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카메라 RAW 이미지, 윈도우 탐색기에서 썸네일로 보는 Sony RAW Driver 사용법

오랫만에 써보는 윈도우10

저는 윈도우7 환경만 지원하는 업무용 프로그램을 사용 중이다보니, 노트북을 구매할 때도 윈도우7이 공식지원되는 모델을 열심히 찾아야 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레노버 씽크패드P50을 구매했던 2년 전에도 윈도우7이 탑재된 노트북을 찾는게 어려웠는데, 그나마 씽크패드 P50은 윈도우10을 기본지원하고, 옵션으로 윈도우7을 추가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2년이 지난 현재도 이런식의 옵션이 있으려나 모르겠지만, 아무튼 조금 더 지나면 윈도우7을 지원하는 노트북을 찾기 어려울 듯 싶습니다.


그리고 제게 윈도우7을 강요했던 업무용 프로그램이 드디어 윈도우10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돌아간다는 얘기를 들었고 드디어 씽크패드 P50의 윈도우10 설치 USB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10 시스템 등록 정보

노트북에 윈도우10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전혀 예상치 못했던 '대참사'가 일어나 잠시 멘붕상태에 빠지기도 했는데, 어쨌든 수습이 되었고, 그 얘기는 다른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카메라 RAW 파일의 썸네일

오늘 얘기는 소니 카메라, A7M3의 RAW 이미지 파일의 썸네일이 탐색기에 표시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처음 윈도우10을 설치하고 탐색기를 실행해 A7M3의 메모리카드를 열어보니, 파일의 썸네일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ARW라고 표시된 아이콘은 FastStone ImageViewer 프로그램에 연결되면서 생긴 것인데, 저는 저런 똑같은 모양의 아이콘이 아니라 사진의 내용이 작게 표시되는 썸네일을 보고 싶었습니다.

소니 카메라 RAW파일 ARW


혹시 탐색기의 아이콘 표시 형태가 작아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 탐색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보기]-[큰 아이콘]을 선택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파일 보기 방식


작은 아이콘의 파일 목록 대신 큰 아이콘으로 표시 방식을 바꿔봤지만, 여전히 FastStone ImageViewer의 아이콘으로만 표시되는 상태입니다.

윈도우 탐색기 파일 보기 큰 아이콘

마이크로소프트 카메라 코덱팩

몇 년전, 윈도우 탐색기에서 RAW 이미지 썸네일을 표시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카메라 코덱 팩 설치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2015/04/01 - 탐색기에서 RAW 이미지 썸네일을 보려면, 마이크로소프트 카메라 코덱 팩 설치 방법


이번에도 추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카메라 코덱팩을 설치해야 하나 싶어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를 검색해보니 윈도우 8.1까지만 검색되고 윈도우10 용으로는 표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카메라 코덱 팩윈도우 8.1까지만 지원되는 카메라 코덱팩


Update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보니 윈도우10에는 설치가 되지 않을 것 같았지만, 혹시나 싶어 윈도우 8.1용 카메라 코덱팩을 다운로드해 실행해 봤으나, 이 업데이트를 컴퓨터에 적용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만 뜹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카메라 코덱팩 윈도우10역시 윈도우10에서는 설치불가


마이크로소프트 카메라 코덱팩이 왜 윈도우 8.1까지만 검색되고 윈도우10용은 없는지, 검색해 봤더니 윈도우10에는 이미 카메라 코덱팩이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윈도우10 카메라 코덱팩펜탁스 RAW 이미지는 바로 보이는 윈도우10

실제로 펜탁스 K-01 카메라에서 찍은 DNG 확장자의 RAW 이미지는 별도의 작업없이도 바로 썸네일이 표시되었습니다.

소니 RAW 드라이버 다운로드와 설치

펜탁스 카메라의 RAW 이미지는 바로 표시되는데 소니 RAW 이미지는 표시되지 않는 것을 보면, 윈도우10에 내장된 카메라 코덱팩에서 소니 RAW 이미지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시 Sony RAW Image Codec Pack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소니 웹사이트에 Sony RAW Driver라는 프로그램이 검색되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설명에는 소니 RAW 데이터(ARW/SR2/SRF 파일)을 윈도우7/8.1/10에서 표시해주는 프로그램이라 적혀 있었습니다.

소니 RAW Driver 다운로드 페이지


해당 프로그램의 설명 페이지를 쭉 내려보니, 사용자 라이센스가 표시되었고, [Accept and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니 실행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소니 RAW Driver 다운로드 방법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자 설치 마법사가 뜨고, 여느 프로그램 처럼 사용권 계약에 동의하고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소니 RAW Driver 설치


Sony RAW Driver의 설치가 완료된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자

소니 RAW Driver 설치 후 재부팅


윈도우 탐색기에서 FastStone Image Viewer의 아이콘으로 표시되던 소니 RAW 이미지들이 썸네일 형태로 잘 보입니다.

소니 RAW 이미지 ARW 파일 탐색기 썸네일


아이콘 표시 형태를 아주 큰 아이콘으로 바꿔도 썸네일이 문제없이 잘 표시되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소니 RAW 이미지 윈도우 탐색기 썸네일 표시

RAW 이미지를 지원하는 이미지 뷰어들은 대부분 이미지 뷰어의 파일 목록에서 썸네일로 보여주지만, 따로 프로그램을 실행해야하는 점에서 탐색기에서 바로 썸네일을 볼 수 있는 것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사실 저는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도중 발생한 재난(!)을 수습하기 위해 이 썸네일 기능이 꼭 필요했는데, 어쨌든 RAW 포맷으로 사진을 찍는 소니 카메라 유저라면 꼭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