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의 백그라운드 앱 설정 방법. 사용하지 않는 앱을 한꺼번에 설정하기

윈도우10의 군더더기(?) 프로그램들

오랫동안 사용하던 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 넘어온지 몇 달 되었고, 전반적으로 만족하며 사용 중입니다.


다만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고 보니, 여러가지 사용하지 않는 군더더기 프로그램들이 꽤 많이 보이더군요.


카드, 퍼즐 게임류를 비롯해 메신저, 스카이프, 휴대폰 관련 앱 등 꽤 많은 앱들이 앱목록에 자리잡고 있어서 초기 설치 후 일일히 삭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작업 표시줄에 자리잡고 있는 [피플]이라는 앱은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해도 작업 표시줄 한켠을 차지하고 있어 꽤 신경이 쓰였습니다.

윈도우10 피플 앱


윈도우10의 작업표시줄에서 [피플] 앱의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게 설정하려면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작업표시줄 설정] 항목을 띄우고 [피플] 항목의 옵션들을 모두 [끔]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작업표시줄에서 연락처 제거


그렇게 작업표시줄에서 [피플] 앱의 알림을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한 뒤, 아예 앱을 삭제해 버리기로 했습니다.

앱 목록의 [피플] 앱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자세히] 항목을 선택했는데, [삭제] 항목은 보이질 않는군요.

윈도우10 피플 앱 설정

윈도우에서 삭제하지 못하도록 설정된 것으로 보이며 대신 [앱 설정] 항목을 클릭해 무슨 설정이 있는지 들어가봤습니다.


[앱 설정] 항목에서는 알림과 관련된 몇 가지 항목들이 있었는데 앞서 모두 꺼놓은 상태라 [끔]으로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다만 [백그라운드 앱] 항목은 [켬]으로 설정되어 있어 이 항목도 끔으로 설정했습니다.

윈도우10 백그라운드 앱

윈도우10의 백그라운드 앱 설정

이렇게 사용하지 않을 앱들의 삭제 과정을 [앱 및 기능]에서 반복했는데, [피플] 앱을 비롯한 몇몇 앱은 [제거] 버튼이 비활성화되어 삭제가 아예 불가능했습니다.


삭제가 안되는 앱들은 [고급 옵션]을 클릭해 들어가 봤는데

앱 및 기능 고급 설정


역시 [백그라운드 앱] 항목들이 대부분 준비되어 있었고 선택적으로 켜고 끄도록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0 앱 사용 권한 백그라운드 앱


앱 목록에서 하나하나 설정하다보니 좀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었고, [백그라운드 앱] 항목을 한꺼번에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지 않을까 싶어 살펴봤는데, 역시 이런 기능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윈도우 설정 페이지로 들어가 [개인 정보] 항목을 클릭하고

윈도우10 설정 개인 정보


[개인정보] 페이지에서 왼쪽 목록을 아래로 쭉 내려보면 [백그라운드 앱] 항목이 나옵니다.

윈도우10 백그라운드 앱 설정

백그라운드 앱 제목 아래는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정보를 수신하고 알림을 보내는 등의 기능을 한다고 적혀 있고, 백그라운드 앱을 끄면 전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개별 앱들의 알림 기능을 많이 켜 놓으면 스마트폰이 절전 모드에서 자주 깨면서 배터리 사용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사용 빈도가 낮은 앱은 알림을 보내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 이 [백그라운드 앱] 항목 역시 비슷한 개념으로 보입니다.


저는 스마트폰이 아닌 노트북에 윈도우10을 사용 중이지만, 어쨌든 백그라운드 앱 목록에는 제가 전혀 사용하지 않는 앱들이 15개 정도 있었고, 사용하지 않는 것들을 모두 [끔]으로 바꿨습니다.

윈도우10 백그라운드 앱 목록

이 [백그라운드 앱] 설정이 아니었다면, 각 앱마다 고급 설정을 열고 일일이 꺼야 했을텐데, 한 페이지에서 꺼버릴 수 있으니 꽤 편리합니다.


아울러 [백그라운드 앱] 이라는 이름 때문에, 이 항목들을 끄면 메모리 사용량도 줄어들지 않을까 싶어 백그라운드 앱 끄기 전/후를 비교해 봤는데, 사용 가능한 메모리가 약 100~200MB 정도 늘어나는데 그쳤습니다.

백그라운드 앱 메모리 변화

15개가 넘는 백그라운드 앱을 껐으니 메모리 사용량이 좀 더 획기적으로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으나, 메모리에 미치는 양은 생각보다 적은 편이었습니다.


어쨌든 개인적으로는 '쓰지 않을 앱' 들을 깔끔하게 꺼 둘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