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창 크기 변경과 출력 결과 복사, 텍스트 파일 저장 방법

가끔, 유용하게 쓰는 명령 프롬프트

윈도우의 명령 프롬프트는 예전에 비해 활용도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종종 유용하게 사용하곤 합니다.


까만 배경색에 회색 글씨 때문에 도스창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명령 프롬프트에서는 윈도우의 마우스 클릭 대신 내장된 명령어나 프로그램들을 키 입력으로 실행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갑자기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생겨 네트워크 카드 상태나 IP 할당 상태를 확인 하는 ipconfig 명령 등을 실행할 때, 혹은 디스크 파티션 설정 등을 수행하는 diskpart 명령 등을 이용하는 용도로 사용하곤 합니다.

2018/02/26 - Diskpart와 Minitool Partition Wiazrd를 이용한 USB 메모리 파티션 복구 방법

윈도우7 명령 프롬프트


윈도우의 명령 프롬프트는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 항목을 열어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빠른 실행을 위해 윈도우키와 R키를 동시에 누르고 [열기] 항목에 cmd를 입력한 뒤 엔터키를 눌러 실행하는 방법을 애용합니다.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실행 방법

명령 프롬프트의 창 크기와 글꼴 속성 변경하기

얼마 전 지인에게서 명령 프롬프트 창 크기를 바꿀 수 없느냐는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작업 특성상 명령 프롬프트를 자주 이용하는데, 기본으로 뜨는 창 크기가 너무 좁아 불편하다는군요.


저는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면서 딱히 창 크기가 불편한 적은 없었지만, 화면에 뜬 결과물이 한꺼번에 흘러가버려 화면을 반대로 스크롤해 보면서 창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위아래로 길게 늘려 본 적은 있습니다.


어쨌든 지인 덕분에 명령 프롬프트의 창 크기를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고 의외로 간단합니다.

먼저 명령 프롬프트가 뜬 상태에서 왼쪽 아이콘을 클릭한 뒤 [속성]을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속성 변경


명령 프롬프트 속성 창에서 [레이아웃] 항목을 클릭하면 [창 크기] 항목에서 너비와 높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 크기 변경

이 속성 항목에서 변경한 값은 이후 명령 프롬프트를 열 때도 똑같이 적용되는데,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속성] 창을 띄우는 화면에서 [기본값]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화면 버퍼 크기]에서는 출력되면서 넘어가 버린 내용들을 다시 돌려볼 때 얼마나 저장할 것인지 설정하는 항목이며, [창 위치] 항목에서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릴 때 바탕화면의 좌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 크기를 너비 100(컬럼), 높이 30(줄)으로 늘린 화면입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 크기 설정 방법


아울러 명령 프롬프트의 배경색과 글꼴색 등 색상 변경도 가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배경색 텍스트색 변경

명령 프롬프트의 내용 복사하기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한 명령은 화면이 스크롤 되면서 출력되며, 넘어가버린 내용은 창을 위쪽으로 스크롤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끔 명령 프롬프트에 출력된 내용을 텍스트 파일로 복사해 사용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 때는 명령 프롬프트의 속성 화면에서 [옵션] 탭을 클릭하고 [빠른 편집 모드] 항목을 체크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내용 복사


이제 명령 프롬프트로 출력된 화면을 마우스로 드래그하며 선택할 수 있으며

명령 프롬프트 빠른 편집 모드텍스트 영역 설정이 자유롭게 변경


영역 선택된 상태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선택한 내용이 복사되고, 메모장 등에 텍스트로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텍스트 복사영역 선택 후 엔터키를 눌러 복사

명령 프롬프트의 출력 결과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기

명령 프롬트프에 출력된 결과 중 일부를 선택해 복사하는 방법은 앞서 살펴본 [빠른 편집 모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출력된 내용 전체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는데, 도스 명령어의 출력 리다이렉션을 이용하면 됩니다.

'출력 리다이렉션'은 화면에 출력되던 내용을 다른 장치로 출력하는 기호입니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명령 프롬프트에서 systeminfo 만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시스템 정보가 명령 프롬프트 창에 표시되지만, systeminfo > systeminfo.txt 라고 입력하면 출력된 시스템 정보가 systeminfo.txt라는 텍스트 파일로 저장됩니다.

명령 프롬프트 텍스트 파일로 출력화면 출력 대신 텍스트 파일로 저장

개인적으로는 dir/w > prn 과 같이 입력해 디렉토리 목록을 프린터로 바로 출력하는 등 리다이렉션 기호를 도스시절에 꽤 많이 사용했습니다.


요즘은 여러 대의 컴퓨터의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 USB 메모리를 꽂아두고 systeminfo > J:systeminfo.txt 와 같은 식으로 입력하면, USB 저장장치에 출력 결과가 텍스트 파일로 저장해 사용하곤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텍스트 파일 저장

이미 도스라는 운영체제가 사라진지 20년이 훌쩍 지난터라, 명령 프롬프트라는 것 자체를 낯설게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만 [모든 프로그램] 항목이나 제어판을 찾아 헤매는 것 보다 훨씬 간단하고 빠르게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커맨드 명령어들이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설정을 바꾸어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