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손실없이 NTFS를 FAT32로 변환하기. AOMEI NTFS to FAT32 컨버터 사용법

미니 오디오의 USB 메모리 인식 불가

저희 집 미니 오디오는 실내에서 사용하려니 FM 라디오가 잘 안들려 평소 스마트폰을 연결해 라디오 앱을 듣는 용도로 사용 중입니다.


오래된 미니 오디오에는 블루투스 기능도 내장되어 있지 않아 별도의 외부 블루투스 모듈을 연결해 듣곤 했는데, 블루투스 모듈에 별도의 전원을 연결하는 것도 좀 번거롭다 싶어 스마트폰과 미니 오디오를 오디오 케이블로 연결해 듣곤 합니다.

2015/11/25 - 구형 오디오를 블루투스 오디오로 바꾸는 방법. TS-BTAD01 블루투스 리시버 사용기


그리고 오랫만에 USB 메모리에 MP3 파일을 담아 들어보려고 하는데, 미니 오디오 액정에 NO DEV라는 메시지만 띄우고 USB 메모리를 인식하지 못하는군요.

SANYO 미니오디오

USB 메모리, 혹은 SD 카드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증상은

  • 기기가 인식할 수 있는 최대 용량보다 더 큰 메모리
  • 파일 포맷이 다른 경우

등을 원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미니 오디오에 USB 메모리를 끼워본 게 언제인지 기억 나지 않지만, 8기가 정도는 문제없이 인식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아예 인식을 못하는군요.


아무래도 USB 메모리가 NTFS 방식으로 포맷된 것이 원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래된 미니 오디오나 미니 기기들은 아무래도 FAT32 방식만 인식하는 경우가 많으니, 그런 경우일 것이겠다 싶습니다.

USB 메모리 NTFS to FAT32

NTFS 방식으로 포맷된 USB 메모리를 FAT32로 바꾸려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새로 포맷하면 되지만, 저장되어 있던 파일들이 모두 지워지게 됩니다.


음악 몇 곡 듣자고 8기가 바이트가 거의 차 있는 USB 메모리를 포맷하는게 좋은 방법은 아니다 싶었고, 자료 손실없이 NTFS 포맷을 FAT32 포맷으로 변환하는 유틸리티를 검색해 봤습니다.

무료 NTFS FAT32 컨버터

구글에 "ntfs to fat converter free"와 같은 키워드를 입력하자 몇 가지 유틸리티가 검색되는군요.


저는 그 중에 두 번째로 떠 있는 Free Converter NTFS to FAT32 without Losing Data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ntfs to fat converter free Google 검색 결과


그랬더니 AOMEI NTFS to FAT32 Converter 홈페이지에 연결되었습니다.

적혀 있는 설명은 일단 제가 찾던 NTFS to FAT32 컨버터가 맞네요.

AOMEI NTFS to FAT32 Converter 홈페이지


아울러 이 프로그램이 정말 무료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었는데, 프로그램 설명 하단에 최대 2TB 파티션까지 변환 가능한, 완전 무료 프로그램이라는 설명이 있었습니다.

AOMEI NTFS to FAT32 Converter 특징


제 목적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임을 확인한 뒤 상단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해 파일을 다운로드했습니다.

AOMEI NTFS to FAT32 Converter 다운로드


N2F_Free.exe는 작은 프로그램이라, 무설치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었으면 더 좋겠지만, 어쨌든 설치를 진행합니다.

AOMEI NTFS to FAT32 Converter 설치

NTFS를 FAT32로 변환하기

Aomei NTFS to FAT32 컨버터의 설치가 끝나고 실행하자 파일 포맷 변경 형식을 설정하는 화면이 뜹니다.

저는 NTFS 포맷을 FAT32로 변환하기 위해 [NTFS to FAT32]를 선택한 뒤 [Next]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AOMEI NTFS to FAT32 Converter 옵션


이제 컴퓨터에 설치된 드라이브 목록이 뜨는데, 여기서 8기가 USB 메모리를 선택한 뒤 [Next]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AOMEI NTFS to FAT32 Converter 파티션 선택


화면에 USB 메모리의 정보가 표시되는데, 화면 중간에 chkdsk를 이용해 메모리 상태를 점검하는게 좋다는 안내 메시지가 적혀 있습니다.

AOMEI NTFS to FAT32 Chkdsk

아울러 무료 버전은 사용자가 직접 chkdsk를 실행해서 상태를 확인해야 하지만, 유료 버전은 이 과정이 프로그램안에서 자체 진행된다는 안내가 뜨는군요.

chkdsk 명령으로 디스크 검사

chkdsk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실행하고 있던 Aomei NTFS to FAT32 컨버터 프로그램은 종료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했습니다.

윈도우10 명령 프롬프트 실행


검은색 명령 프롬프트가 뜬 뒤, 일단 chkdsk f: 명령어를 실행해 봤습니다.

f:는 USB 메모리에 할당된 드라이브 명으로, chkdsk f: 명령어는 F: 드라이브를 체크만 해보는 명령어입니다.

윈도우10 chkdsk 실행

별 문제 없을 것이라 생각했던 USB 메모리의 파일 일부에 이상이 있다는 메시지가 뜨는군요.


다시 chkdsk 명령을 실행하되 이번에는 /f 옵션을 추가하여 chkdsk /f f: 명령어를 입력했습니다.

chkdsk /f 명령은 디스크 체크를 실행하여 오류가 발견되면 수정하는 명령입니다.

윈도우10 chkdsk /f 디스크 체크

chkdsk /f f: 명령으로 USB 메모리의 손상된 파일들이 정리되었다는 안내가 뜨면서 마무리가 되었고, 명령 프롬프트를 닫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Aomei NTFS to FAT32 컨버터 프로그램을 실행했고, 드라이브 선택화면까지 진행한 상태에서 하단의 [Proceed] 버튼을 클릭한 뒤, 변환을 진행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에서 [예]를 클릭했습니다.

NTFS FAT32 변환


바로 NTFS 포맷을 FAT32로 변환하는 작업이 진행되며, 거의 꽉찬 8기가 USB 메모리의 변환에 약 1분 30초가 걸렸습니다.

AOMEI NTFS to FAT32 변환 시간

윈도우 탐색기에서 USB 메모리를 포맷하고 다시 파일을 복사하는 시간에 비하면 1분 30초는 그야말로 짧은 시간입니다.


FAT32로 변환이 완료된 뒤, 윈도우 탐색기에서 속성을 열어보니 역시 파일 시스템 항목에 FAT32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 FAT32 포맷


이제 FAT32로 변환이 끝난 USB 메모리를 미니 오디오에 끼워보니 역시 짐작대로 NTFS 포맷을 인식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산요 미니오디오 USB 메모리 인식

사실 저장 장치가 대용량화 되면서 USB 메모리나 SD 메모리들도 대부분 NTFS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굳이 NTFS를 FAT32로 되돌리는 경우는 흔치 않은 일이지만, 어쨌든 작고 깔끔한 유틸리티 덕분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중요한 파일이라면 미리 백업 해두고 윈도우 탐색기에서 저장장치를 포맷하면서 파일 시스템을 변환하는 '정석'으로 작업할 것을 권하지만, 너무 많은 파일이 저장되어 있어 곤란한 경우라면 Aomei NTFS to FAT32 컨버터와 같은 무료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