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에서 일부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윈도우10 PC의 시간 설정

구글 크롬, 뭔가 이상한 화면?

요즘 미니PC에 윈도우10을 재설치하고, 노트북에 설치된 윈도우10과 함께 여러가지 기능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윈도우10 기기가 한 대일때보다, 두 대가 되니 파일 전송을 비롯한 여러가지 기능들을 시험해 볼 수 있었고, 좁은 화면 크기에 느린 속도에도 불구하고 미니PC를 쏠쏠하게 사용하는 중입니다.


그렇게 사용하던 미니PC에 구글 크롬을 설치했고, 습관처럼 제 블로그를 띄워봤습니다.


해상도가 낮은, 좁은 화면에서도 레이아웃이 깨지지 않고 잘 뜬다고 확인하고 닫으려다가, 오른쪽 상단이 좀 이상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PIPO X8 미니PC


오른쪽 상단의 제 블로그 프로필 사진이 뜨지 않고 깨진 상태로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왼쪽의 글목록 썸네일 이미지는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는데, 유독 프로필 사진만 깨진 상태로 떠 있었습니다.

구글 크롬 일부 이미지 깨짐


뭔가 이상하다 싶어 글을 클릭해 들어가 봤더니, 글 중간에 삽입한 이미지들이 뜨지 않고 이미지에 붙여 놓은 ALT 태그만 뜬 상태였습니다.

구글 크롬 이미지 깨짐 문제

글에 올려 놓은 메인 이미지들은 깨졌지만, 블로그 스킨에 업로드해 놓은 사이드바의 이미지,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등은 정상적으로 떠 있는게 매우 흔치 않은 상황입니다.

구글 크롬의 이미지 깨짐, 점검 사항들

일단 블로그의 이미지들이 비정상적으로 뜨는게 블로그 자체의 접속 문제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제 노트북 컴퓨터로 확인해보니 일단 블로그의 접속 상황에는 문제가 없었고, 특히 미니PC에서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정상 접속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일단 구글 크롬의 문제라는 생각이 들어 가장 먼저 구글 크롬의 캐시 이미지를 지워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크롬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설정] 항목을 클릭한 뒤

구글 크롬 설정 메뉴


구글 크롬의 설정 화면이 뜨면 화면 아래로 쭉 스크롤 해 [고급]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구글 크롬 설정 고급


이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메뉴를 클릭하고

구글 크롬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캐시된 이미지 또는 파일] 항목을 체크한 뒤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버튼을 클릭해 미니PC에 저장된 구글 크롬의 이미지 캐시 파일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구글 크롬 캐시된 이미지 또는 파일

구글 크롬에서 이미지 파일이 뜨지 않는 대부분의 경우는 캐시 파일을 삭제하고 접속해보면 해결되지만, 이번에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뭔가 좀 복잡한 문제일 수도 있겠다 싶어, 구글 크롬의 다운로드 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도움말을 찾아봤습니다.


딱히 신통한 해결책은 없었지만, 시크릿 모드에서 웹사이트에 접속해보라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새 시크릿 창] 항목을 클릭한 뒤

구글 크롬 새 시크릿 창


시크릿 창을 열고 제 블로그 주소를 직접 입력해 열어봤지만, 역시 효과가 없었습니다.

구글 크롬 시크릿 모드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혹시나 싶어 구글 크롬의 [콘텐츠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 이미지 표시 옵션을 살펴봤습니다.

구글 크롬 콘텐츠 설정


역시나 [이미지] 항목은 기본값인 [모두 표시] 항목이 켜 있는 상태였습니다.

구글 크롬 이미지 모두 표시


같은 컴퓨터에 설치된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는 정상적으로 뜨는데, 구글 크롬에서만, 그것도 일부 이미지가 뜨지 않는 대단히 묘한 상황입니다.


구글 크롬을 삭제 후 다시 설치해 봤고, 정말 혹시나 싶은 생각에 별도의 무선 랜카드를 꽂아 접속해 봤지만, 증상은 그대로였습니다.

iptime N100UM 무선랜카드

잘못 설정된 PC 시간

그렇게 몹시 특이한 상황은 계속 되었고 원인을 찾기 위해 이리저리 살펴보다가, 미니PC의 시간이 현재 시간과 맞지 않고 틀어져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윈도우10 시간 설정


어쨌든 틀어져 있는 시간을 제대로 잡기 위해 바탕화면 오른쪽의 시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날짜/시간 조정]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날짜/시간 조정


윈도우10의 [날짜 및 시간] 항목에는 [자동으로 시간 설정] 항목이 켜 있었음에도 시간은 잘못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윈도우10 자동으로 시간 설정

보통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들은 부팅 직 후 시간이 동기화되기 마련인데, 이 PC는 윈도우10의 설치를 마친 지 며칠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시간 동기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시간을 수동으로 설정하기 위해 [자동으로 시간 설정] 항목을 끄고 [날짜 및 시간 변경] 항목의 [변경] 버튼을 클릭한 뒤

윈도우10 수동 시간 설정 방법


시간을 수동으로 설정하고 [변경]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날짜 및 시간 변경


그리고 다시 구글 크롬을 띄워 제 블로그에 접속하자, '일부' 이미지가 뜨지 않던 문제는 깨끗이 해결되었습니다.

구글 크롬 일부 이미지 깨짐

사실 틀어져 있는 시간을 보는 순간, 이거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 년 전, 시간이 틀어져 있는 컴퓨터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띄우면 [이 웹 사이트의 보안 인증서에 문제가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띄우는 경우를 본 적이 있었기 때문이죠.

2010/01/28 - "보안 인증서에 문제가 있습니다"는 에러 메시지가 뜰 때

이 웹 사이트의 보안 인증서에 문제가 있습니다.

당시에도 제 블로그에 해당 문제와 관련된 포스팅을 올린적이 있는데, 날짜를 보니 벌써 9년 전이네요.


그때는 인터넷익스플로러가 브라우저 시장을 휘어잡던 시절이라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증상을 겪었는데, 이번에는 구글 크롬에서만 문제가 발생했고, 어쨌든 컴퓨터의 시간을 맞춰 주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또 한 가지 특이한 것은 미니PC의 시간을 수동으로 설정한 뒤, 다시 [자동으로 시간 설정] 항목을 켜자 시간 동기화 기능이 즉시 정상 작동했고, 이제는 일부러 시간을 틀어놓아도 구글 크롬의 이미지 표시 역시 정상 작동했습니다.


전후 상황이 여러모로 특이한 경우이긴 한데, 컴퓨터 사용 중 애매모호한 이상 증상이 발생한 경우 컴퓨터의 시간 설정을 먼저 살펴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