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C의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점검. PC의 미라캐스트 연결 불가 메시지

스마트폰과 윈도우10 PC의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미니 PC에 설치했던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초기화한 뒤, 이런저런 테스트를 하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무선 연결을 해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TV 박스를 큰 화면의 무선 디스플레이로 연결하면 약간의 딜레이가 느껴지지만 큰 화면으로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PT를 하면서 이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을 톡톡히 활용했는데, 미니 PC의 작은 화면은 무선 디스플레이가 된다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의미는 없지만 그래도 재미가 있네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무선 디스플레이 설정 방법은 꽤 오래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바 있지만, 꽤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윈도우10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일단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로 들어와 [네트워크] 항목의 [더 보기]를 터치한 뒤 [무선 디스플레이]로 들어갑니다.

안드로이드 무선 디스플레이 옵션


평소 꺼 놓는 [무선 디스플레이] 항목을 켜고 세부 항목으로 들어가면 무선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장비 목록이 표시되고 이를 터치하면 연결이 진행됩니다.

2015/07/14 - 미라캐스트로 노트북과 TV를 무선 연결하는 법. 적당히 쓸만한 무선 디스플레이 기술

샤오미 Mi5S 무선 디스플레이

그런데 현재 무선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PC 2대를 사용 중인 환경임에도, 제 스마트폰의 무선 디스플레이 목록에는 미니PC 1대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무선 디스플레이 목록에 뜨지 않는 윈도우10 PC

제가 메인 PC로 사용 중인 씽크패드P50의 하드웨어 사양은 무선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최근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설치했기에 당연히 무선 디스플레이 목록에 떠야하지만, 스마트폰의 무선 디스플레이 목록에는 표시되지 않고 있네요.


일단 윈도우10 노트북의 무선 디스플레이 설정을 살펴보기 위해 [설정]-[시스템] 항목으로 들어왔습니다.

윈도우10 설정 시스템


왼쪽 목록에서 [PC에 화면 표시] 항목을 클릭하자, 노트북의 무선 디스플레이 옵션들이 표시됩니다.


그런데 붉은 글씨로 [이 디바이스에서 Miracast 수신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무선으로 이 디바이스에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떠 있고, 이후 다른 옵션들은 모두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0 PC에 화면 표시 Miracast 수신


분명히 무선 디스플레이가 지원되는 PC임에도 제어판의 옵션이 모두 비활성화 되어 있어 DirectX 진단 도구를 실행(윈도우 + R 키를 누른 뒤 dxdiag 입력)하여 [모든 정보 저장] 버튼을 눌렀습니다.

DirectX 진단 도구 dxdiag


저장된 DxDiag.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미라캐스트 관련 항목을 찾아보니, 상단의 System Information 섹션에는 미라캐스트가 사용 가능한 상태라고 표시됩니다.


하지만 좀 더 내려가 Display Device 섹션에 가보면 미라캐스트가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지원되지 않는다고 표시됩니다.

dxdiag 정보 출력 텍스트 파일

공유기 유선, 무선 연결 확인

하나의 진단 프로그램으로 확인해도 각각 다른 결과가 표시되고 있는데, 처음에는 DirectX 진단 도구의 말처럼 그래픽 드라이버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제 노트북 PC의 인터넷은 도킹스테이션에 연결한 유선랜으로 이용 중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P50 도킹스테이션


즉 노트북의 [인터넷 액세스] 항목을 열어보면 유선랜 항목이 연결되어 있고, 와이파이는 아예 꺼 놓은 상태입니다.

윈도우10 인터넷 액세스 설정

노트북의 와이파이 연결은 꺼놓은 상태지만, 어차피 공유기에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ShareIt이나 Feem 등을 이용한 스마트폰과의 무선 파일 전송 역시 아무 문제가 없는 상태였습니다.


어쨌든 이게 문제가 아닐까 싶어 꺼두었던 와이파이를 켜고, 무선랜에 연결해 봤습니다.

윈도우10 와이파이 설정 무선 연결


잠시 후 윈도우10 PC의 [PC에 화면 표시]를 열어보니 앞서 붉은 색으로 떠 있던 미라캐스트 사용 불가 메시지가 사라지고, 하단의 무선 디스플레이 옵션들 역시 모두 활성화되었습니다.

윈도우10 무선 디스플레이 PC에 화면 표시


PC의 무선 디스플레이 설정이 활성화 되자, 당연히 스마트폰의 무선 디스플레이 목록에도 2대의 PC가 모두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윈도우10 PC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노트북의 와이파이를 켜주는 것으로 무선 디스플레이는 정상 작동했고, 이후 노트북의 와이파이를 다시 꺼도 재부팅하기 전에는 무선 디스플레이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10 안드로이드 무선 디스플레이

다만 노트북의 유선 랜 연결만 허용한 상태로 재부팅 하면 다시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바뀌는 만큼,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 점검시에는 가장 먼저 와이파이 연결이 활성화 여부를 확인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