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의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 PIN 표시 방법. 페어링 중 사라진 PIN 번호 찾기

유무선 겸용 기계식 키보드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를 구입해 사용한지도 거의 4년이 다 되어갑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키보드 메이커나 축 스위치에 따른 호불호가 워낙 많이 갈리고 필코 제품은 한국의 기계식 키보드 시장에서는 비주류에 속하는터라 많이 알려지지 않은 듯 싶습니다.


뭐 개인적으로는 남들이 시끄럽다고 하는 청축 스위치에 만족하고 있으며 기계식 키보드 중 거의 유일한 USB와 블루투스 겸용 제품이라는 점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원래 장착되어 있던 키캡 대신 회색과 흰색의 한성 보와이 키캡을 끼워 사용 중인데, 나름 옛날 키보드 느낌도 나면서 검은색 몸체와도 잘 어울리는군요.

2015/04/29 -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 키보드 사용기. 기계식 키보드와 블루투스의 편리함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사실 한동안 배터리에 신경쓰기 싫어 키보드를 USB 케이블로 연결해 유선 모드로 사용하기도 했는데, 책상을 깨끗하게 사용하려니 결국 다시 블루투스 모드로 돌아왔습니다.

유무선 겸용 블루투스 키보드

윈도우10에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 중 사라진 PIN

그렇게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윈도우10으로 바꾼 뒤에도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를 블루투스 모드로 연결해 잘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던 며칠 전부터 키보드 입력시 심한 딜레이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키보드를 누르는 대로 빠릿빠릿하게 글자가 입력되지 않고 느릿느릿 굼뜬 상태로 입력되거나, 심지어 연달아 입력한 문자가 제대로 입력되지 않고 일부가 삭제되어 입력되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블루투스 키보드의 건전지가 다 되었나 싶어 새 건전지로 갈아끼워 봤지만, 증상은 마찬가지더군요.


유선으로 연결해 사용할 때는 겪지 못했던 증상이기에 다시 유선으로 연결할까 하다가 노트북과의 블루투스 페어링을 해제하고 다시 페어링하기로 했습니다.


윈도우10의 블루투스 설정에서 키보드를 페어링해제한 뒤 다시 블루투스 페어링하기 위해 작업표시줄 하단의 블루투스 아이콘을 클릭한 뒤 [Bluetooth 장치 추가]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장치 추가


윈도우10의 블루투스 설정 화면이 뜨고 여기서 [Bluetooth 또는 기타 디바이스 추가]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검은색 [디바이스 추가] 창이 떴고 여기서 [Bluetooth 마우스, 키보드, 펜, 오디오 및 기타 유형의 Bluetooth 디바이스]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


이제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를 블루투스 페어링 모드로 설정하기 위해 숫자키패드 상단의 리셋 버튼을 누른 뒤, Ctrl+Alt+Fn 키를 눌러줍니다.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 블루투스 페어링 모드

이후 숫자키패드 위쪽 LED가 번갈아 깜빡이면 왼쪽 1~4키 중 하나를 눌러줍니다.


이제 노트북의 블루투스 디바이스 추가 화면에 표시된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를 클릭한 뒤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페어링 방법


PIN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왠일인지 PIN 번호는 화면에 뜨지 않은 상태로 무작정 PIN을 입력하라는 메시지만 뜹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PIN 입력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이 화면에서 팝업 창으로 8자리 핀번호가 떴지만, 키보드의 Numlock이 눌리지 않은 상태에서 숫자를 입력하다가 PIN 화면이 사라져 버렸고, 그 뒤로는 블루투스 디바이스 추가 화면에서 같은 과정을 반복해도 PIN 번호는 화면에 보이지 않고 PIN을 입력하라는 화면만 뜹니다.


블루투스 기기 연결시 PIN입력은 기기에 따라 1111, 또는 0000과 같은 단순한 숫자를 입력하는 방식도 있지만, 화면에 뜨는 PIN 숫자를 그대로 입력해야 하야하는 기기도 있습니다.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 키보드의 경우 8자리 숫자로 구성된 PIN이 화면에 표시되고 이 PIN을 키보드의 숫자키를 이용해 입력하는 방식인데, PIN 숫자가 보이지 않으니 도무지 PIN을 입력할 방법이 없는 상태입니다.

윈도우10과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시 PIN 표시 방법

4~5번 쯤 윈도우10의 블루투스 디바이스 추가와 취소를 반복해 보기도 하고, 키보드의 리셋 버튼을 눌러 보기도 하고, 건전지를 뺐다가 끼우는 등 사라져 버린 PIN을 다시 띄워보기 위해 나름의 방법을 반복해 봤지만, 윈도우10은 꿋꿋하게 보이지 않는 PIN을 입력하라는 메시지만 띄우는 상태입니다.


혹시나 싶어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페어링을 시도해 보니, 아무 문제없이 PIN이 뜨는 상태였고, 윈도우10에서만 PIN이 뜨지 않는 상태네요.


역시 검색을 해보니 윈도우10에 블루투스 키보드를 페어링할 때 PIN 번호가 잠깐 보였다가 사라져 버리는 증상이 꽤 잦은 듯 싶었고, 해결책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 항목에서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 추가] 항목을 클릭하지 말고, [관련 설정] 항목의 [장치 및 프린터]를 찾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장치 및 프린터


[장치 및 프린터] 항목으로 들어오면 윈도우7에서 익숙했던 아이콘 모양의 장치 목록이 표시되는데, 여기서 [장치 추가]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장치 추가


블루투스 키보드가 여전히 페어링 상태라면, 추가할 장치 목록에 키보드가 표시됩니다.

페어링할 키보드를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


이제 [키보드에 대한 암호 입력]이란 창이 뜨는데, 이 화면이 앞서 PIN을 입력하라는 것과 같은 화면입니다.

다른 점이라면 [또는 해당 장치에 있는 암호을(를) 입력하세요]라는 클릭 가능한 항목이 표시되는데, 이 항목을 클릭하면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PIN 표시 방법


[키보드에 암호 입력]이란 화면으로 바뀌면서 (드디어!!!!) 8자리 PIN번호가 화면에 뜹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PIN


화면에 뜬 PIN 번호를 키보드의 숫자 키패드로 조심스럽게 누르고 엔터 키를 눌렀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윈도우10 PIN 입력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를 건전지 전원으로 사용하는 경우 NumLock LED에 불이 들어오지 않아 키패드가 숫자 모드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없는데, 앞서 이 상태에서 숫자를 누르다가 PIN이 사라져 버렸기에 꽤 조심스럽게 눌렀습니다.


드디어 Majestouch Convertible 2 설치 중 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되고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 연결


장치 목록에 제 키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윈도우10 제어판 장치 및 프린터

윈도우10의 제어판 아이콘 찾기

사실 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 변경한 뒤 제어판 화면에서 필요한 항목을 찾는데 나름 애를 먹고 있습니다.


세부 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윈도우7과 흡사한 구성의 화면이 뜨는데, 그 화면은 찾기 어려운 곳에 숨어 있고 윈도우10의 제어판 이곳 저곳을 헤매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군요.

윈도우10 제어판 아이콘 꺼내기

윈도우10의 설정창에서 원하는 항목을 찾지 못한 경험을 한 뒤로, Windows 설정창의 [설정 찾기] 항목에 [제어판]을 입력한 뒤 윈도우7 형태의 제어판을 호출해 사용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맨처음 문제의 발단이 되었던 블루투스 키보드의 입력 지연 현상은 블루투스 키보드와 노트북의 페어링을 풀었다가 다시 설정한 뒤로 깨끗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2)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