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미밴드3의 한글화 방법. 생각보다 번거로운 미밴드3 한글화 작업

아버지 건강 관리용으로 구입한 미밴드3

얼마전 아버지께서 손목시계 형태의 만보기를 구입해달라고 하셨습니다.


수술 후 체력 관리를 위해 산책을 즐기는터라 만보기를 보내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손목시계 형태의 만보기는 허리에 차는 전통적인 만보기보다 걸음수의 정확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기에 그리 권하고 싶지 않더군요.


하지만 전화통화를 하다보니,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는 자그마한 제품을 말씀하셨고, 3만원대의 가격이나 생긴 모양 등의 힌트를 따라 거슬러올라가보니 샤오미 미밴드를 콕집어 말씀하신 듯 싶습니다.


그간 스마트워치 몇 종류를 사용해 봤고, 샤오미 제품을 즐겨 사용하지만 유독 미밴드류의 제품은 사용해 본 적이 없던터라, 미밴드3를 제가 먼저 받아 설정한 뒤 보내기로 했습니다.

샤오미 미밴드3 패키지

샤오미 미밴드3의 경우 해외 직구와 국내 유통사를 통해 발매된 제품이 있습니다.


평소같으면 값이 저렴한 해외 직구를 통해 구입했겠지만, 이번에는 제품을 빨리받아 설정 후 보내드리기 위해 국내 정발 제품을 이런저런 쿠폰을 적용해 3만원 정도에 구입했습니다.


미밴드3를 받아 열어보니 간략한 내용물 가운데 제법 두꺼운 다국어 매뉴얼이 들어 있었고, 그 중에는 한글 설명서도 10페이지 가량 할당되어 있었습니다.

미밴드3 한글 매뉴얼매뉴얼대로 하면 안되는, 미밴드3 매뉴얼

한글 설명서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Mi Fit을 검색해 다운로드하여 연동시키라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2019년 3월 말, Mi Fit 앱이 정식으로 한글을 지원하면서, 더 이상 이 포스팅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한글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Mi Fit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되며, 더 자세한 내용은

2019/03/28 - 정식 한글 지원하는 샤오미 미밴드3. 플레이스토어의 Mi Fit 앱으로 교체, 업데이트 과정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하지만 별도로 들어 있던 프린트 물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Mi Fit 어플 사용이 불가능하며, 한국내 유통사(여우미)에서 제공하는 한글판 APK 파일을 연동해 사용하라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미밴드3 Mi Fit 한글 어플

정식 매뉴얼과는 180도 다른 인쇄물의 내용인 즉,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Mi Fit 어플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버전이고, 한글을 사용하려면 한글 지원 Mi Fit 베타버전 APK 파일을 설치해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아울러 이런 작업은 국내 정발, 해외 직구 여부에 관계없이, 한글을 사용하려면 모두 거쳐야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미밴드3 한글화 - 한글지원 Mi Fit APK 설치

사실 미밴드3를 구매하기 전부터, 미밴드3에서 한글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작업을 거쳐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홍미노트2 시절부터 한글 사용을 위해 별도의 작업을 진행 후 사용했던터라, 샤오미 제품의 한글화 과정은 어지간히 익숙한 작업이기도 한데 유독 이 쬐그만 장비의 한글화는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렸고, 여러 단계를 거쳐야 했습니다.


일단 방전 상태로 배송된 미밴드3를 충전시켜 전원이 들어오면, 장비를 페어링시키라는 영문 메시지만 떠 있습니다.

미밴드3 페어링 메시지

사실 미밴드3의 한글화 과정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곳에 방법이 언급되어 있어 제 블로그에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으려 했지만 예상외로 번거롭고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었기에, 전체 과정을 다루어 봅니다.


아울러 이 포스팅은 미밴드3 구입 후 Mi Fit 앱과 최초로 연동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이미 플레이스토어의 Mi Fit과 연동 후 발생한 문제, 혹은 벽돌 상태의 미밴드3를 되돌리는 내용이 아니란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제 한글을 지원하는 Mi Fit 3.4.7.28 버전의 apk를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해 설치해야 합니다.


Mi Fit 3.4.7.28 버전은 검색해보면 여러 군데서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저는 샤오미 유통사인 여우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했습니다.


여우미 홈페이지 중간의 [S/W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한 뒤 [여우미 미핏 한글판 어플 및 연동방법(최초연동시)] 게시물을 클릭하고

여우미 자료실 미핏 한글판 어플 다운로드


다운로드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youmi 3.4.7.28.apk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여우미 자료실 한글 지원 Mi Fit APK

저는 구글 크롬으로 다운로드를 하려니, apk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할 때 뜨는 경고 메시지가 화면 하단에 한 번 더 표시되었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 그대로 진행했습니다.


다운로드한 apk 파일을 터치해 설치를 시작하자, apk 파일의 직접 설치는 차단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안드로이드 알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 차단 메시지

이것은 보안 위험 때문에 플레이스토어 이외의 경로를 통해 다운로드한 apk 파일의 설치를 막는 것인데, 여기서는 어쩔 수 없이 설치를 진행해야 하니 [설정] 버튼을 터치합니다.


[보안] 페이지에서 [알 수 없는 소스] 항목의 버튼을 터치하면, 화면 하단에 다시 한 번 보안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경고가 뜹니다.


이러한 위험을 모두 감수하고 진행하기 위해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안드로이드 보안 알 수 없는 소스


드디어 [알 수 없는 소스] 항목이 활성화되었고, 다시 APK 설치를 진행하면, 이번에는 막힘없이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외부 APK 설치 알 수 없는 소스

Mi 계정과 로그인

그렇게 설치한 Mi Fit을 실행하자,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저는 샤오미 스마트폰에 샤오미 계정이 로그인 된 상태고, Mi Home을 통해 몇몇 샤오미 기기를 사용 중이라 바로 로그인하면 되겠다 싶었고, [로그인] 항목을 터치한 뒤 [Mi] 아이콘을 터치했습니다.

Mi Fit 로그인 페이지

Mi 계정이 없다면 가입하여 Mi 계정을 만들어야 하는데, Mi 계정 생성 과정은 여기서 따로 다루지 않습니다.


역시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Mi 계정이 표시되었고, [로그인] 버튼을 터치했는데, 느닷없이 [계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 생성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Mi Fit 계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 생성하시겠습니까?

제 스마트폰 설정에서 Mi 계정 ID를 확인하고, 혹시나 싶어 Mi Home에 로그인이 풀렸는지 확인하고, 심지어 ID를 새로 만드는 등, 몇 번의 삽질을 반복하다가 알아낸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계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 생성하시겠습니까?] 라는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터치한 뒤 [현재 위치 선택] 화면이 뜨면 [대한민국(권장됨)] 항목을 터치합니다.

Mi Fit 계정 현재 위치 선택

이후 소프트웨어 사용 관련 약관 및 정책 항목을 체크한 뒤 [동의] 버튼을 터치하면


다시 제 샤오미 스마트폰에 등록되어 있던 Mi 계정 정보가 표시되고,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됩니다.

Mi Fit Mi 계정 로그인

과거 Mi Home 앱에서 중국으로 설정되어 있던 국가 정보를 대한민국으로 바꿀 경우, Mi Home 앱에 설정되어 있던 기기 정보가 모두 풀려버리고 새로 등록하려 해도 기기가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기에, Mi Fit에서 국가 정보를 대한민국으로 설정하는 것이 무척 망설여졌습니다.


하지만 Mi Fit 앱은 Mi Home 앱과는 별개로 작동하는 앱이고, 미밴드3를 사용하려면 [대한민국]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Mi Fit 앱에 미밴드3 등록

생년월일과 신체 정보 등을 입력하고, 활동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를 진행한 뒤

Mi Fit 활동 목표 설정


Mi Fit 화면이 뜨는데, [연결된 기기 없음]이라고 표시됩니다.

일단 이 단계에서 Mi Fit 앱에 미밴드3를 등록해야 하며, [연결된 기기 없음] 항목을 터치한 뒤 [밴드]를 선택합니다.

Mi Fit 미밴드3 등록


활동, 수면, 심박수 등의 정보를 수집한다는 알림과 블루투스 연결이 필요하다는 알림, Mi 피트 앱이 실제 위치 모니터링을 허용할 것인지 묻는 질문을 모두 허용(확인)한 뒤

Mi Fit 초기 권한 설정


스마트폰 화면에는 스마트폰과 밴드를 가깝게 유지하라는 안내가 뜨고, 잠시 후 밴드를 탭하여 연결하라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Mi Fit 미밴드3 밴드를 탭하여 연결


미밴드3의 화면 역시 밴드를 탭하라는 메시지로 바뀌고, 밴드를 터치하면

미밴드3 탭 연결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는데, 약 4~5분 정도 걸립니다.

미밴드3 펌웨어 업데이트 중


펌웨어 업데이트 완료 후 , 스마트폰 화면에 떠 있는 미밴드 안내문을 하나씩 넘기다 보면

Mi Fit 사용 안내문


또 다시 리소스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1분 남짓 짧은 시간에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미밴드3 리소스 업데이트 중


펌웨어와 리소스 업데이트 후, 또 다시 미밴드 안내문을 넘기다보면 이번에는 폰트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미밴드3 폰트 업데이트 중

Mi Fit 앱을 통한 폰트 업데이트는 거의 1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폰트업데이트에 생각보다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 싶어, 검색해보니 플레이스토어에서 Notify 앱으로 업데이트하면 시간이 덜 걸린다는 얘기가 있었지만, 이미 한참을 기다린터라 꿋꿋이 기다렸습니다.


그렇게 후딱 업데이트하면 될 것이라 생각했던 미밴드3의 업데이트는 1시간을 훌쩍 넘겨 완료되었습니다.

미밴드3 한글화

미밴드3를 한글화하는 이유는 메뉴 항목이 한글로 보인다는 점, 그리고 카톡이나 문자 메시지 등을 미밴드3에서 한글로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 Mi 계정 로그인 과정에서의 문제, 한글 폰트 업데이트 시간 등 여러가지로 피로감이 느껴지는군요.

미밴드3, Mi Fit의 정식 한글 지원을 기다리며

사실 한국에 정식(?)된 샤오미 제품보다 직구한 제품을 구입해 왔고, 이런 직구 제품의 한글화는 기꺼이 수고를 감수해 왔지만, 오랫만에 정식 제품을 구입했는데도 직구 제품과 다름없는 한글화 작업을 거쳐야 하는게 상당히 피로했습니다.


물론 미밴드3의 한글화 과정이 이렇게 복잡한 것은, 플레이스토어의 Mi Fit이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라, 수입상을 탓할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과정에서 걸리는 자잘한(?) 문제들은 매뉴얼에서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미밴드3 초기 전원 켜기 충전

하다못해 제품 개봉 후 충전을 시켜야 전원이 켜진다는 사실 정도는 매뉴얼에 언급되어 있어야 할텐데, 그 정도의 얘기조차 없는 것을 보면 사용자들의 수준을 너무 높게 본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지고 보면 홍미노트2를 처음 구입 후 한글화 작업 과정이 훨씬 길고 복잡했던 것 같은데, 아무래도 쬐그만 미밴드3의 한글화 과정이라 간단할 것이라 생각했던게 피로감의 원인인 듯 합니다.


어쨌든 조만간 플레이스토어의 정식 Mi Fit 앱에서도 한글을 지원할 예정이라 하고, 이 경우 굳이 APK 파일을 따로 다운로드, 설치하지 않고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간편하게 사용하게 될 수 있을텐데, 하루 빨리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