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Play 서비스를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오류코드 920 에러 해결 방법

오래된 스마트폰의 920 에러

얼마 전 주문진 본가에 갔다가 서랍속에서 잠자고 있던 베가 S5 스페셜 스마트폰을 가져왔습니다.


약 5년 전 어머니의 첫 스마트폰으로 구입해 드렸던 것인데 30개월의 약정 기간동안 사용 후 공기계로 방치되어 있던 녀석입니다.

2013/08/01 - 어머니의 첫 스마트폰, 베가 S5 스페셜 사용기


기계 상태는 무척 깨끗하지만 하드웨어 사양이 낮고 램 용량도 1GB에 불과한터라 굼뜬 느낌이 확연했습니다


다만 각진 사각형의 스마트폰 모양이 요즘 구상중인 DIY에 쓰면 딱 괜찮겠다 싶어 가져왔습니다.

팬텍 베가 S5


CPU 사양이 낮고 램 용량이 부족하지만, 가벼운 음악 플레이어나 방송국 앱 정도를 깔아 쓰기는 괜찮겠지 싶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각 방송사 앱을 설치한 뒤 실행하려니, [Google Play 서비스를 업데이트해야 실행됩니다] 라는 안내 메시지가 떴습니다.

앱을 업데이트할 수 없음 오류 코드 920

그리고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시도하자 [앱을 업데이트할 수 없음, 오류 코드 : 920)] 이라는 에러메시지만 떴습니다.


뭐가 문제일까 싶어서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한 뒤 [설정] 항목을 띄우고 [내 앱/게임] 항목으로 들어왔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 발생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설치된 앱의 목록을 확인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하려는 의도였는데, 여기서 또 다시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 발생] 이라는 에러메시지만 뜨고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920 에러 해결 방법

일단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을 완전히 종료했다가 실행해 봤고, 스마트폰의 전원을 껐다켠 뒤에도 플레이스토어의 920 에러는 마찬가지였습니다.


'google playstore 920 error' 와 같은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주로 안드로이드 4.X 버전(아이스크림샌드위치, 젤리빈, 킷캣)등에서 발생하는 증상이라는 얘기와 함께 해결책들이 나와 있었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와이파이 접속을 끊었다가 다시 연결하고, 다시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를 시도해보라는 얘기가 있었는데, 제 경우는 별다른 소용이 없었습니다.


두 번째 해결책으로는 스마트폰에 새 구글 계정을 추가한 뒤 업데이트를 시도해 보라는 것이었습니다.

새 구글 계정 추가를 위해 [설정]-[시스템] 항목으로 들어와 [계정추가]-[Google]항목을 클릭했고

안드로이드 구글 계정 추가


구글 계정 추가 안내 메시지에 따라, 저는 스마트폰에 새로운 계정을 추가했습니다.

2017/10/08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구글 계정 추가/삭제 방법. Google 계정 삭제 메뉴의 구별

안드로이드 구글 계정 추가 방법

그렇게 구글 계정을 새로 추가하고 추가한 계정으로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해 봤지만, 증상은 그대로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언급된 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과 구글 플레이서비스 앱의 데이터를 삭제해보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설정]-[시스템] 메뉴로 들어와 [애플리케이션] 항목을 실행한 뒤

안드로이드 설정 애플리케이션


설치되어 있는 앱 중에 [Google Play 서비스] 항목을 터치한 뒤 [데이터 지우기] 버튼을 실행했습니다.

구글 플레이서비스 데이터 지우기 캐시 지우기


[앱 데이터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물음에 [확인]을 선택하면 데이터와 캐시가 한꺼번에 삭제됩니다.

안드로이드 앱 데이터를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앱 목록에서 [Google Play 스토어] 항목을 터치하고 같은 방법으로 [데이터 지우기]를 실행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데이터 지우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서비스의 [데이터 지우기]를 실행한 뒤,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 발생] 메시지와 [앱을 업데이트할 수 없음, 오류 코드 : 920)] 메시지는 깨끗이 사라졌습니다.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 발생 문제 해결

그렇게 앱들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이제 방송국 앱을 깔아 사용하면 되겠다 싶었는데 오랫만에 사용해 보는 안드로이드 4.1.2 젤리빈의 인터페이스, 특히 팬텍 베가 S5 특유의 큼직한 아이콘 인터페이스까지 더해진 UI는 적응하기가 꽤 힘들었습니다.


게다가 방송국 앱 중 일부는 안드로이드 젤리빈에서 아예 실행되지 않는 것들도 있었던터라, 이 녀석을 미디어 플레이어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어렵겠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베가 S5를 새로 산 뒤 어머니께 사용법을 알려드리면서 작성했던 예전 포스팅을 보면 그리 오래되지도 않은 것 같은데, 시간 참 빠르네요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