두더라도 정전시 작업을 정리하고 전원을 종료할 충분한 시간이 됩니다.


배터리 커버를 열면 묵직한 납축전지가 들어 있습니다.

APC BE700-KR UPS 배터리


APC BE700-KR UPS에는 RBC17 배터리가 들어가며 제조사에서 밝힌 수명은 3~5년 정도입니다.

RBC17 배터리

교체용 정품 배터리는 시중에서 5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는데, 새 UPS의 가격이 13~14만원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교체용 배터리 가격은 나름 적당해 보입니다.


공장에서 출고된 UPS는 배터리 전극이 분리되어 있어 처음 사용할 때 배터리 커버를 열고 배터리를 살짝 꺼낸 뒤 빠져 있는 전극 커넥터를 연결해야 합니다.

APC BE700-KR UPS 배터리 연결

UPS 상태 확인 및 설정 소프트웨어 PowerChute

APC UPS에는 UPS 상태를 PC에서 확인, 설정할 수 있는 PowerChute 라는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PowerChute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UPS의 기본적인 사용(무정전전원, 서지 프로텍트)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는 않았는데, 포스팅 덕분에 PowerChute 프로그램을 다시 깔아보게 되었습니다.


일단 APC 홈페이지의 ES700VA 섹션에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를 클릭한 뒤

APC 홈페이지


운영체제에 맞는 PowerChute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PowerChute 다운로드


PowerChute의 설치 과정은 일반 프로그램과 다를바 없지만, UPS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설치를 진행하다보면 UPS를 연결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PowerChute 설치


이제 제품에 동봉되어 있던 데이터 케이블을 이용해 UPS의 Data Port와 컴퓨터의 USB 포트를 연결합니다.

APC BE700-KR UPS 데이터 케이블 연결


APC UPS의 데이터 케이블 한쪽은 RJ45 커넥터와 비슷하지만 10핀으로 구성되어있고 반대쪽은 USB 커넥터가 붙어 있는,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종류의 케이블입니다.

APC BE700-KR UPS 데이터 케이블


UPS와 컴퓨터를 연결한 뒤 PowerChute 프로그램 설치를 마치고 실행한 뒤, [Current Status] 항목을 클릭해 보면, UPS의 현재 상태와 배터리 백업 가능 시간 등이 표시됩니다.

APC PowerChute 현재 상태

위에서 부터 전원 코드로 연결되어 있으며, 배터리 충전이 48%, 충전이 진행 중이며 입력 전압이 224볼트로 확인됩니다.


하단에는 배터리 백업 시간이 26분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UPS 배터리 충전 상태 및 UPS에 연결된 장비들의 소비전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만 2006년에 사용했던 RS500 UPS의 경우 연결된 장비들의 소비전력이 바로 실시간으로 표시되지만 APC BE700-KR은 남은 배터리 백업 시간만 표시되는군요.

APC PowerChute 사용 전류 표시


[Performance] 항목을 클릭해보면 UPS 가동 이후 정전, 저전압, 고전압, 전기 노이즈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C PowerChute 작동 기록


설정(Configuration) 섹션에서는 딱히 의미있는 설정 항목들이 없지만, [Voltage] 항목에는 UPS의 배터리 백업 전환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APC PowerChute 전압 설정

기본 설정은 전압이 266볼트 이상으로 높아지거나 180볼트 이하로 떨어질 경우 배터리 백업으로 자동 전환됩니다.


이미 언급했지만 굳이 컴퓨터와 UPS를 연결하지 않아도, 정전이 발생할 경우 UPS에서 삑~ 소리가 나면서 자동으로 배터리 백업 상태로 전환되니 이 프로그램은 그야말로 취사선택 항목입니다.


사실 요즘은 어지간해서는 정전이 되는 일이 드물고, 제 경우 1년에 한 번 작동할까 말까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 1년에 한 번이라도 NAS나 외장 하드 등 저장장치의 기록 작업 중 전원이 갑자기 차단될 경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수 년간 사용하면서 몇 번인가 도움을 받았기에 만족하고 있는 장비입니다.


13만원 남짓한 UPS 가격이 부담될 수 있지만, 서지 프로텍트 기능이 내장된 어지간히 쓸만한 멀티탭도 몇 만원 남짓 하는 제품들이 흔한터라 서지 프로텍트 기능에 배터리 백업 기능까지 내장한 APC BE700-KR은 가성비가 무척 좋은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이 녀석을 구입한지 7년이나 되었다는 사실도, 오늘 블로그 자료들을 정리하면서 발견한 사진의 날짜를 보고 알았는데 조만간 새 배터리를 구입해 7년동안 일한 배터리를 쉬게 해 주어야겠습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