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로 세금 납부 방법. 서울 STAX로 서울시 세금 납부 과정

묵혀두었던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

지난 해 4월 말, 장인어른의 부탁으로 서울 승용차마일리지를 가입해드렸습니다.


장인어른의 차량은 운행거리가 무척 짧았고, 지난 해 5월에 승용차마일리지 가입 1년차가 되어 정산해보니 7만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생각보다 꽤 많은 포인트를 받은 것은 좋았는데, 운행거리의 상대적인 감축비율에 따라 포인트가 쌓이는 것이다보니 2년차 부터는 포인트를 적게 받게 되는 시스템인 것은 아쉬웠습니다.

2018/05/26 - 서울 승용차마일리지 가입 1년, 주행거리 사진 등록. 적당히 줄여야 좋은 마일리지 제도


어쨌든 5월말에 정산한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는 7월에 지급되었고, 승용차마일리지 가입시 전화번호를 제 것으로 입력한터라 이후 마일리지를 사용하라는 안내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 안내문자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는 세금납부에 이용하는게 좋겠다 싶어 묵혀두고 있었는데, 마침 처가집에 갔더니 9월 재산세 고지서가 나와 있었습니다.

서울시 재산세 납부 고지서

STAX로 서울시 세금 납부하기

세금 납부를 위해 PC에서 ETAX를 이용했는데, 재산세 납부 고지서를 보니 STAX라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납부할 수 있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STAX에서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가 였는데, 서울시 다산 콜센터(02-120)으로 문의를 해봐도 E-TAX는 확실히 되지만 STAX는 확실치 않다고 하는군요.


아마도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일단 플레이스토어에서 STAX를 깔아보기로 했습니다.

서울시 세금납부 STAX


여느 앱과 마찬가지로 STAX역시 처음 설치한 뒤 액세스 권한을 물어보는데, 모두 허용했습니다.

서울시 STAX 앱 접근권한


STAX를 실행하니 사용방법에 대한 안내가 뜨는데 로그인 하지 않아도 고지서에 적힌 QR코드나 전자납부번호 등을 이용해 바로 세금납부가 가능한 듯 보이는군요.

서울시 STAX 초기 실행 화면


일단 재산세 고지서에 인쇄된 QR 코드를 이용해 조회해보기로 했습니다.

STAX 상단의 [QR코드]-[QR코드촬영하기] 항목을 터치한 뒤

STAX QR코드로 세금납부


카메라 액세스를 허용하고, 재산세 고지서에 인쇄된 QR 코드를 찍었습니다.

STAX QR코드 촬영


QR코드가 인식되자 바로 재산세 금액이 표시되고, 납부가 가능하네요.

하지만 재산세 납부 과정에서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 정보는 확인되지 않아 STAX 회원가입 후 납부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STAX 빠른 납부로그인하지 않으면 승용차 마일리지 조회/사용 불가

꽤 간편한, STAX 회원가입 방법

STAX는 ETAX와 마찬가지로 은행거래가 가능한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먼저 STAX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회원가입] 항목을 실행했습니다.

STAX 회원 가입


STAX 회원 가입을 위해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했고, 본인인증 방법으로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뒤, 표시되는 모든 약관에 동의했습니다.

STAX 가입 본인인증 공인인증서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등의 개인 정보를 추가 입력하니, 전자고지서비스 신청 화면이 표시되는데, 장인어른께서는 종이 고지서를 받는 것을 선호하시는터라 전자고지서비스는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STAX 입력 정보 및 전자고지서비스 신청


만일 전자고지서비스를 신청하면, 우편물 고지서가 발급되지 않는 대신 500원~1000원의 마일리지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전자고지서비스 장점우편물 고지서를 발행하지 않는 대신 마일리지 적립


마지막으로 은행거래 가능한 인증서를 선택,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자 회원가입이 완료되었다는 안내가 뜹니다.

STAX 가입 공인인증서

평소 은행거래를 위해 장인어른의 인증서를 휴대폰에 저장해 둔 터라 STAX 가입을 위한 일련의 과정은 매우 쉽고 빠르게 완료되었습니다.

STAX로 재산세 납부, 승용차 마일리지 적용하기

서울시 STAX에 가입은 했지만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가 바로 인식되지는 않으니, 사용자가 STAX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변환해야 합니다.


STAX에 로그인된 상태에서 오른쪽 상단 메뉴버튼을 누르고 [마일리지관리] 항목을 터치하자

STAX 마일리지 관리


변환 가능한 마일리지 종류가 쭉 표시되고, 여기서 [승용차마일리지 가져오기] 항목을 터치한 뒤, [동의]-[조회]를 실행했습니다.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 STAX로 가져오기


드디어 장인어른의 7만마일리지가 보이는군요.

승용차 마일리지 STAX 전환

[전환할 승용차마일리지] 항목에 7만마일리지를 모두 입력한 뒤 [전환] 버튼을 누르자, 전환한 마일리지는 되돌릴 수 없다는 안내화면이 뜬 뒤 바로 승용차마일리지 전환이 완료되었다는 안내가 뜹니다.


드디어 STAX 화면에 7만 마일리지가 표시되고, 세금납부에 이용하면 됩니다.


단, 납부할 세금 여러 건을 한꺼번에 선택해서 납부를 진행할 경우 마일리지 적용화면이 뜨지 않습니다.

STAX 마일리지 사용시 주의사항복수의 납부건을 한꺼번에 진행하면 마일리지 적용 불가


결제직전까지 가봐도 마일리지 적용 화면이 나오질 않아 취소한 뒤 다시 각각 납부를 진행해봤습니다.

STAX 세금 납부 마일리지 사용


그렇게 1건씩 납부를 진행하자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화면이 떴고, 주민세를 전액 마일리지로 납부했습니다.

STAX 마일리지 주민세 납부


그리고 다시 초기화면으로 돌아와, 남아 있는 재산세 납부를 진행했고, 남은 마일리지를 모두 선택한 뒤 나머지 금액은 신용카드를 선택해 납부를 진행했습니다.

STAX 마일리지 부분 결제


참고로 STAX의 세금 납부는 본인 명의의 카드가 아니라도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카드 소유주 생년월일과 카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납부가 가능합니다.

STAX 마일리지 신용카드 납부남은 마일리지를 모두 선택 후, 나머지는 신용카드 등으로 납부


그렇게 STAX를 이용해 재산세를 납부했고,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를 STAX 마일리지로 변환해 알뜰하게 모두 사용했습니다.

서울시 재산세 STAX 납부

저는 그동안 액티브X 전용 PC에 온갖 액티브X 모듈을 깔고 ETAX에 접속해 세금을 납부하곤 했는데, STAX는 ETAX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하게 가입과 세금납부가 가능했습니다.


무엇보다 마일리지를 이용한 세금납부가 가능한 점이 마음에 들었는데, 복수의 세금을 한꺼번에 선택한 경우 마일리지 선택화면이 뜨지 않는 점은 개선되거나, 안내문을 띄웠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