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디오 니바(Niva) 완전 무선 이어폰 사용기. 풍성한 중저음의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니바, 완전 무선 이어폰

현재 블루투스 이어폰은 양쪽 이어버드도 무선인, 완전무선이어폰(True Wireless Earphones)이 대세인 듯 합니다.


지난 해 말까지만 해도 이어폰과 음향기기는 블루투스로 연결되고, 양쪽 이어버드는 유선, 혹은 넥밴드 형태로 잡아주는 제품이 대부분이었는데, 어느새 엄지손톱만한 이어버드 두 개만으로 사용하는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네요.


수 년전부터 유무선 이어폰들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는 스웨덴 수디오에서도 완전무선이어폰인 수디오 니바(Sudio Niva)이어폰을 출시했고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수디오 이어폰들이 납작한 종이 케이스에 담겨 있던 것과 달리 수디오 니바 이어폰은 사각형의 케이스에 담겨 있고, 이어버드 2개의 사진만 올라와 있는 디자인이 간결한 느낌입니다.

수디오 니바 완전무선이어폰


박스 뒷면은 수디오 니바의 특징을 간략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3회 충전 가능한 충전 케이스, 3.5시간 재생, 재생/정지/통화 등의 기능을 하는 조작 버튼 등의 내용이 적혀 있네요.

수디오 니바 박스 뒷면시리나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도 가능하다고...


케이스 바닥쪽도 비슷한 설명과 함께 수디오 니바 이어폰마다 부여되는 고유 시리얼 번호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수디오 니바 시리얼 번호


케이스 뚜껑을 열자, 수디오 니바 이어폰의 케이스가 먼저 드러나 보입니다.

까만색 스펀지에 담겨 있는 둥근 케이스가 주는 첫 인상은 꽤 고급스럽습니다.

수디오 니바 이어폰 개봉


수디오 니바 이어폰은 케이스에 담겨 있고, 충전 케이블과 2쌍의 추가 이어캡, 매뉴얼과 수디오 보증 카드 등의 내용물이 보입니다.

수디오 니바 내용물


작은 책자 형태의 수디오 니바 매뉴얼에는 한글 페이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국어 매뉴얼이라 제법 두껍지만, 실제로는 블루투스 페어링 방법과 음악/전화 컨트롤 방법등 매우 간단한 사용법 정도만 적혀 있습니다.

수디오 니바 매뉴얼

이제는 좀 익숙한, 완전무선이어폰

수디오 니바의 케이스 뚜껑을 열면, 안쪽에 두 개의 이어폰이 들어 있있고, 이어폰와 케이스는 자석처리되어 살짝 올려놓으면 착 달라붙는 형태입니다.

수디오 니바 이어폰 케이스

다만 둥근 케이스의 뚜껑의 경첩부분 마감이 썩 깔끔하지 못해 닫을 때 좌우로 뒤틀리는 느낌이 들어 아쉽습니다.


아울러 둥근 케이스의 형태는 예쁘지만 초코파이 크기라 실제 휴대하기에는 부피가 느껴졌는데, 케이스를 길쭉한 사각형, 혹은 스틱(봉) 형태로 만들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수디오 니바 이어폰의 크기는 성인 손가락 한마디보다 좀 작은 정도, 지난 번 살펴봤던 디어이어 오벌 이어폰 보다는 길이나 부피가 좀 더 큼직합니다.

수디오 니바 이어폰 크기와 부피


가로세로 딱딱 나눠서 길이를 잴 수 있는 형태가 아니다보니 100원짜리 동전과 크기를 비교해봤습니다.

실제 전체적인 부피가 좀 크기도 하지만, 위아랫면이 각진 형태로 디자인되어 상대적으로 부피감이 더 느껴집니다.

수디오 니바 크기 비교


수디오 니바 이어폰은 기본 장착된 이어팁 이외에도 2쌍의 추가 이어팁이 들어있습니다.

기본 이어팁보다 한 사이즈 작고 큰 이어팁들인데, 개인적으로는 가장 작은 이어팁을 끼웠을 때 느낌이 좋았습니다.

수디오 니바 추가 이어팁


수디오 니바 이어폰을 착용하면 이런 형태가 됩니다.

커널 형태의 이어팁이 귀에 잘 끼워 지도록 자리를 잡다보면 약간 비스듬한 형태로 끼우게 되는데, 꽤 안정감있고 착용감도 편안합니다.

수디오 니바 착용감

중저음이 강한 수디오 니바

수디오 니바는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전원이 들어옵니다.

수디오 니바 블루투스 페어링

전원을 켜면 Power On, 장치가 연결되면 Device Connected, 양쪽 이어폰끼리 연결되면서 Right Channel, Left Channel, Second Device Connected와 같은 상태를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수디오 니바 이어폰은 양쪽 버튼을 6초 이상 길게 누르고 있으면 블루투스 페어링 모드로 바뀌고, 휴대폰이나 노트북 등의 장비에서 수디오 니바가 검색됩니다.

수디오 니바 스마트폰 페어링

블루투스 연결은 쉽고 무난하게 진행되었고 바로 음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완전무선이어폰 류의 제품들은 좌우 이어폰이 블루투스로 연결되면서 첫 번째 Device로 인식하며, 두 이어폰이 먼저 연결된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스마트폰은 Second Device로 연결됩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대부분의 완전무선이어폰들은 한 번에 하나의 장치만 연결할 수 있으며, 다른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을 연결하려면 먼저 연결한 장치의 블루투스 연결을 끊어야 합니다.


수디오 니바 이어폰과 제 스마트폰을 연결한 뒤, 음악을 들어봤습니다.


평소 즐겨듣는 락음악과 같이 비트가 강한 음악 대신, 잔잔한 음악들 위주로 들어봤는데 가장 먼저 중저음이 강하게 세팅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빌리조엘의 피아노맨에서 곡 전주의 피아노 연주는 익히 듣던 느낌 그대로였는데, 이어진 하모니카 연주와 함께 낮은 피아노 연주가 무척 또렷하게 들렸고, 뒤이어 나오는 퍼커션과 베이스 기타의 음색이 풍성하게 들립니다.

수디오 니바 음질 중저음

예상치 않았던 중저음에 스마트폰이나 음악재생앱에서 음장을 켜둔게 아닌가 싶어 다시 살펴봤는데, 평소 듣던대로 음장을 적용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이어 평소 즐겨듣던 락음악 역시 베이스 기타와 베이스 드럼의 음색이 더 풍성했고, 제법이다 싶을 정도로 타격감이나 잔향감이 느껴집니다.

수디오 니바 음질 감상

단순히 중저음이 풍성하다는 느낌 뿐 아니라 전반적인 음역 밸런스가 좋아 평소 스피커 등을 이용해서 들을 때는 묻혀서 넘어갔던 악기 소리, 혹은 코러스 등의 소리가 도드라져 악기 하나하나에 좀 더 집중하면서 듣게 됩니다.


사실 요즘은 운전 중 음악을 듣는게 대부분이고 그것도 올란도 순정 스피커로 듣는게 고작이라 음색까지 신경써가며 감상할 여건이 안되는데, 오랫만에 이어폰으로 음악감상을 해보니 늘 듣던 음악에서도 새로운 맛이 느껴집니다.


다만 댄스음악과 같이 원곡의 비트가 센 곡들은 중저음이 좀 찌그러진다는 느낌이 들기도 했는데, 음장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도 중저음이 강하니 이럴 때는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의 볼륨을 적당히 낮춰 들었습니다.

충전과 음악 재생 시간

블루투스 이어폰인 만큼, 충전 시간과 재생 시간 역시 꽤 중요한데, 수디오 니바 이어폰은 1시간 정도면 완전충전되고  60~70%정도의 볼륨으로 약 3시간 30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박스에 표기된 3시간 30분이란 숫자에 딱 맞춘듯한 시간이었는데, 처음 2시간까지는 블루투스 이어폰의 배터리가 절반 이상 남아 있는 것으로 표시되어 4~5시간쯤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3시간이 지나자 배터리 게이지가 훅 떨어지면서 3시간 30분이 되자 꺼지는군요.

수디오 니바 배터리 사용시간


수디오 니바는 다른 완전무선이어폰들과 마찬가지로 케이스를 통해 충전하게 됩니다.

수디오 니바 배터리 충전 시간

수디오 홈페이지에는 충전 케이스 배터리 용량이 500mAh, 이어폰 배터리는 55mAh로 케이스를 통해 4회 정도 충전할 수 있다고 하지만 제품 케이스 뒷면에는 충전 가능 횟수를 3회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충전해보니 2회 완전 충전 후 약간의 배터리가 남는 정도였는데, 충방전 횟수가 좀 더 늘어나면 3회 완전충전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디오 니바 케이스 충전 횟수

수디오 니바는 기존 수디오의 이어폰들 처럼 평균 이상의 기본기를 갖춘 음색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울러 지난 번 살펴 본 타사 무선 이어폰처럼 음악을 듣는 중간 좌우 이어폰 연결이 끊기거나, 잡음이 깔리는 등 블루투스 연결과 관련된 문제가 없다는 점 역시 높은 점수를 줄만합니다.


케이스의 미흡한 마감 상태나 휴대성은 아쉬움으로 남지만, 이어폰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음악 감상에는 썩 만족스러웠습니다.

수디오 니바 사은품

수디오 홈페이지에 올라 온 수디오 니바 이어폰의 가격은 10만9천원이며 수디오 홈페이지에서 이벤트코드 'saveniva'를 입력하면 15%할인 된 92650원에 구입할 수 있으며, 한정 수량으로 스웨디시 코스터(컵받침) 세트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본 리뷰는 스웨덴 수디오(Sudio)에서 수디오 니바 이어폰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