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단모음 자판 커키 키보드. 구글 키보드 대신 설치한 깔끔한 단모음 키보드 앱

자동 수정 오류, 데이터 사용량 늘어난 구글키보드

얼마 전 안드로이드용 키보드앱인 구글키보드(Gboard)의 자동 수정 오류와 관련한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앱의 자동 수정 기능은 사용자의 문자 입력을 돕기 위한 보조 기능이지만, 구글키보드의 최근 버전에서는 이 기능이 엄청나게 자주 개입하면서, 사용자가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입력하고 있는 글자를 마음대로로 바꿔버리는 문제였습니다.


덕분에 오랫동안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베타테스터로 등록까지 하면서 사용해왔던 구글키보드의 베타테스터를 해제하고 정식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2018/08/28 - 구글 키보드의 자동수정 기능 오류. 입력한 글자가 맘대로 바뀌는 Gboard 베타 버전 삭제


다만 이런 자동수정 기능의 오류로 인한 불편 뿐 아니라, 키보드 앱의 기본인 문자 입력 외에 부가 기능이 하나둘 늘어나면서 좀 굼뜬 느낌과 더불어 데이터 사용량도 늘어나는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구글 키보드 Gboard


일례로 구글키보드, 특히 Gboard에 들어 있는 GIF 이미지 입력 기능의 경우 단지 GIF 이미지 화면을 띄우는 것만으로 초당 1MB 이상의 데이터를 소진하게 됩니다.

구글 키보드 Gboard 데이터 사용량

애니메이션 GIF 검색 기능은 지난 3월, Gboard 소개 포스팅에서 기존 구글 한국어 입력기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새 기능이라 잠시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검색되는 GIF 이미지들이 주로 영어권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것들이다 보니, 실제 활용도는 그리 높지 않은 반면 데이터 소비는 많은 단점이 있었습니다.

입맛에 맞게 설정해 쓰는 단모음 키보드

사실 구글키보드의 부가 기능들이 늘어나면서 굼뜬 느낌은 꽤 오래 전부터 인지하고 있었는데, 최근 자동수정 오류까지 겹치면서 다른 키보드 앱으로 갈아탄 상태입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구글 키보드 사용자 평가란을 보니, 저와 같이 자동수정 오류를 겪은 사람들의 불만이 어마어마하네요.

구글 키보드 Gboard 사용자 평가사용자들의 불만으로 도배된 구글 키보드 평가란


어쨌든 저는 고심끝에 구글 키보드를 해체 삭제하기로 했고 제가 사용하는 단모음 자판을 충실하게 지원하면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키보드 앱이 없을까 싶어 몇 가지 키보드앱을 설치/삭제하면서 확인해 봤습니다.


그렇게 몇 가지 키보드앱 중 최종 선택하여 사용 중인 키보드 앱은 '커키 키보드'입니다.

미리 말해 둘 것은, 커키 키보드는 표준 두벌식, 천지인, 나랏글 자판 등은 지원하지 않는 단모음 전문 키보드입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커키 키보드

커키 키보드는 이번에 처음 검색해서 설치, 사용 중인 키보드 앱인데, 제작자 이름이 왠지 낯익다 싶었는데, 하드웨어 키보드를 이용하면서 요긴하게 썼던 세삭 세벌식 입력기와 돌려놔 앱의 제작자 작품이네요.

2015/05/04 -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하면 삼성 쿼티 키보드로 바뀌는 증상. '돌려놔'로 해결하는 방법


커키 키보드의 기본 설정 방법은 일반 안드로이드 키보드 앱 설정 과정과 똑같습니다.

요즘 키보드앱들은 설치 후 처음 실행시 키보드 활성화와 입력방법 변경 등의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커키 키보드 역시 첫 실행시 [키보드 활성화] 버튼을 먼저 누르고

커키 키보드 기본 설정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키보드 목록에서 [커키 키보드] 항목을 체크하면, [키보드 앱이 비밀번호와 신용카드 번호와 같은 개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커키 키보드 초기 활성화

이러한 알림은 모든 안드로이드 키보드 앱을 설정할 때 뜨는 기본 경고 메시지로, 특별히 이 키보드 앱이 뭔가 나쁜 짓을 한다는 의미는 아니니 크게 걱정할 것 없이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키보드 및 입력 방법] 화면으로 돌아오면, 기존에 사용했던 키보드 앱(저는 Gboard)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커키 키보드 초기 설정 입력방법 변경

아울러 저는 운전할 때 음성 입력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터라 [Google Voice 입력] 항목을 추가로 체크했습니다.

그리고 [입력 방법 변경] 버튼을 누르고 [커키 키보드]를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커키 키보드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 설정은 완료되며, 기본 한글/영문 자판 배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키 키보드 기본 한글 영문 배열

그런데 단모음 자판의 모음 배열이 제가 구글키보드에서 이용하던 것과는 좀 다른 것 같네요.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단모음 자판과 최대한 같은 배열을 유지한 채 사용하고 싶었고, 커키 키보드의 [한영] 키를 길게 누른 뒤 [설정] 버튼을 터치하고 [한글 관련] 메뉴를 선택했습니다.

커키 키보드 설정 메뉴


다시 [한글 자판 유형] 항목으로 들어와 보니 세 가지 단모음 자판이 보이는데, 두 번째의 [단모음 자판]이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같은 배열의 단모음 자판입니다.

커키 키보드 단모음 자판 종류 선택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커키 키보드는 '단모음 자판'만 지원하며 천지인, 나랏글 등의 자판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음성 입력 버튼의 추가 배치

저는 스마트폰의 음성 입력 기능을 꽤 자주 사용합니다.


단모음 자판이다보니 두 손의 엄지를 모두 이용하는데, 양 손을 모두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음성 입력 버튼을 눌러 구글 보이스를 띄우고 음성으로 문자를 입력하곤 합니다.


키보드 앱은 구글 보이스를 호출하는 키만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데, 물론 구글 키보드에도 음성입력 버튼은 있지만, 키보드 위쪽 한 줄을 차지하는게 불편했습니다.

커키 키보드 음성입력 키 배치

스마트폰 화면의 상당 부분을 키보드 앱이 차지하는 상황에서 굳이 음성 버튼이 한 줄 전체를 차지할 필요가 있을까 싶었는데, 구글 키보드는 음성 버튼의 위치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반면 커키 키보드는 [한영] 키를 길게 눌러야 보이는 음성 버튼을 스페이스바 옆으로 빼 놓을 수 있습니다.


커키 키보드 설정의 [크기|여백|하단배열]-[맨밑줄 키 재배열 유형 선택] 메뉴로 들어와 [추가:음성입력]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커키 키보드 맨 밑줄 키 재배열

사실 구글 키보드를 이용하면서 음성입력 버튼을 꼭 사용해야 겠는데, 위쪽 한 줄을 차지하는 것이 두고두고 거슬렸던 부분분이었고, 커키 키보드에서는 간단히 수정 가능하니 맘에 쏙 드는 부분입니다.


아울러 [크기|여백|하단배열]의 한영키와 기호키 위치 변경 기능은, 기존 구글 키보드에 익숙해 있던 배열대로 바꾸는 기능인데, 별 것 아니지만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커키 키보드 한영키 기호키 위치 변경


아울러 단모음 자판을 쓰다보면 쌍자음 입력과 초성 글자 입력에 있어서 불편을 겪게 됩니다.


예를 들어 ㄷ을 두 번 누르는게 쌍디귿(ㄸ)을 입력하여 '또'와 같은 글자를 사용하려는 경우도 있지만 'ㄷㄷㄷ'과 같은 초성체를 사용하려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키보드에서 ㄷㄷㄷ과 같은 초성체를 입력하려면 'ㄷ'-'스페이스'-'백스페이스'-'ㄷ'을 반복해서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커키 키보드 초성 쌍자음 입력

반면 커키 키보드에서는 '초성쌍자음에도 제한시간 적용' 옵션을 켜 놓으면 'ㄷ'을 빨리 연속 입력하여 쌍디긋으로, 천천히 눌러 초성체를 입력할 수 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카톡 문자 등을 입력할 때 초성체를 꽤 많이 쓰는 편이라, 무척 편리하게 쓰고 있는 기능입니다.


아울러 저는 '줄 사이 세로 간격' 항목만 조절하여 키보드가 차지하는 영역을 줄여 사용 중입니다.

커키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이외에도 원한다면, 키보드 색상이나 크기, 줄간격, 키배치 등을 다른 키보드 앱보다 훨씬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저는 딱 이 정도의 설정만 수정하고도 만족하며 사용 중입니다.


사실 사용하던 키보드 앱을 바꾸는게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니고, 저 역시 한 번 결정한 키보드 앱은 쉽게 바꾸지 않는 편이지만, 커키 키보드를 설치하고 사용하면서도 맘에 안들면 바로 다른 키보드 앱으로 갈아타리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커키 키보드를 2주 남짓 사용해보니 제가 기존 키보드 앱에서 불편하게 느꼈던 점들, 특히 음성 입력 키의 위치 변경과 같은 작은 부분들까지 입맛에 맞게 바꿔 설정할 수 있는데다 가볍고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점이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저는 한글과 영문 입력만 사용 중이지만, 중국어나 일본어 등 다국어 사용자들을 위한 키보드 전환 기능도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는 등, 세부적인 설정 항목들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인 만큼, 쓸만한 단모음 자판을 찾는다면 커키 키보드를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