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V 네트워크 어댑터 추가 방법. 가상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이 안 될 때

Hyper-V 가상컴퓨터의 인터넷 끊김

이 포스팅은 윈도우10의 Hyper-V 기본 설치 방법에 이은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처음 Hyper-V를 설치한 뒤, 윈도우7 설치를 완료하고 부팅했는데 네트워크에 느낌표가 떠 있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메시지가 보였습니다.


과거 다른 가상 머신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는 가상 컴퓨터를 설치하고 난 뒤 바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했던터라, 뭐가 잘못되었나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윈도우10에 설치해 사용 중인 노턴 시큐리티(Norton Security)의 방화벽에서 가상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차단한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윈도우10에 설치된 노턴 시큐리티의 방화벽을 일시 중지하자 가상 컴퓨터의 인터넷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Hyper-V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

일단 Hyper-V가 사용하는 포트를 별도로 열어주어야겠다 싶었는데,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Hyper-V의 방화벽 관련 포트 정보는 쉽게 보이질 않더군요.


하는 수 없이 노턴 시큐리티의 방화벽에서 가상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신뢰할 수 있는 장치'로 설정하는 방법을 이용해보기로 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를 띄우고 [설정]-[방화벽] 메뉴로 들어와

노턴시큐리티 방화벽 설정


[장치 신뢰] 항목의 [구성] 버튼을 클릭하고

노턴시큐리티 방화벽 장치 신뢰


[장치 신뢰] 항목의 [추가] 버튼을 클릭한 뒤 이름과 MAC 주소(네트워크 어댑터 주소)를 입력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 방화벽 신뢰 장치 추가

[이름] 항목은 자유롭게 설정하면 되고, [IP 또는 실제 주소] 항목의 MAC 주소는 가상 컴퓨터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사용하는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가상 컴퓨터로 설치한 윈도우7의 네트워크 어댑터 등록 정보를 열고 [자세히] 버튼을 클릭하면 표시되는 정보 중 [물리적 주소] 항목을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윈도우7 네트워크 연결 세부 정보

이렇게 가상 컴퓨터의 네트워크 어댑터 MAC 주소를 노턴 시큐리티의 [장치 신뢰] 항목에 추가하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게 되지만, 방화벽을 거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라, 그다지 내키지 않는 설정 방식입니다.

가상 컴퓨터의 네트워크 어댑터 추가

특히 저는 가상 컴퓨터에서 보안과 관련된 여러가지 실험들을 해 볼 생각이라, 네트워크 어댑터를 신뢰할 수 있는 장치로 설정해 두는 방식을 사용할 수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 무엇때문에 가상 컴퓨터의 네트워크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었고, 여러가지 확인 후에 발견한 원인은 가상 컴퓨터가 무선 어댑터를 사용하도록 설정되면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확인한 복잡한 과정들은 생략하고, 가상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어댑터를 무선랜이 아닌, 유선랜으로 설정하는 방법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가상 컴퓨터에서 [작업]-[종료]를 선택하여 실행 중인 가상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Hyper-V 가상 컴퓨터 종료


Hyper-V 관리자에서 컴퓨터 이름을 클릭하고 [가상 스위치 관리자] 항목을 클릭합니다.

Hyper-V 관리자 가상 스위치 관리자


이제 [가상 스위치] 항목에서 [새 가상 네트워크 스위치]를 클릭한 뒤 기본 값을 그대로 두고 [가상 스위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Hyper-V 가상 스위치 만들기


가상 스위치 속성 메뉴에서 이름은 알아보기 쉬운 정보를 채우고 [연결 형식]-[외부 네트워크] 항목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Hyper-V 가상 스위치 네트워크 어댑터 선택

제가 사용 중인 노트북은 무선랜과 유선랜 어댑터가 내장되어 있고, Hyper-V에서는 AC 8260이 붙은 무선 랜이 기본 어댑터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이 설정을 유선랜 어댑터로 바꾸어 준 뒤, [적용]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Hyper-V 가상 스위치 네트워크 어댑터 적용


[보류 중인 변경 내용은 네트워크 연결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에서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킹 변경 내용 적용


설정이 끝난 후, Hyper-V 관리자에서 가상 컴퓨터를 선택한 뒤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Hyper-V 가상 컴퓨터 설정


가상 컴퓨터로 설치한 윈도우7의 설정 화면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을 선택하고 [가상 스위치] 항목을 클릭해 새로 설정한 유선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Hyper-V 네트워크 어댑터 추가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한 뒤에는 역시 하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해 미리 적용시켜 둡니다.


이제 꺼뒀던 가상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 보면

Hyper-V 가상 컴퓨터 시작


네트워크 연결이 끊긴 상태로 시작하던 가상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yper-V 가상 컴퓨터 인터넷 연결

사실 기존에 사용했던 가상 머신 프로그램들은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아도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사용이 가능했기에 네트워크 추가 설정을 거쳐야 하는 Hyper-V는 일단 당황스러웠고, 특히 도움말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를 검색해도 별다른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없었기에 불편했습니다.


결정적으로 Hyper-V는 USB 저장장치나 USB 장비에 대한 접근이 매우 제한적이라 많은 불편이 있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오라클 Virtual Box는 USB 사용에 별다른 제약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되는 바, Hyper-V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보이며, 포스팅 예정이었던 Hyper-V를 이용한 가상 컴퓨터 활용 방법은 추후 다른 가상 머신을 통해 살펴볼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