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멀티탭의 220볼트 플러그 개조 방법. 중국/호주식 플러그의 한국식으로 교체 DIY

구입 3년 차, 요긴하게 쓰는 샤오미 멀티탭

샤오미 멀티탭을 구입한 지 벌써 3년이 되었습니다.


제 샤오미 멀티탭은 가장 초기 제품으로 각 콘센트마다 개별 스위치도 없고, 220볼트 제품을 꽂아 쓸 수는 있지만 접지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멀티탭에 비해 부피가 작은데다 USB 충전 단자를 내장하고 있어 책상 한 모서리에 올려두고 요긴하게 사용 중입니다.


역시 접지 단자가 없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직구 제품에 딸려 온 110볼트 플러그가 달린 기기들, 그리고 접지가 필요없는 스탠드나 충전기 등을 꽂아 사용 중입니다.

2015/09/05 - 샤오미 멀티탭 사용후기. 깔끔한 디자인에 USB 충전 포트를 내장한 '샤오미식' 멀티탭

샤오미 멀티탭


그리고 샤오미 멀티탭의 플러그는 중국/호주 식 플러그로 국내에서 사용하려면 여행용 변환 플러그를 꽂거나 220볼트용 플러그로 아예 교체를 해야 합니다.

샤오미 멀티탭 중국식 플러그

저는 처음 1년 동안 여행용 플러그를 꽂아 쓰다가, 1년쯤 지난 뒤 샤오미 멀티탭 플러그를 니퍼와 펜치로 휘어 220-110 변환 플러그를 꽂아 쓰고 있습니다.

2016/07/30 - 샤오미 멀티탭 간단히 개조하는 방법. 전선 피복 벗기지 않고 샤오미 멀티탭 개조하기

샤오미 멀티탭 220볼트 플러그로 교체하기

흔히들 하는 방법인, 샤오미 멀티탭의 플러그를 잘라내고 220볼트 플러그로 바꿔 달지 않았던 것은, 플러그를 휘는게 그리 어렵지 않다는 이유도 있었고, 꽤 튼실해 보이는 원래 플러그에 손상을 입히지 않으려는 의도도 있었습니다.


아울러 220볼트 플러그를 따로 사는게 내키지 않았던 이유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처가집에 갔다가 전원 플러그를 교체할 일이 생겼고, 대형 마트에서는 220볼트 플러그를 2개 세트로만 판매중이라 하나만 사용하고 하나는 가져왔습니다.

220볼트 교체용 플러그


오늘은 샤오미 멀티탭의 중국식 플러그를 잘라내고 220볼트 플러그로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샤오미 멀티탭 220볼트 플러그 교체


일단 니퍼를 이용해 샤오미 멀티탭의 플러그 부분을 잘라냅니다.

구입 초기에는 플러그를 잘라내는게 내키지 않았지만, 3년쯤 쓰고 보니 딱히 거칠 것이(?) 없습니다.

샤오미 멀티탭 플러그 제거


샤오미 멀티탭의 플러그를 잘라내고 바깥 피복을 벗겨보면 안쪽에 3가닥의 전선이 나옵니다.

샤오미 멀티탭 전원선 피복


2가닥은 전원선이고, 1가닥은 접지선인데 저항값 측정 모드로 설정한 멀티 테스터를 대보니 노란 전선이 접지선이네요.

샤오미 멀티탭 접지선 확인


바깥 피복을 좀 더 벗겨내고 안쪽 전선의 피복도 1cm 남짓 벗긴 뒤 전선을 꼬아두었습니다.

샤오미 멀티탭 전원선 피복 제거갈색/파란색이 전원선, 녹색/노란색이 접지선


이제 220볼트 교체용 플러그의 나사를 풀고

220볼트 전원 플러그 분리


플러그 부분을 빼보면 2개의 전원선 단자와 하나의 접지선 단자가 보입니다.

220볼트 전원 플러그 전선 배치


일단 220볼트 플러그쪽 나사를 풀고 전원선을 끼운 뒤 나사로 조여 고정했습니다.

220볼트 전원 플러그 전원선 연결


전선 결속 방법은 플러그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흔히 둥근 나사를 풀고 나사 바로 아래쪽 사각 너트에 전선을 끼운 뒤 조이는 방식이 많지만

플러그 전원선 연결 방법


 제가 구입한 220볼트 플러그는 피복을 벗긴 전선을 플러그 뒤쪽 구멍에 끼우고 위에서 나사를 조여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220볼트 플러그 전선 연결 방법


그렇게 2가닥의 전원선을 연결한 뒤 접지 단자쪽 나사도 풀었습니다.

사실 샤오미 멀티탭의 220볼트 플러그는 접지 단자를 이용할 수 없으니 굳이 플러그쪽의 접지선을 연결하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220볼트 플러그 접지선 연결


어차피 있는 전선이니 제 자리에 연결하자 싶어 접지 단자에 단단히 고정했습니다.

220볼트 플러그 접선 연결 방법


전원선과 접지선을 모두 제자리에 연결한 뒤 플러그를 조립해보니, 전원선과 고정 고리의 공간이 좀 많이 남는군요.

220볼트 플러그 전원선 피복 보강


절연 테이프를 전원선 피복 바깥에 몇 바퀴 감아 두껍게 만든 뒤

절연테이프 전선 마감


플러그를 다시 조립하고 전선 고정 고리의 나사를 조였습니다.

220볼트 플러그 전원선 고정


이렇게 샤오미 멀티탭의 중국식 전원 플러그를 220볼트 플러그로 교체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플러그를 교체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5분 남짓이었고 매우 간단했습니다.

샤오미 멀티탭 플러그 교체

다만 2가닥의 전원선과 1가닥의 접지선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게 중요한데, 대부분 녹색, 혹은 녹색/노란색 전선이 접지선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간혹 전선 색깔을 무시하는 경우도 있으니 전선색깔만으로 판단하지 말고 멀티테스터를 이용해 콘센트 플러그와 전선의 저항값을 측정해 확인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