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의 Hyper-V 설치 방법. 윈도우10안에서 작동하는 윈도우7 설치 과정

윈도우 내장 가상머신 Hyper-V

가상머신은 운영체제 안에 별도의 운영체제를 설치해 사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저는 윈도우 운영체제 안에서 또 다른 윈도우를 돌리는 식으로 사용하곤 했는데, 윈도우 안에 리눅스를 비롯한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으며, 주로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테스트 용도로 사용됩니다.


저는 예전 하드웨어 조립책을 집필하면서 윈도우 설치 과정을 캡쳐하기 위한 용도로 Virtual Box라는 가상 머신 프로그램을 유용하게 사용했고, 소프트웨어 테스트/리뷰 진행시에도 윈도우를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자주 사용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다시 가상머신을 사용해야 할 상황이 생겨 살펴봤고, 윈도우에 자체 내장된 가상머신 Hyper-V를 사용해 봤습니다.

윈도우10 Hyper-V 윈도우7

Virtual Box를 한창 사용할 때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머신은 없던 시절이었기에 일단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물론 Virtual Box 역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가상머신 프로그램이지만, 윈도우 내장된 가상머신이라는 점이 관심이 갔다고 할까요?

Hyper-V 사용 조건

Hyper-V은 64비트 윈도우10 Pro, 엔터프라이즈, 교육용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윈도우10 홈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Hyper-V 사용 가능 윈도우 버전


그리고 컴퓨터의 하드웨어 가상화 기능이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를 확인하려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뒤

윈도우10 명령프롬프트


systeminfo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가장 마지막 줄에 Hyper-V 요구 사항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Hyper-V 요구 사항은 모두 [예]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윈도우10 systeminfo Hyper-V 요구 사항


만일 Hyper-V 요구 사항 중 [아니오]라고 표시된 항목이 있다면 컴퓨터의 바이오스 설정에 들어가 Virtualization(가상화) 항목을 살펴보면 됩니다.

씽크패드 P50 바이오스 Virtualization

바이오스 설정 항목은 컴퓨터마다 다른데, 제 씽크패드 P50의 바이오스는 [Security]-[Virtualization] 항목에 들어가면 보이는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와 [Intel VT-d Feature] 항목이 모두 Enabled 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항목의 기본 값은 Enabled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Hyper-V 사용 설정법

Hyper-V의 사용 조건을 충족하는 컴퓨터라면, Hyper-V를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일단 윈도우 버튼을 누른 뒤 [Windows PowerShell]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관리자로 실행]을 선택,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윈도우10 PowerShell 관리자 모드


관리자 모드로 열린 PowerShell에 다음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En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Microsoft-Hyper-V -All

En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Microsoft-Hyper-V -All

코드를 입력하면 상태표시줄이 쭉 진행된 뒤, 컴퓨터를 재부팅해 작업을 완료할 것인지 묻는 질문이 뜨는데, Y를 눌러 재부팅합니다.


컴퓨터의 재부팅이 완료된 뒤, 다시 PowerShell을 관리자 모드로 열고 다음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DISM /Online /Enable-Feature /All /FeatureName:Microsoft-Hyper-V

DISM /Online /Enable-Feature /All /FeatureName:Microsoft-Hyper-V

위의 두 줄의 코드를 직접 입력하기 어렵다면 hyper v powershell.txt텍스트 파일을 다운로드해 복사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에 따라 재부팅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저는 추가 재부팅이 없이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윈도우 설정 메뉴에서 [앱] 항목으로 들어와 [앱 및 기능] 항목을 클릭합니다.

[앱 및 기능] 화면을 아래로 쭉 내려보면 [관련 설정] 항목에 있는 [프로그램 및 기능]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앱 및 기능 프로그램 및 기능


[프로그램 및 기능] 화면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 항목을 클릭한 뒤 Hyper-V와 관련된 항목을을 모두 체크합니다.

윈도우10 Windows 기능 켜기/끄기 Hyper-V

사실 제 윈도우의 경우 Hyper-V를 처음 설정하는 단계임에도 이 항목들이 모두 체크되어 있었습니다.

Hyper-V로 윈도우 설치 준비

이제 Hyper-V를 사용할 준비는 거의 완료가 되었고, [Windows 관리 도구] 항목을 열어보면 [Hyper-V 관리자]와 [Hyper-V 빨리 만들기] 항목이 보입니다.

윈도우 관리도구 Hyper-V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Hyper-V 설치 가이드에서는 [Hyper-V 빨리 만들기]를 선택해 진행하라고 되어 있지만, 여기에 윈도우7을 설치하려고 하자 한참을 멈춰 있다가 에러 메시지만 뜨고 정지되었습니다.

Hyper-V 빨리 만들기 윈도우7 오류

때문에 저는 [Hyper-V 빨리 만들기] 대신 [Hyper-V 관리자] 도구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Hyper-V 관리자를 실행한 뒤, 왼쪽 목록에서 내 컴퓨터 이름을 클릭하고, 오른쪽 [작업] 섹션에서 [새로 만들기]-[가상 컴퓨터]를 클릭했습니다.

Hyper-V 관리자 새로 만들기


가상 컴퓨터 만들기에 대한 간단한 안내문이 뜨고 저는 설정값들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다음] 버튼을 클릭해 진행했습니다.

Hyper-V 마법사


가상 컴퓨터의 이름을 설정하는 화면에서는 적당한 이름을 적어줍니다.

Hyper-V 마법사 가상컴퓨터 이름


가상 컴퓨터의 세대를 지정하는 화면에서는 [1세대]를 선택했습니다.

처음 [Hyper-V 빨리 만들기]로 진행할 때 에러가 발생했던 것은, 2세대의 UEFI 옵션 등이 원인일 것으로 짐작됩니다.

Hyper-V 마법사 가상컴퓨터 세대


가상 머신이 사용할 메모리 양을 설정하는 화면인데, 저는 기본값보다 좀 높여 4096MB(4GB)로 설정했습니다.

Hyper-V 메모리


네트워킹 구성 화면의 기본 값은 [연결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네트워크 사용이 반드시 필요한터라 [Default Switch]로 설정했습니다.

Hyper-V 네트워킹 구성


가상 하드 디스크 연결 페이지에서는 기본 값을 그대로 둔 상태로 [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Hyper-V 가상 하드 디스크 연결


이제 매우 중요한 단계, 윈도우 설치 이미지 경로를 설정합니다.

[부팅 가능 CD/DVD-ROM에서 운영체제 설치] 옵션을 선택한 뒤 윈도우7 설치 ISO 이미지의 경로를 지정했습니다.

Hyper-V 윈도우 설치 이미지 지정

Hyper-V 등의 가상 머신에 설치하는 윈도우는 현재 설치된 윈도우와 완벽하게 별도로 작동하는 윈도우로, 별도의 정품 윈도우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몇 단계의 설정 과정과 윈도우 설치 이미지까지 설정한 뒤 설정 요약 화면이 표시되고 [마침] 버튼을 클릭해 설정을 마무리 합니다.

Hyper-V 가상 컴퓨터 생성

Hyper-V에 윈도우 설치

[마침] 버튼을 클릭해도 화면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는데, 다시 [Hyper-V 관리자] 항목에서 내 컴퓨터 이름을 클릭하면 오른쪽 [작업] 섹션에 앞서 설정한 [윈도우7]이 보입니다.


이름 아래 [연결]을 클릭하면

Hyper-V 관리자 윈도우 연결


[가상 컴퓨터 연결] 창이 뜨고 가상 컴퓨터가 꺼졌다는 메시지 아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컴퓨터 윈도우 시작


앞서 가상 머신을 만들때 윈도우7 설치 ISO 이미지를 지정했고, 가상 머신을 처음 시작하면 윈도우7의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Hyper-V 윈도우7 설치


일반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할 때와 똑같은 과정을 진행하고, 윈도우의 제품키도 입력합니다.

Hyper-V 윈도우 라이센스


그렇게 윈도우 설치가 쭉쭉 진행되고 윈도우7이 창 화면으로 뜨게 됩니다.

Hyper-V 윈도우7 바탕화면

이렇게 윈도우10 바탕화면 안에서 별도로 작동하는 윈도우7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가상으로 설치한 윈도우라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지우는 테스트 하는 작업도 마음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Hyper-V의 경우, 제가 기존에 사용했던 Virtual Box와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Hyper-V 윈도우7 장치관리자 드라이버

일단 [장치 관리자] 항목에 [알 수 없는 장치]가 여럿 떠 있어 추가 설치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던가, 윈도우10(메인 컴퓨터)에 설치한 백신의 방화벽이 윈도우7 가상머신의 네트워크를 차단하여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추가 설정 과정은 앞으로 한 두 번의 추가 포스팅을 통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