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대화방 캡쳐 기능 사용법. 스마트폰 자체 캡쳐보다 편한 카톡 화면 캡쳐

일일이 수정했던 카카오톡 캡쳐 화면

저는 카카오톡 화면을 자주 캡쳐하는데, 대부분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할 용도입니다.


얼마 전까지는 카카오톡 화면 캡쳐를 스마트폰에 내장된 화면 캡쳐 단축 버튼을 이용했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샤오미 Mi5S는 볼륨 낮춤 버튼과 전원 버튼을 함께 누르고 있으면 화면이 캡쳐 됩니다.


스마트폰 화면 캡쳐 단축 버튼은 스마트폰 제조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볼륨 낮춤 버튼 + 전원 버튼, 혹은 전원 버튼 + 홈버튼을 동시에 누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2015/12/25 - 다양한 스마트폰 화면 캡쳐 방법 - 갤럭시S3, LG G2, 구글 넥서스4, 샤오미 홍미노트2

샤오미 스마트폰 화면 캡쳐 버튼


캡쳐한 카카오톡 파일은 블루투스, 혹은 Feem 등의 파일 전송 프로그램을 이용해 노트북으로 옮긴 뒤 적당한 편집을 거쳐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합니다.

카카오톡 캡쳐 프로필 지우기

'적당한 편집'이라 함은 캡쳐 파일의 크기를 조절하고 캡쳐 화면에 등장한 대화명을 흐리게 처리하는 등의 작업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에 가족들의 대화명을 노출하는게 그닥 내키지 않아 포토샵을 이용해 대화명을 일일이 영역 선택한 뒤 블러 필터를 적용하는게 그동안의 일반적인 카카오톡 화면 캡쳐 및 처리 방법이었습니다.

카카오톡 내장 캡쳐 기능

그러다 얼마 전부터는 카카오톡에 내장된 대화내용 캡쳐 기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내장 캡쳐 기능은 카카오톡 대화방 하단의 + 버튼을 누르면 뜨는 버튼 화면을 다음 페이지로 넘깁니다.

카카오톡 미디어 버튼


그러면 [캡쳐] 버튼이 보이고, 이 버튼을 누르면 화면 상단에 캡쳐를 시작할 말풍선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카카오톡 화면 캡쳐 버튼


안내대로 캡쳐를 시작할 말풍선을 찾아 선택하고, 다시 마지막 말풍선을 선택하면 선택한 영역이 점선으로 선택됩니다.

카카오톡 화면 캡쳐 영역 선택


그리고 화면 하단의 [저장] 버튼을 터치해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저장하거나 [전달] 버튼을 터치해 다른 대화 상대에게 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캡쳐 저장 전달


[전달] 버튼을 터치하면 익숙한 [공유대상 선택] 화면이 뜨고 여기서 캡쳐화면을 전달할 상대를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상대방에게 카카오톡 캡쳐 화면이 전달됩니다.

카카오톡 대화 캡쳐 전달


개인적으로 카카오톡 내장 캡쳐 기능을 이용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프로필을 가려주는 기능때문입니다.

카카오톡 캡쳐 프로필 가리기

캡쳐 영역을 선택한 뒤 화면 하단의 [프로필 가리기]를 선택하면 프로필 이미지가 모자이크 처리되고 대화명이 카카오톡 캐릭터 이름으로 바뀝니다.


포토샵으로 대화명 부분을 일일이 블러처리했던 수고에 비하면 대화명을 자동으로 가려주는 카카오톡 캡쳐 기능은 매우 편리합니다.

카카오톡 대화 캡쳐 파일

비록 카카오톡의 위아래 메뉴 화면은 뜨지 않아, 가끔은 블로그 포스팅 화면으로 사용하기에 적절치 않을 때도 있지만 내용 전달 용도로는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아울러 많은 분량의 대화 내용을 캡쳐한 경우에는 세로 4000~5000픽셀 단위로 이미지 파일이 분할되어 저장/전송됩니다.


스마트폰의 자체 캡쳐 기능은 한 화면 단위로 캡쳐되는터라 한 화면을 넘는 대화 내용은 캡쳐를 반복해야 했는데, 카카오톡 캡쳐 기능은 긴 캡쳐 화면도 한 번에, 알아서 나눠주는 점이 매우 편리했습니다.


카카오톡 내장 캡쳐 기능을 이미 잘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처럼 + 버튼을 자주 누르면서도 다음 페이지로 넘겨본 적이 없는 분들은 한 번쯤 넘겨 사용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