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미밴드3의 건강 데이터 확인. 카카오톡, 문자, 전화 알림 설정 방법

자꾸 들여다보는 미핏 건강 데이터

아버지의 만보기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했던 샤오미 미밴드3는 한글화 작업 및 기능 숙지(추후 설명해드리기 위해)를 위해 제가 먼저 배송받아 열흘 남짓 사용 중입니다.


미밴드3를 처음 받아 초기 설정 작업을 했을 때의 소감은, 저희 집 주소로 배송받아 설정과정을 거치기를 백번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만큼 미밴드3의 초기 설정 과정은, 한글화라는 특수(?)한 작업 때문에 꽤 번거로왔습니다.


그렇게 한글화를 마친 미밴드3를 며칠 사용하다보니 저렴한 가격임에도 필요한 기능들을 잘 갖춘, 매력적인 스마트워치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밴드3 전화 수신 알림


미밴드3의 건강 관련 기능은 스마트폰과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일부 사용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의 미핏 앱과 연동된 상태에서는 훨씬 상세하고 정리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미핏을 실행한 첫 화면은 하루동안의 걸음수와 수면 상태, 심박수 및 체중이 표시됩니다.

미핏 건강 데이터

샤오미 체중계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체중을 잴 때마다 미핏에 자동 입력되지만, 저는 샤오미 체중계가 없어 수동으로 입력한 체중만 표시됩니다.


수면 그래프를 터치하면 지난 밤의 수면 상태가 좀 더 상세하게 표시됩니다.

미핏 수면 데이터

수면 시간, 기상 시간과 깊은 수면, 얕은 수면의 측정값이 표시되며, 주변 사람들과의 비교, 수면과 관련된 각종 잔소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걸음수와 소모된 칼로리, 평균 걸음수 등이 표시되는데, 미밴드3가 실제 걸음수보다 좀 더 많이 카운트됨에도 불구하고 걸음수가 많이 부족하네요.

미핏 걸음 데이터


미핏에서는 일/주/월 단위로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핏 건강 통계

사실 평소 걸음 수가 적고 의자에 거의 앉아서 생활하는데다, 늦게 자는 등의 올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임을 익히 알고 있었지만, 숫자와 그래프로 나와 있는 것을 보니, 좀 더 신경이 쓰이고 분발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밴드3의 카카오톡, 문자, 전화 알림 설정

저는 미밴드3를 사용하기 전에는 스마트폰의 미핏과 미밴드3를 연결하는 것 만으로, 카카오톡이나 문자, 전화 알림 설정이 올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미핏 연동이 완료된 이후에도 카카오톡이나 문자, 전화 알림은 오지 않아 설정을 살펴보니, 대부분의 항목은 연동이 꺼진 상태였습니다.


먼저 카카오톡의 알림 설정을 미밴드3로 받는 방법을 살펴보면, 미핏 하단의 [프로필] 항목을 터치한 뒤 [내 기기] 항목에 등록된 미밴드3를 터치합니다.

미밴드3 알림 설정

만일 [프로필]의 [내 기기] 항목에 미밴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미핏과 미밴드가 연동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등록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2019/02/19 - 샤오미 미밴드3의 한글화 방법. 생각보다 번거로운 미밴드3 한글화 작업


미밴드 항목으로 들어와 보면 각종 알림과 경고 항목들이 보이는데, 카카오톡의 알림 설정을 위해 [앱 알림]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미밴드3 앱 알림 설정


[앱 알림] 항목에는 미핏 항목만 등록되어 있으며, 하단의 [앱 관리] 버튼을 터치한 뒤 표시되는 앱 중에서 카카오톡을 선택하면 됩니다.

미밴드3 카카오톡 알림 설정

[앱 알림] 항목에서는 카카오톡 뿐 아니라, 원하는 앱의 알림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자 메시지 알림 설정은 카카오톡 설정보다는 살짝 복잡합니다.

미핏 앱의 [밴드 알림] 설정에서 [수신 SMS] 항목을 터치한 뒤, 먼저 [SMS 접근 허용] 항목을 터치해야 합니다.

미밴드3 문자 알림 설정


SMS 접근 허용 항목은 스마트폰의 문자 메시지에 미핏 앱이 접근할 권한은 열어주는 것인데, [Mi 피트 앱이 문자 허용하시겠습니까?] 라는 질문에 [허용]을 터치한 뒤, 다시 [SMS 수신 알림] 항목을 활성화 합니다.

미핏 문자 권한 허용

수신 전화 알림 문자 알림과 마찬가지로 접근 권한을 허용하고 수신 통화 알림 옵션을 켜주면 됩니다.


저는 샤오미 Mi5S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고, 전화와 문자 알림 설정 과정에서 미핏의 자동 시작 옵션 설정 화면이 떴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의 MIUI는 앱의 자동시작과 배터리 사용량 관리 등의 옵션을 설정해주도록 되어 있고, 사실 카카오톡이나 후후의 알림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이미 살펴본 항목이기도 합니다.

2017/03/29 - 홍미노트2에서 후후 설정하는 방법. 잘 사용하던 후후의 오작동 원인과 해결 방법


[자동 시작] 항목의 설정으로 이동 버튼을 터치하면 샤오미 스마트폰의 자동 시작 설정 메뉴가 뜨고, 여기서 [Mi 피트] 항목을 켜줍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앱 자동시작


아울러 [배터리 매니저]의 설정으로 이동 버튼을 터치해 [제한 없음]으로 설정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백그라운드 설정

미밴드3로 잠금 화면 자동 해제 설정

저는 그동안 스마트폰의 잠금 화면을 푼 상태로 사용해 왔는데, 샤오미 스마트폰이 MIUI 1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잠금 화면을 강제로 사용하도록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사실 샤오미 스마트폰이 아닌, 타 업체의 스마트폰들은 구글의 Smart Lock 기능을 이용해 화면 잠금/해제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샤오미 스마트폰은 Smart Lock 기능 중 대부분을 막아 놓았고, 그나마 블루투스 기기를 이용한 잠금해제 기능 역시 미밴드만 사용 가능하도록 막혀 있었습니다.


때문에 미밴드3 구입 후 샤오미 스마트폰의 화면 잠금 해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도 꽤 큰 관심사였습니다.


일단 미핏 앱의 [화면 잠금 해제]를 터치했는데, 베타 버전(한글 지원) 미핏 앱의 문제 때문인지 세부 항목이 보이지 않고 미핏 앱이 재실행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미밴드3 화면 잠금 설정


때문에 미밴드3의 화면 잠금 해제 설정은 샤오미 스마트폰의 [설정]화면에서 따로 진행했습니다.

[잠금화면&보안]-[고급 설정] 항목으로 차례로 들어와

샤오미 스마트폰 잠금 화면 설정


[블루투스 장치로 잠금 해제] 항목을 터치하고 [기기 잠금 해제] 항목을 켰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블루투스 장치로 잠금 해제


이 단계에서 패턴으로 잠금 해제를 한 번 진행한 뒤 넘어가자, [연결된 기기] 항목에 미밴드3가 표시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블루투스 잠금해제 미밴드3


목록에 떠 있는 미밴드3를 터치하자, 잠금 해제를 위해 미밴드3의 버튼을 탭하라는 메시지가 떴고, 터치 후 연결 성공 메시지가 떴습니다.

미밴드3 화면 잠금 해제


이제 미밴드3를 착용한 상태에서 스마트폰의 화면을 켜면, 늘 보이던 잠금 화면이 빠르게 넘어가면서 [블루투스 장치에 의해 잠금 해제됨]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잠금이 자동 해제 되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잠금 화면 미밴드3 해제

이런 과정은 물론 미밴드3와 스마트폰이 가까이 있을때 작동하며, 거리가 멀어져 블루투스 연결이 끊기면 기존에 설정해 둔 보안 옵션을 통해 잠금 화면을 해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미핏 앱에서 설정해두면 편한 옵션으로 [손목을 들어올리면 화면 밝히기]가 있습니다.

미밴드3 손목 들어올려 화면 켜기

이 옵션은 손목을 들어올리는 동작으로 미밴드3의 화면이 자동으로 들어오도록 설정하는 것으로, 어지간한 스마트워치에 내장되어 있는 기능인데, 손목을 들어올려 화면 밝히는 시간도 꼼꼼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이상 미밴드3 초기 설정 과정에서 살펴볼만한 항목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어제 포스팅한 미밴드3의 전반적인 리뷰에서도 언급했듯, 미밴드3가 갖춘 기능은 그다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압도적으로 긴 배터리 사용 시간 덕분에 훨씬 실용적이고, 편리함이 배가된 느낌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