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관심없음' 설정 삭제 방법. 동영상이나 채널에 설정한 관심없음 지우기

유튜브 동영상의 '관심없음' 설정

많은 분들이 그러하겠지만, 저도 유튜브 영상을 꽤 열심히 시청하고 필요한 정보들을 많이 얻곤 합니다.


그렇게 유튜브 사용량이 많다보니 유튜브 영상 시청 후 맞춤동영상에 제가 관심없는 종류의 영상들도 많고 최근에는 정치색 짙은 가짜 뉴스 영상들이 관련 영상으로 쏟아져 나오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유튜브 맞춤동영상에서 특정 채널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유튜브에서 관심없는 영상이나 불편한 영상들을 제 스마트폰이나 PC에서는 뜨지 않도록 설정하고 있습니다.

2018/03/30 - 유튜브 맞춤동영상에서 특정 유튜브 채널만 삭제하기. 유튜브 맞춤동영상 맞춤 설정법

유튜브 관심없음 설정

유튜브의 '관심 없음' 처리는 처음 한 두번으로는 비슷한 성향의 영상들이 표시되지만, 몇 번 반복하면 제가 관심없는 영상, 혹은 보기 싫은 영상들이 비교적 잘 감춰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관심 없음 설정 방법은 예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한 바 있지만, 해당 유튜브 영상 제목 옆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관심 없음] 항목을 선택합니다.

유튜브 특정 영상 안보는 방법


그러면 해당 영상과 제목이 숨겨지면서 [동영상 숨김]이라는 창으로 바뀝니다.


여기서 [이유를 알려주세요] 항목을 터치하여 해당 채널 전체에 관심없음을 설정하면 유튜브 맞춤 동영상에서 해당 채널 전체를 감출 수 있다는 점은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숨김 관심없음 설정

그런데 얼마 전, 유튜브의 [관심없음] 설정을 취소하는 방법은 없는지 묻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관심없음] 설정을 꽤 자주, 유용하게 사용 중이라 이 설정을 취소할 생각을 해 본 적은 없는데, 궁금해지더군요.


일단 [관심없음] 설정을 한 직후 표시되는 [동영상 숨김] 창의 [실행취소]를 선택해 바로 취소하는 것이 제일 간편합니다.

유튜브 영상에 설정한 [관심없음] 취소하는 방법

물론 [실행취소] 창이 보이지 않거나, 오래 전에 설정했던 [관심없음]을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PC나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를 열고 Google 계정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로그인 항목을 살핀 후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합니다.

Google 계정 페이지


Google 계정 페이지를 아래로 내려보면 [내 활동] 이라는 항목이 보이며 [내 활동으로 이동] 항목을 클릭합니다.

구글 내 활동 링크


[Google 내 활동] 페이지로 넘어오면, PC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했던 매우 다양한 활동기록들을 볼 수 있습니다.

Google 내 활동 페이지

이 페이지를 처음 보는 사용자라면, 내 PC와 스마트폰 사용 기록이 모두 남아 있다는 점에 대해 놀랄 수 있을텐데, 어쨌든 이런 내용들은 상단 설명에 있는 바와 같이 로그인한 본인만 볼 수 있습니다.


[Google 내 활동] 페이지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기타 Google 활동] 항목을 선택합니다.

경우에 따라 '기타 Google 활동'이 'Other Google Activity'와 같이 영어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기타 Google 활동


[기타 Google 활동] 페이지로 넘어와 화면을 조금만 아래로 내려보면 [YouTube "Not Interested" feedback]이란 항목이 나오는데, 해당 항목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튜브 관심없음 의견 삭제 방법


삭제를 실행할 경우 "관심없음 의견이 삭제되어 이전에 관심없음으로 표시한 유튜브 동영상이 추천될 수 있다"는 안내문이 뜨고 [삭제] 버튼을 누르면 관심없음 설정의 삭제가 완료됩니다.

유튜브 관심없음 피드백 삭제 진행

다만 화면에 보는 바와 같이 관심없음으로 설정한 개별 항목들을 선택적으로 복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기존에 설정했던 '관심없음' 항목들이 모두 복구 되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현재 '관심없음'을 설정한 영상과 채널이 꽤 많은터라, 주로 사용하는 구글 계정이 아닌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해 시험해 봤습니다.


그 결과 유튜브 홈으로 이동해 화면을 아래로 내리다보니 앞서 관심없음 설정했던 영상들이 다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관심없음 설정 복구

개인적으로는 PC나 스마트폰의 시시콜콜한 기록까지도 항목별로 남아 있는데, 유독 '관심없음' 설정만 일괄 삭제(복구)할 수 있는게 좀 불편하게 느껴지는군요.


상대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적은 항목이라 생각하여 그런 것 같은데 요즘 유튜브 컨텐츠들에 '관심없음' 설정을 하는 빈도가 점점 늘어나는 만큼, 선택적으로 관심없음 해제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생겼으면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